전체글
SK하이닉스 최종합격 후기
★ 후기 작성 전 필독사항!
공기업 후기 작성 필독▶https://bit.ly/2Psw8fR
대기업 후기 작성 필독▶https://a0.pise.pw/39sh5m
★ 합격 후기 인증 파일은 글 작성 후 댓글 → 비밀 댓글로 이미지를 업로드해주세요 :)
* 비밀댓글은 관리자와 글 작성자만 확인 가능합니다.
1.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최종 합격한 기업명과, 직무, 시기를 알려주세요
SK하이닉스, 공정 R&D, 20년도 하반기
2. 간단한 자기소개 및 스펙을 알려주세요(나이, 학교, 학점, 자격증, 어학 등)
- 나이 : 25
- 학교 : 서성한 / 자연계열 / 7학기까지 3.75
- 자격증 : 컴퓨터 활용능력 1급, 화학분석기사
- 어학 : 토익 900 초중반, 토스 170 (레벨7)
- 동아리 : 2회, 1회 임원 경력
3. 취업을 준비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어떤 전형이든 탈락할 때마다 멘탈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열심히 살아왔다고 생각했는데 서류에서 탈락할 때는 특히 자존감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또한 힘들게 얻은 기회들의 면접 전형, 특히 최종 면접 일자가 겹칠 때는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자신이 직업 선택에 적절한 기준을 세운다면 선택하기 훨씬 수월하고 더욱 간절하게 전형에 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최종합격에 도움이 되었던 위포트/엔지닉 컨텐츠는 무엇이고,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삼성면접반/SK면접반/빡공캠프/프리패스/온라인강의/오프라인강의/문서자료/무료스터디/모의면접/도서 등 '
최종합격에 도움이 되었던 컨텐츠 제목'과 '선생님 성함'을 반드시 포함해서 상세히 작성해주세요)
<유료구입> - 전형 과정에서 더 상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 [위포트] 취업핵심분석 3개월 프리패스
자소서나 면접 준비 시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3개월에 4만원도 안하니 하반기 내내 정말 다양한 기업과 산업 분석을 참고하였는데 뽕을 뽑은 것 같습니다 ㅋㅋㅋ 친구들에게도 추천했어요!!
정말 자세히 정리해둬서 이를 참고해서 더 많은 조사를 했습니다. 경쟁사 분석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다른 산업 3군데에 최종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 다른 산업을 모두 준비했다면 힘들었을텐데 핵심분석이 유용했습니다.
- [엔지닉] 서재범 SK하이닉스 반도체 직무/전공 PT 면접반 (양산기술/ 공정 R&D)
반도체 관련 수업도 들어본 적이 없는데 하루만에 빡세게 공부하고 싶어 신청했습니다. 덕분에 하루만에 방대한 양을 정리할 수 있었고 sk 전 재직자 선생님과 모의면접을 통해 실제 PT면접 연습도 할 수 있었습니다. 가격도 타사에 비해 저렴한 편이어서 좋았고 특히나 이렇게 합격 후 후기 작성 시 축하금도 주니 강의를 듣는데 사용했던 돈이 전혀 아깝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무료>
- 무료 스터디
- 무료 온라인 라이브 강의
플러스 친구를 추가해두고 종종 뜨는 무료 프로그램에 참가하였습니다. 평소에도 시간 관리가 어려웠는데 가끔씩 하는 프로그램 덕분에 조금씩 시간을 내서 좋은 꿀팁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5. 각 전형 별 준비방법 및 합격 후기를 작성해주세요.(1,000자 이상 자세히 작성해주세요)
저는 자연계열 전공이라 다양한 산업에 지원했습니다. 그래서 특정 회사나 산업에만 집중하기는 어려웠고 전반적으로 비슷한 전략을 세워 준비했습니다. 어떻게 전형들을 준비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취준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는데 (최종합격 3개) 위포트와 엔지닉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5-1. 서류전형
