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아주대 / 4.25/4.5 / 토익: 735, 토익스피킹: 120/레벨5 / 사회생활 경험: 비영리단체)수원청년창업가네트워크 청숨 대표 1년 / 경기도 청년 공동체활동 지원사업, 매산동 청년기살리기 프로젝트
[ 합격 자소서 ]
열정-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했던 사례
[철저한 고객에 기반을 둔 기획으로 평균 만족도 4.6점의 창업가 교육을 만들다.]
지역 내 창업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수원 청년 창업가 네트워크 청:숨을 설립하고 운영했습니다. 창업 활성화 전략으로 초기 창업가 교육을 기획하고 운
영하며 `실효성 있는 초기 창업가 교육 콘텐츠 및 네트워크 파티 제공` 이란 목표를 설정하고 `만족도 조사 4.6점` 이란 성과를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초기 창업가 교육을 기획한 것은 많은 초기 창업가들이 공통으로 만족할 만한 교육과 네트워크 파티가 없다는 것을 이야기했기 때문입니다. 공공
기관이 주최하는 교육이 다수 있었지만, 초기 창업가들은 기존 교육에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공공기관의 실무자는 참여 인원수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행사를 기획했기 때문에 예비창업자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로 구성했습니다. 초기 창업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콘텐츠나 네트워크를
제공하지 못했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우선 초기 창업가에게 가장 큰 문제인 자금조달과 판로개척을 해결하는 방법으로서 `정부지원사업`을 주제로 잡았습니다. 초기 창업가 컨설팅 전문가
를 섭외해 `아이템별 정부지원사업 매칭`, `사업계획서 작성 및 피드백` , `PT 발표 시연 및 피드백` 세 가지 세부 주제로 나눠 강의 및 컨설팅을 했습니다.
또한, 기 창업가 중 정부지원사업 혜택을 받은 창업가를 섭외해 직접 사례를 듣고 네트워킹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실제로 청년사관학교 출신 창
업가, LH 국토교통부 지원사업 수혜 창업가, 1금융권 창업 지원 사업 수혜 사회적 기업 창업가, 지자체-
아주대학교 합동 푸드트럭 지원 사업 수혜자를 섭외했고 지원사업에 관한 실제 이야기들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총 3회에 걸쳐 20명이 참여한
행사에서 만족도 조사 4.6점을 받을 수 있었고 다수의 창업가가 각자 처한 어려움에 해결책을 가지고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냈던 경험은 RD 직무를 수행하면서 성과를 향해 열정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상담력- 인테리어 상담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 1가지와 그 이유
[선택의 시작점은 신뢰다]
인테리어 상담 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고객과 상담사의 신뢰관계 형성입니다. 실내장식는 전문적인 영역으로 고객과 상담사가 비대칭적 정
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은 중고차 시장, 부동산 시장 등에서 겪은 좋지 않은 경험 때문에 비대칭적 정보를 가진 상태에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경
우 소위 `바가지`를 당할 염려를 합니다. 고객의 방어적 태도는 정확한 정보 교환을 어렵게 하고 이는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가 됩니다. 결국, 고객이
만족할만한 구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사를 얼마나 믿을 수 있는지가 출발점이 됩니다.
[신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 - 의사소통능력, 분석력]
처음 보는 상담사를 믿게 하는 것은 잡담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끌어내는 의사소통력과 요구에 맞는 제품 혹은 패키지를 찾고 제시할 수 있는 분석력과
전문성이 필수적입니다. 요구를 끌어내고 일단 그것에 맞는 제품을 찾으면 3D 프로그램을 이용해 시각화시킬 수 있으므로 상담이 수월해집니다.
실제로 피트니스 센터에서 매니저로 근무하며 200번이 넘는 상담을 했던 경험을 떠올려보면 회원권 가격을 기준으로 구매를 유도했을 때보다 요구를
기반으로 회원권을 추천한 경우가 등록으로 이어지는 비율이 훨씬 높았습니다. 운동을 왜 하려 하는지, 과거엔 어떤 운동을 했는지 등을 대화에서 끌어
내고 그에 맞는 운동 종류를 추천하고 상세히 설명한 경우 등록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더 높았던 것입니다.
결국, 구매라는 의사결정을 끌어내기 위해 신뢰를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RD 직무 역시 잘 수행할 것이라 자신합니다.
상담력- 본인이 타인에게 영업한 경험이나 타인을 설득한 경험
[200번의 상담과 160명의 등록 그리고 목표 매출 200% 달성]
피트니스 센터에서 매니저로 근무하며 오픈 per sale과 새해맞이 sale 이벤트를 진행해 목표매출 1500만 원의 200%가 넘는 3300만 원이라는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피트니스 센터의 특성상 12월과 1월은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수원 광교에 1호점을 두고 평택 이 충동에 2호점을 11월에 오픈한 건강 센
터에서 매니저로 1500 만 원 이상의 매출을 내는 것이 과제였습니다. 잘 알지 못하는 지역이었기 때문에 상권 분석을 통해 잠재 고객군을 특정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상권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기존 고객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고객 정보 데이터상 주 연령대가 40대 이상과 22세 이하 회원이었습니다. 또한,기
존 고객들을 통해 지역적 지리적 특성을 조사한 결과 그 지역은 학군이 좋고 아파트 단지로 둘러싸인 곳이었습니다. 즉, 일자리가 풍부한 곳이 아니므로
20대, 30대 고객은 적고 40대 이상의 부모들과 중학생부터 20대 초반의 자녀들이 거주하는 특성이 있었습니다.
잠재 고객군이 헬스나 GX에 관해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지 않은 대상이었기 때문에 상담단계에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중점으로 삼았습니
다.12월과 1월은 대부분 센터가 가격할인을 하는 시기로 가격 요인에서 우위를 점할 수 없었기 때문에 신뢰를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또한, 구매력은 충
분하고, 관계를 중시하는 40대 이상 연령대가 잠재 고객군 이었기 때문에 좀 더 정직하고 관리받는 느낌을 주는 센터로 인식시키기 위함이었습니다.
전화로 상담하거나 대면으로 상담할 때 어떤 운동을 왜 하려고 하는지 대화를 통해 끌어냈습니다. 그 요구를 바탕으로 운동을 추천하고 직접 운동을 해
보거나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면 운동을 잘 모르지만, 건강을 위해 헬스를 시작하려 한다는 고객이 있는 경우 관절이나 디스크에 문제가
없는지 물어보고 있는 경우 줌바, 그룹 트레이닝 등 유산소 위주의 운동을 추천했습니다. 없는 경우 실제 기구 사용법과 근육 사용법을 알려주고 운동을
지속할 수 있을지 판단하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총 200번이 넘는 상담을 진행했고 그중 80%인 160명의 신규 및 재등록을 성사시켰습니다. 100 번 정도가 넘었을 때는 나이와 신체 정보만으로
어떤 요소를 가지고 등록을 할지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게 되었고, 이후 상담에서는 등록률을 더 높일 수 있었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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