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고졸 / X / 한국사검정시험: 고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 합격 자소서 ]
1. 자신이 지원한 분야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하기 위하여 개인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대체할 수 없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코레일 유통에서는 편의점 운영, PB상품 등의 사업을 통해 열차 이용객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광고 사업, 청년 창업 지원 사업을 통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코레일 유통의 사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사무직으로 나아가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레일 유통에서 사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계, 전표 관리와 유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업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세무회계, 회계정보처리시스템과 같은 교과 수업을 통해 부가가치세, 원가회계 등 회계지식을 쌓았고 회계 프로그램을 운용하면서 실무기술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유통 관리와 마케팅 교과를 통해 유통경로의 이해, 마케팅 서비스 등의 지식을 쌓았습니다. 이를 토대로 사무 관련 자격증 8개를 취득하여 전문적인 사무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통해 원활한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2.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하여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서술하십시오. (500자 이내)
[타인의 어려움을 나의 일처럼]
학교에서 회계 멘토링을 하며 멘토의 역할을 맡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기말고사 점수 향상’이라는 목표로 2주 동안의 계획을 세웠는데 멘티가 병결로 인해 멘토링 학습을 전혀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기말고사 시험 전 1시간의 자습시간이 있었는데 멘티에게 그 시간을 통해 빠르게 요약을 해준다면 조금이라도 점수를 올릴 수 있다고 생각했고 회계 시험 범위 전체 멘토링 학습을 하였습니다. 저는 저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보충을 하고 싶었지만 불안해하는 멘티를 보고 외면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1시간 동안 멘토링을 한 결과 멘티는 저번 시험 점수인 60점에서 92점까지 향상되었고 저 역시 복습의 효과로 100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짧은 시간임에도 노력한 결과 멘티의 점수를 30점 이상 향상시키는 결과를 이뤄낼 수 있었고 멘티에게서 신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역할에 책임감을 다하는 열정적인 자세로서 성장하며 팀원들과 동반성장하겠습니다
3. 살아오면서 큰 장애물이나 난관에 부딪혔던 경험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결과는 어떠하였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샌드위치 화법으로 만든 팀워크]
2주간 동아리 부원들과 학교 축제 무대를 준비하며 갈등을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부원들과 준비한 부분을 점검하고 개선할 점을 피드백하는 과정에서 한 친구가 똑같은 지적을 계속 받다 보니 오해가 생기게 되었고 연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갈등이 길어지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 리허설이 끝나고 집에 가는 길에 감정이 상한 친구의 이야기를 경청해주었고 동아리 회의 시간에 부원들에게 앞으로 피드백을 해줄 때 칭찬할 점을 먼저 언급하고 개선할 점을 이야기하자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회의 후에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좋은 팀워크를 이뤄 축제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서 개선할 점을 ‘칭찬 + 질책 + 격려’로 이야기하는 것이 상대방을 배려하는 의사소통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 팀원과의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면 적극적인 소통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4. 코레일 유통에서 운영 중인 매장(편의점, 전문점, 자판기 등)에 대하여 본인의 방문소감이나 느낀점, 제안 등을 작성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본 스토리웨이]
이른 시간에 열차를 이용했을 때 식사 시간이 애매해서 편의점을 이용해 해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열차 첫차 시간부터 영업하는 것을 보고 열차 이용객을 배려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열차 탑승 시간이 다가올 때 계산대에 사람이 몰려서 구매하지 못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스토리웨이 편의점은 이익의 극대화보다는 공공 서비스 제공을 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열차 이용객의 편의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먼 길을 가는 고객을 위해 상비약, 위생용품과 같이 긴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의 재고를 항상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많은 고객이 몰리는 상황이 빈번할 수 있기 때문에 계산대를 적당하게 늘려서 운용하거나 무인 결제기를 설치한다면 고객의 편의를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하게 된다면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편의를 제공하고 끊임없이 개선할 점을 모색하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