화학, 환경, 바이오, 화장품, 반도체 등의 회사에 서류 지원하였고 50%의 서류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초반에는 많이 탈락하였으나 같은 회사에 합격한 친구들의 자소서를 참고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친구들과 저의 차이는 그 산업과 해당 산업에서의 직무에 대한 이해 부족 때문인 것 같습니다. 취업 시장이 작아진만큼 자신의 산업에 정말 관심있는 사람, 그리고 자신의 업무를 정말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서류에서부터 가려내려 하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이때부터 위포트 취업핵심분석 3개월 프리패스를 결제하여 산업과 회사 분석에 참고하였습니다. 혼자서는 찾아보기 힘든 내용들이 읽기 쉽게 정리되어 있었고 제가 산업과 회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3개월에 4만원도 하지 않으니 저는 거의 뽕을 뽑은 것 같습니다! ㅎㅎ (친구나 후배들에게도 추천했어요!!) 이 자료를 바탕으로 제가 궁금한 것을 더 조사해보거나 학교를 통해 회사 현직자에게 질문하였습니다. 온전히 회사나 산업을 이해하고 지원하니 이후에는 서류 합격률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저 같은 경우 반도체회사들은 반도체와 관련있는 활동을 전혀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엮을 것이 없었고 그래서 삼성전자나 DB하이텍은 서류에서 탈락하였습니다. 그러나 SK하이닉스는 반도체 관련 내용을 묻기보다는 제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하는 자소서 항목이 많았고 덕분에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다른 항목과 달리 창의성 항목은 정말 어렵다고 생각했고 내세울 게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창의성보다는 남들과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풀려고 했고 장황하게 풀 수도 없는 내용이라 2가지 사례를 상황과 제가 했던 액션에 대해서만 나타냈습니다. 저도 긴가민가하고 냈던 서류인데 합격한 것을 보면 정말 창의성 항목에 대해 부담가지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5-2. 인적성 전형
인적성은 시간이 부족해 많이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운이 좋게도 응시한 인적성 시험 4개 중 3개에 합격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아직 여유 있으시다면 꼭 미리미리 하길 바랍니다!!
제가 쓴 전략이 있다면 유튜브나 인강을 통해 전략을 익히는 것이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너무 급해 강의를 찾아볼 여유도 없어 유튜브로 찾아봤지만 강의의 경우 체계적으로, 효과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다고 하니 위포트나 엔지닉 강의도 찾아보시길 바라요!! 그러나 전략만 안다고 그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꼭 몇번을 연습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인적성 문제는 정말 많이 풀어봐야 한다는 것 아시죠?? 책을 많이 구입해서 다양한 문제를 풀어봐야 하겠지만 풀었던 문제도 다시 풀어봐야 합니다. 샀던 책을 다시 구입하는 것은 돈이 너무 아깝습니다ㅠㅠ 그래서 인적성 책을 재활용하기 위한 팁이 있다면 “기화펜”입니다! 처음에는 “트레싱지”를 이용해서 풀었는데 너무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기화펜에 대해 찾아보시면 100자루에 만원 내외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거 사용하시는 거 추천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인성도 꼭 연습해보세요! 저는 인성 문제는 답이 있는 문제와 답이 없는 문제로 나눠서 생각했습니다. 답이 있는 문제는 정신건강 등의 문제를 판단하는 문제를 의미합니다. 이런 것은 무조건 답을 체크했고 답이 없는 문제는 자신의 성향을 물어보는 문제를 의미하는데 저의 가장 좋은 점들을 생각하면서 제 성향에 대해 솔직하게 나타내려 노력했습니다. 거짓으로 하다가는 통일성, 신뢰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제 성격이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매 시험에 응시하기 전 꼭 회사 인재상은 익히고 그쪽에 더 가까운 제 성향을 표시하였습니다.
