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버튼

코레일 / 차량 기계 / 2020 상반기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weport.co.kr/board_DwNG04/4515787


[ 합격 스펙 ]

경상대학교 / 4.06 / 토익 765, 토스 lv6 / 한국항공우주산업 현장실습 (1개월), 캡스톤 디자인 3등,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한국사 1급


[ 합격 자소서 ]

1.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제시하고, 그 가치를 실천했던 경험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byte)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책임감입니다. 책임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반드시 가져야 할 가치관이기 때문입니다. 책임감이라는 가치관은 악조건 속에서도 본인에게 주어진 업무를 우선적으로 수행하여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고 회사의 매출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책임감을 실천했던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1년 동안 모형항공기 동아리에서 날개 담당자로 활동하며 책임감을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대회를 3일 앞두고 마무리 단계에서 왼쪽 날개의 부품에 고장이 났었습니다. 해결책은 날개를 새로 만드는 것인데 문제는 토익 시험 때문에 제가 시간을 빼야했습니다. 하지만 날개 제작 중 숙련도를 요하는 작업은 저만 할 수 있었기에 토익 시험을 포기하고 제작에 매진하였습니다. 그 결과 입상은 못했지만 팀원들과 날개를 잘 만들어 비행은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2. 처음 만났거나 잘 알지 못하는 상대를 위해 본인이 먼저 배려했던 경험 한 가지를 언급하고, 상대방을 위해 그런 행동을 하게 된 이유를 함께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byte) 한 달간 현장실습을 했었습니다. 제 업무는 시제품의 부품이 규격에 맞게 제작됐는지 확인하고 부품 도면에 기입된 치수를 엑셀로 작성된 문서에 기입하는 것이었습니다. 문제는 부품의 개수가 많아 작성해야 할 문서 또한 많았고, 담당자는 한 분이셔서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상사 분께서 천천히 하라고 하셨지만 휴식시간과 점심시간을 할애하여 아침에 주어진 업무를 그날 끝냈습니다. 왜냐하면 상사 분께서는 이 업무 말고 다른 업무도 처리해야 하는 바쁜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전공수업 때 배운 도면 해석 지식을 되새기면서 이미 작성된 문서를 참고하여 맡은 업무를 해결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하루도 빠짐없이 퇴근시간 전에 업무를 끝마치고 상사 분께 보고드릴 수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현장실습이 끝나고 상사 분으로부터 도와줘서 고맙다는 감사의 말과 열심히 하는 모습이 마음에 든다는 칭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3. 팀원으로서 동료들과 협력하여 좋은 성과를 낸 경험을 소개해 주십시오. 구체적으로 본인의 역할과 협력을 위해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byte) 00 드론을 주제로 했던 팀 프로젝트의 일원으로서 동료들과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캡스톤 디자인으로써 학기 초에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학기 말에 실제로 시연하는 과제였습니다. 저의 역할은 팀원들이 각자 드론 제어, 모터 및 배터리 그리고 펌프와 노즐을 담당하여 설계를 진행하는 동안 일손을 도우며 진척도를 파악해 전체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한 쪽이 성능을 올리면 다른 쪽이 손해를 보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생길 때마다 당사자들을 불러 현재 상황과 예상되는 문제점을 설명하며 상황을 조율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한정된 예산 내에서 목표를 달성하고자 협력하였고, 그 결과 시연에 성공하여 수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업무를 진행할 때 서로 양보하면서 일을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4. 한국철도공사의 미래 사업 또는 지원분야와 연관된 본인의 전문성을 언급하고, 그러한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byte) 군 복무를 통해 직접 기계를 다룬 경험이 있습니다. 군 차량의 월간, 반년 정비 때 파워오일, 냉각수 등 각종 오일 교체와 팬벨트 장력 측정, 휠 실린더 교체 및 배터리 농도 측정 등 기본적인 차량 정비를 수행했었습니다. 코레일 차량 기계 직무는 철도차량을 정비하고 정비에 사용되는 기계 설비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기계와 장비를 다루는 지식뿐만 아니라 역학적 지식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 4년 동안 전공수업을 들으며 기계에 대한 역학적 지식을 쌓아왔습니다. 그리고 동아리 활동과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실제 기계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전공지식이 실제 어떤 원리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코레일 차량 기계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저의 정비 경험과 역학적 지식, 그리고 지식을 활용한 경험이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직무활동, 동아리/동호회, 팀프로젝트, 연구회, 재능기부 등 주요 직무능력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800자) 육군 운전병으로 군 복무를 하며 차량 운전과 차량 정비를 했었습니다. 차량 정비는 운행 전후 검차와 월간 정비 및 반년 정비 때마다 수행했으며 주 업무 내용은 크게 네 종류였습니다. 첫째는 조향장치의 파워오일, 냉각기의 냉각수 그리고 엔진의 엔진오일 점검 및 교체였습니다. 둘째는 트랜스미션과 같은 동력전달장치를 점검하고 필요시 그리스를 내부에 넣는 작업이었습니다. 셋째는 바퀴 관리입니다. 타이어 마모상태 및 압력 점검과 브레이크 계통의 휠 실린더, 라이닝 등을 관리하고 바퀴 축을 점검하는 것이었습니다. 넷째는 전자계통으로써 방향지시등, 전조등 그리고 후진등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이로부터 직무수행에 필요한 세 가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째, 기계 작동 원리에 대한 지식입니다. 각 기계 부품이 어떤 역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작동하여 목적을 달성하는지 알게 됐습니다. 둘째, 정비 숙련도를 익혔습니다. 특정 부품을 수리할 때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탈부착을 해야 정비 시간이 줄어드는지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기계 정비를 할 때 갖춰야 할 자세입니다. 무거운 장비를 다루기 때문에 부상 위험이 큰 업무이므로, 긴장을 놓지 않아야 함을 배웠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코레일 차량 기계 직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위포트 매니저

신고글 코레일 / 차량 기계 / 2020 상반기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