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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시공사 / 사무행정 / 2020 상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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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격 스펙 ]

건국대 / 3.52/4.5 / 토익: 855


[ 합격 자소서 ]

1. 지원분야와 관련된 본인의 보유 역량을 기술하시오. 경기도시공사는 양극화된 사회 구조 안에선 주거조차 충족시키기 힘든 이들을 지원하며, 특히 도시재생과 같은 사업은 낙후된 공간의 개발로 소시민의 주거환경 질 향상 및 삶의 환경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낙후된 공간 개발을 위해선 사회 환경과 인간 삶을 분석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도시재생은 공간의 외형 변화가 아니라, 공간 안의 사람들의 삶의 변화가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삶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인지해야만 공간의 변화를 통한 사람들의 삶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꾸준한 철학, 사회과학 서적의 탐독과 스터디를 통해 사회와 인간을 분석하는 역량을 길렀습니다. 또한 꾸준한 자료 조사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시재생 사업의 경우, 낙후된 지역을 지속적으로 찾으며 그곳의 현 상태와 개선 사항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술제 준비 위원회를 하며 자료를 조사하고 취합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자료 수집은 유효한 정보에 대한 틀을 통해 정보를 거르고 합산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길러온 인문학적 역량과 경기도시공사에서의 교육을 융합해 자료 선별력을 길러 업무적으로 유효한 정보를 다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이 상대방에게 성공적으로 설득했던 경험을 상황ㆍ행동ㆍ결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철학 스터디를 동기 두 명, 후배 한 명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방학 동안 철학책 한 권을 읽기로 하고 시작했는데, 얼마 가지 않아 후배가 진도를 따라오기 힘들어 했습니다. 진도가 늦춰지자 동기 한 명이 후배를 제외하고 스터디를 진행하자는 말을 꺼냈습니다. 동기는 방학 동안 철학 책을 끝까지 읽고 싶었던 것입니다. 저는 특정 목적 때문에 사람을 소외시켜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고, 동기에게 분명히 제 생각을 말했습니다. 하지만 스터디가 단순히 친목 모임이 아닌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스터디 진행 방식을 지금처럼 다 함께 모여 한 문장씩 읽어 나가는 게 아니라, 후배를 제외하고 한 사람씩 발제문을 준비하는 방식으로 바꾸자고 제안했습니다. 그 같이 방법을 바꾼다면, 후배가 모르는 부분을 설명해 주면서도 충분히 진도도 빨리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후배와 스터디를 끝까지 함께하면서도 처음 계획했던 진도에 맞춰 책을 끝까지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3. 최근 5년 내에 직면했던 삶의 어려움이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하시오. 타 학과 4학년 전공 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습니다. 언어학 특강이라는 수업이었습니다. 다른 공부를 하던 도중 우연히 언어학에 관심이 생겼고 무작정 수강 신청을 했습니다. 언어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도 없었고, 그 과의 다른 수업들을 들어 본 적도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4학년 수업이었기 대문에 설명 없이 넘어가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수강을 포기할까 생각했지만 저는 끝까지 해 보자고 생각했습니다. 우선 도서관에 가서 언어학 개론서를 빌려 최대한 빠르게 읽어 나갔습니다. 그 덕분에 큰 흐름을 알게 됐고 수업을 듣는 것이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그러고 나서 매주 수업 주제와 관련된 소논문과 계획서에 적힌 참고서적들을 따로 공부해 나갔습니다. 최고 성적은 받지 못했지만, 완전히 새로운 분야의 것을 혼자서 포기하지 않고 이해하려 노력했다는 것 자체로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4. 직무수행을 통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한 경험이 있으면 기술하시오. 학술제 준비 위원회를 하며 외부인 참여를 증진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술제는 과 학생들 대부분이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외부인 참여는 매해 10명을 넘지 못했습니다. 저는 홍보 포스터에 대한 설문 조사를 주도했습니다. 유일한 수단이었던 포스터에 대한 타 과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 결과, 포스터를 통해서 학술제가 어떤 행사인지 이해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포스터를 만들 때 외부인을 염두에 두지 않고 만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전문용어들이 많이 실렸고, 또한 과 내부 인원끼리는 암묵적으로 이해되는 내용들이 많은 부분 생략이 됐던 것입니다. 더불어 포스터 수가 부족하다는 것이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포스터 대부분이 저희 과가 포함된 단과대 건물과 학생회관 게시판에만 부착되었기 때문에 외부인들에게 많은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홍보팀과 포스터에 실리는 내용을 쉽고 단순하게 수정했습니다. 또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현수막 수를 줄여 포스터인쇄 수를 늘리고 타 단과대 게시판에도 부착했습니다. 결국, 그해 학술제에는 20명에 가까운 외부인이 참여했습니다. 5. 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저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다양성입니다. 다양성을 긍정한다는 것은 세상의 여러 면모를 받아들인다는 것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각자의 가치가 있고 때문에 모든 이들은 긍정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윤리는 그러한 다양성을 존중하고 지키기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삶의 방식이 강요되지 않고 각자의 모습을 지킬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일종의 체계가 윤리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에서도 그것은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다양성에 대한 긍정은 직원 간에 서로 존중하는 태도로 발현됩니다. 정직과 신용으로 서로를 대하고, 경쟁에 공정성이 유지되며 각자가 맡은 바에 최선을 다하고 또한 객관적으로 업무들이 평가되는 것이 다양성을 지키는 행위들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태가 됐을 때, 개개인은 자신들이 존중받고 있다고 여길 것입니다. 그러한 존중 속에서 직원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개인으로 구성된 회사는 결국 하나하나의 직원이 최선의 행위를 할 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직업윤리가 중요한 이유는 개인의 다양성의 긍정을 위해 그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그 같은 개인의 다양성은 나아가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6. 우리 공사에 가장 부합된다고 판단되는 인재상을 기술하시오. 변화주도자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술제 준비 위원회를 하면서 학술제 당일 기념품을 판매하자는 기획을 냈습니다. 시간이 흘러도 그해의 학술제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였고, 구성원 모두가 제 의견에 찬성했습니다. 하지만 처음 진행되는 일이었고 기념품 기획을 제외하고서도 해야 할 많은 일들이 있었기 때문에 한동안 기념품 제작에 대한 진전이 없었습니다. 저는 여러 아이템들을 생각하고 또한 각각의 물품들의 구매경로까지 대략 파악한 후 회의 시간에 자발적으로 발표했습니다. 먼저 아이템들에 대한 생각을 제시하자 적극적인 대화가 빠르게 이어졌습니다. 새로운 물품에 대한 생각이 나오기도 했고 자연스럽게 투표도 진행됐습니다. 제 아이템 중 하나가 채택됐고, 구매경로를 미리 조사해 온 덕에 일은 금방 마무리 됐습니다. 새로운 기획은 구체적인 업무들이 베일에 가려져 있습니다. 그 베일을 걷어내고 해야 할 명확한 일들을 집어냄으로써 구성원들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변화주도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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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위포트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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