SKCT의 실행역량은 비중이 큰 것 같으니 꼭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실행역량을 푸는 팁들 중에 납득이 가는 것들만 따라했고 빨리 풀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른 문제들을 많이 풀지 못하고 실행역량만 다 푼 사람도 합격했다고 SK는 인성을 많이 본다는 썰이 많으니 꼭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5-3. 면접 전형
면접 전형을 준비할 때는 회사나 직무에 대해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학교 취업지원팀을 통해 현직자 선배들께 연락하거나 회사의 지속가능한 경영보고서(CSR)에 대해서도 읽어보는 등의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특히 예상질문 면접 답변을 준비할 때는 하나의 질문도 바로 타이핑하지 않고 계속 고민하였습니다. 남들과 비슷한 평범한 답변을 하지 않고 저만의 정의나 경험을 기반으로 면접관이 납득할 수 있는 답변을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런 답변을 하면 면접관분들이 끄덕끄덕하시거나 웃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특히 회사에 대한 나만의 정의, 지원동기 / 직무에 대한 나만의 정의, 지원동기 / 입사 후 포부 / 다른 지원자와 다른 나만의 강점 은 무조건 생각해보아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이것을 정리하면서 회사에 대한 간절함도 커지고 이것을 면접관분들도 느끼실 것이기 때문이죠!!
저는 자연계열전공, 반도체와 무관한 전공이나 경험을 커버하기 위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이를 커버하기 위해서는 PT문제에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PT면접에서 답변할 수 있었기에 최종합격까지 이어진 것 같습니다.
제가 면접까지 갈 수 있었던 것은 반도체 경험이 없어도 뽑을 생각이 있다는 의미이므로 SK하이닉스라는 반도체 회사에서 지원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제가 뽑힌 것을 봐도 정말 SK는 사람을 본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사람을 본다고 해도 반도체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을 뽑지는 않겠죠..? 교육에도 많은 비용이 들고 하루 빨리 업무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더 원할테니까요!
저는 PT면접을 대비하기 위해서 “[엔지닉] 서재범 SK하이닉스 반도체 직무/전공 PT 면접반 (양산기술/ 공정 R&D)”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인터넷 강의도 많지만 하나하나 찾아 듣기에는 집중도 안 될 것 같고 무엇이 중요한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해당 강의를 통해 하루만에 모든 것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다른 회사의 특강들도 있었지만 하루짜리 강의 치고는 너무 비싼 가격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엔지닉의 경우 SK하이닉스에서 다년간 일하신 분과의 모의면접까지 포함되어서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판단하여 강의를 수강하였고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이후 내용을 모두 암기하기 위해 노력했고 스터디를 통해 PT면접만 연습하였습니다.
5-4. 마지막으로
면접은 보통 대화라고 하는데 처음에는 면접에서 대화를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면접관이 고개를 끄덕끄덕할 때 면접관과 대화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끄덕끄덕하는 것은 제 이야기에 리액션하는 것이라 생각했고 가끔은 제가 한 대답에 대해 더 질문을 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저를 어필하는 자리이지만 기계처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대화한다는 느낌으로 말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인성질문의 경우에는 최대한 웃으면서 대답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마스크를 껴도 웃는 얼굴은 눈에서 티가 나는 것 같습니다.
비록 한 학기 였지만 학기와 병행하며 취준 기간에 몸도 많이 상하고 자존감도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노하우도 생기고 좋은 결과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취준하는 동안 많이 힘드시겠지만 끝까지 희망 잃지 말고 힘내세요!! 저의 취준을 도와준 위포트와 엔지닉에게도 정말 고맙습니다 :-)
■ 합격 통보를 받은 내용을 본 게시글 작성 후 비밀댓글로 업로드 해주세요
*합격 여부 확인을 위한 과정이며, 다른 용도로 활용되지 않습니다.
*첨부 파일에는 [합격 기업명 + 본인 이름]이 반드시 드러나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보안 유지되며, 관리자를 제외한 회원분들은 첨부파일을 열람할 수 없습니다.
*비방, 광고성, 도배 등 게시판 의도와 맞지 않는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작성자 N_20694865
신고글 SK하이닉스 최종합격 후기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