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성결대학교 / 3.8 / 컴퓨터활용능력 1급
[ 합격 자소서 ]
자기소개서
1. 지원분야와 관련된 본인의 보유 역량을 기술하시오.
제가 지원한 일반행정의 직무 수행에 있어 필요한 직무능력은 크게 인사능력, 고객관리능력, 고객만족도 제고능력, 정보관리능력이라 생각하고 있으며 저 또한 이런 직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목들을 수강해왔습니다. 조직의 기본원리와 조직성과향상을 위한 조직론, 기본적인 행정,인사,재무이론을 위한 행정학개론,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조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갈등관리및협상론과 기획론,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원할하게 도와주는 조사방법론 등 다양한 방면의 과목들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강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개인,팀별 과제는 물론 다양한 조직에서의 각기다른 팀원들과의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사이의 괴리를 보완하였고 직무에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중요한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부문에서 제가 부족하다고 생각한 컴퓨터활용능력1급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서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였으며 직무수행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기술능력을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2.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이 상대방에게 성공적으로 설득했던 경험을 상황‧행동‧결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대학시절 청강하였던 갈등관리및협상론이라는 수업에서 조장을 맡아 팀과제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희는 주제선정단계에서 구성원들간의 의견불일치로 과제가 지연되고 있었는데 이를 위해 저는 각 구성원의 가지고 있는 의견을 취합, 구성원들이 중점으로 내세우는 요소들을 종합하였고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의견불일치 갈등을 해소, 나아가 서로 다른 시각의 활용으로 우수한 과제를 완성, 교수님에게 높은 점수를 부여받아 모든 구성원들의 만족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갈등의 올바른 조정은 갈등당사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이끌어낸다는것을 확인하였고 이후 이와같은 갈등상황에서 올바른 조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최근 5년 내에 직면했던 삶의 어려움이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하시오.
지방에서 상경하여 홀로 대학생활을 하던 2017년에 어려워진 집안사정으로 저는 학비, 생할비를 위해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1년간 병행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09시부터 18시까지는 학교생활을, 18시부터 02시까지는 대형마트와 호프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생활에 지친 저는 학업을 포기를 고민하였지만 동기들의 응원으로 이를 극복해낼 수 있었습니다. 동기들은 시간에 허덕이던 저를 위해 팀과제의 경우 자신들이 주도해서 과제를 완수하였으며 수업과 시험의 크고 작은 도움을 많이 주었습니다. 이 기간에 저는 대학재학 시절 가장 높은 학점을 받았으며 인간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으며 이후 의미있는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직무수행을 통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한 경험이 있으면 기술하시오.
대학 시절 가상창업을 통해 창업에 필요한 요소와 과정, 어려움 등을 실제로 알게 해주는 창업 실무라는 수업을 청강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수업은 다른 수업들과는 달리 필기시험을 조별과제로 대체하였고 과제로는 현존하는 프랜차이즈 매장 중 한 곳을 선정 그 매장이 창업이 성공 여부를 조사, 분석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그 중 한팀의 조장으로서 파트너십 리더십을 이용, 효과적으로 팀의 목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우선 저희는 매장 선정에 앞서 회의를 진행하였고 그 과정에서 먼저 각자가 중요시하는 요소를 정리, 종합하였고 항목별로 점수를 채점, 구성원들의 의견의 합치를 통해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근처에 있는 구이 가라는 프랜차이즈 매장을 선택하였습니다. 이후 일의 중요도와 남은 시간을 고려하여 조원들에게 임무를 배분하였고 정해진 기한 내에 과제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 중 매장의 상권분석 조사를 담당하였고 상권의 조사 분석방법으로 내외부 환경을 파악할 수 있는 SWO T분석과 소상공인 마당의 상권분석 시스템을 이용, 상가 근처의 시간대별 유동 인구 등을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조원들과 같이 저희가 선정한 구이가 매장을 방문하여 점장님과 인터뷰를 진행, 실제 매출과 그에 대한 의견 또한 같이 종합할 수 있었고 짜임새 있는 과제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5. 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직장인에게 직업윤리란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과 태도 및 직업관, 지켜야 할 규범으로서 기본적이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면에서 볼 때 국민이 주인인 공기업의 특성상 공기업의 구성원들은 일반 사기업보다 더욱 엄격한 직업윤리가 요구되고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공기업의 업무가 국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 역시 인천 시민 나아가 대한민국의 공익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 투철한 직업윤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공정한 자세로 업무를 처리하며, 부패방지 및 깨끗한 조직문화를 조성,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차별대우를 하지 아니하며, 능력과 업적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하고, 임·직원의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조성 기여에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직업윤리로 정부 및 공공기관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국민의 의식을 변화시켜 신뢰와 상생하는 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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