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영남대학교 / 3.79 / 토익 850 / 토스 lv6 / 학내 봉사동아리 / 한국사 1급 / 일반기계기사 / 자동차정비기능사
[ 합격 자소서 ]
0. 직무활동, 동아리/동호회, 팀프로젝트, 연구회, 재능기부 등 주요 직무능력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800자
[ 캡스톤 디자인 ]
"날개 없는 IOT 선풍기 만들기"를 주제로 한 Capston Design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동안 배웠던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요구사항분석부터 직접 설계기획을 통해 설계 및 구현하는 프로젝트였고, 공통작업 후 CATIA, ANSYS, IOT 팀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IOT팀의 팀장으로 활동하며 LED, 선풍기 모터의 속도 및 회전 제어, 온습도 센서 등을 LCD 기판에 측정된 값에 따라 선풍기가 제어될 수 있도록 Arduino에서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휴대전화로도 원격 제어가 가능하도록 App을 만들었습니다.
다수의 사람들과 완제품을 만들기 위한 과정에서 협업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 Term project ]
기계요소설계 과목을 수강하며 “기어구조를 이용한 시스템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기어의 크기, 잇수, 모듈, 재료 등 설계 조건과 치수들을 고려해 알맞은 값들을 도출하고, 그 값들을 통해 최적화된 속도비를 구현하는 기어 열을 설계 및 제작하였습니다. 기어의 설계 요소를 구상하는 과정을 통해 종합적인 설계경험과 공학적인 사고능력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 관계 : 소통능력 ]
저는 동아리 회장직을 통해 다양한 행사도 진행해보고 선후배와 가족같이 우애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열댓 명의 아르바이트생과 일한 4년간의 아르바이트 동안 동아리에서와 또 다른 업무에서의 사람과의 관계를 겪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먼저 다가가는 적극성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1.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제시하고, 그 가치를 실천했던 경험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800byte
[ ‘책임 의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소 ]
학교에서 자작 드론 자율주행대회를 참가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를 제외한 팀원은 2살 어린 후배들이었고, 자연스레 조장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5명 중 2명의 팀원이 갑작스럽게 사정이 있어서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조립완성까지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기에 부담감이 컸습니다. 그렇게 책임감 없는 행동의 피해자가 되어보니 시간도 버리고 허탈함과 원망 등 많은 감정이 교차하였지만, 다른 팀원들도 마찬가지였고 포기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잘 다독이며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제가 조금 더 시간을 내고, 조금 더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기에 나머지 팀원들도 저를 믿고 같이 해주었던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저에게 좋은 경험이 되었지만, 그때부터 모든 일에서 책임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몸소 겪어 보았고, 저의 가치관에 ‘책임’이란 단어가 명확히 새겨졌습니다.
2. 처음 만났거나 잘 알지 못하는 상대를 위해 본인이 먼저 배려했던 경험 한 가지를 언급하고, 상대방을 위해 그런 행동을 하게 된 이유를 함께 기술하여 주십시오.
야구장 청소 아르바이트에서 얽힌 이야기가 있습니다. 야구경기가 있던 날만 했기에 당일로 하는 아르바이트생이 많았습니다. 관리자분이 지시하였던 대로 각자의 담당 위치에서 청소부 할머니와 아르바이트생이 같이 버려진 쓰레기를 줍고, 경기가 끝나면 관객 분들이 버리시는 쓰레기를 분리수거 해야 했습니다. 대부분 아르바이트생은 당일로 일하기 때문에 애사심이 없는 것은 당연했습니다. 몇몇 아르바이트생은 힘들다고 몰래 쉬러가거나, 갑자기 사라지는 등 대충대충 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저는 청소부 할머니들이 힘들게 일하시는 모습을 보았는데, 저희 할머니가 생각나서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래서 최대한으로 옆에 따라다니면서 쉴 때는 말동무도 해드리고, 일할 때는 수고를 덜어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일이 끝나고 고생했다고 웃으며 말씀해주실 때 정말 마음이 뿌듯했습니다.
3. 팀원으로서 동료들과 협력하여 좋은 성과를 낸 경험을 소개해 주십시오. 구체적으로 본인의 역할과 협력을 위해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 주십시오.
대학교에서 봉사 활동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친목활동의 시간은 다소 지쳐있던 삶에 큰 활력이었습니다. 하지만 동아리의 특성상 단순히 졸업을 위한 봉사활동을 채우기 위해 들어와 시간만 채우고 금방 나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제대 후 복학하여 동아리 회장으로 활동하며 이런 문제 개선을 위한 방법을 고민했고, 서로에게 친해질 기회를 만들기 위해 저는 ‘마니토’를 해보자고 추진했습니다. 모두의 참여가 중요하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많은 참여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반대에 부딪혔지만, 흐지부지될 뻔했던 것을 수차례에 걸친 회장단과의 논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추진했습니다. 처음엔 모두 어리둥절했지만, 진정성이 통하였는지 결국엔 모두가 재밌어했고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행사를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었고, 한 학기동안 즐겁고 가족 같은 동아리로 발전될 수 있었습니다.
4. 한국철도공사의 미래 사업 또는 지원분야와 연관된 본인의 전문성을 언급하고, 그러한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한국철도공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달려왔습니다.
저는 군대에서 전투차량과 상용 5ton, 11.5ton의 대형트럭으로 장거리 수송 및 정비 임무를 맡았습니다. 수십 대 가량의 차량을 관리하고 문제가 생긴 차를 정비하여 무리 없이 물품을 운반하고 인원도 수송하며 때론 전투를 위한 훈련에도 제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사람도 저마다의 삶이 있듯 차량도 쓰임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한국철도공사에서는 인원을 수송하기에 어느 것보다도 안전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일조 점호, 일일 점검, 월간 점검 등을 할 때, 차량의 문제가 되지 않도록 꼼꼼히 점검하였고 그러한 습관이 지금에도 몸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실전경험과 더불어, 전문역량을 습득하기 위해 차량정비와 기계 설비를 위한 발판들을 학부에서 익혔습니다. 그렇기에 저의 역량을 발휘하기에 적합한 한국철도공사에서 함께하고 싶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