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국민대 / 3.99/4.5 / 토익: 945 / 사회생활 경험: 국민건강보험공단 인턴 3개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인턴 5개월 / 한국사검정시험: 고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기타: KBS한국어능력시험 3+
[ 합격 자소서 ]
1.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상대방의 요구 또는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484/500 (글자 수, 공백 포함)
4대 공단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폭언을 당하면서도 고객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불편한 점을 해소해준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한 전화를 받았는데, 민원인이 매우 흥분해있었기 때문에 상황파악이 어려웠습니다. 일단 민원인이 말을 다 하기를 기다렸다가 들은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처음에 고객센터에서 잘못된 담당자에게 연결을 해줬고, 그 담당자가 저에게 연결했지만, 저 또한 그 업무 담당자가 아니어서 답답한 마음에 화가 난 것이었습니다.
민원인은 저에게 그냥 처리해달라며 불평을 했습니다. 저 또한 답답한 마음은 이해하지만 잘 모르는 업무에 대해서 안내했다가 민원인에게 작은 피해라도 입히면 안 되기 때문에 안되는 이유를 차근차근 설명했습니다. 그 후에 다른 담당자를 찾아서 적합한 담당자가 맞는지 확인했고, 민원인이 다시 설명하지 않아도 되도록 상황을 전달 후 연결했습니다. 그 결과 민원인은 화내서 미안했다며 사과했고, 원하는 정보도 바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자신보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상대방의 요구 또는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한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484/500 (글자 수, 공백 포함)
4대 공단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폭언을 당하면서도 고객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불편한 점을 해소해준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한 전화를 받았는데, 민원인이 매우 흥분해있었기 때문에 상황파악이 어려웠습니다. 일단 민원인이 말을 다 하기를 기다렸다가 들은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처음에 고객센터에서 잘못된 담당자에게 연결을 해줬고, 그 담당자가 저에게 연결했지만, 저 또한 그 업무 담당자가 아니어서 답답한 마음에 화가 난 것이었습니다.
민원인은 저에게 그냥 처리해달라며 불평을 했습니다. 저 또한 답답한 마음은 이해하지만 잘 모르는 업무에 대해서 안내했다가 민원인에게 작은 피해라도 입히면 안 되기 때문에 안되는 이유를 차근차근 설명했습니다. 그 후에 다른 담당자를 찾아서 적합한 담당자가 맞는지 확인했고, 민원인이 다시 설명하지 않아도 되도록 상황을 전달 후 연결했습니다. 그 결과 민원인은 화내서 미안했다며 사과했고, 원하는 정보도 바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3. 본인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과 함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만족스러운 성과를 얻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500/500 (글자 수, 공백 포함)
쥬얼리샵의 매니저로 근무하며 주변 가게들과 플리마켓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옷가게나 소품 가게 등 다양한 품목을 파는 가게들이 있었기 때문에, 공동으로 플리마켓을 연다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거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플리마켓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의견충돌이 발생했습니다. 모두 가장 눈에 띄는 테이블에 진열하고 싶어 했고, 갈등이 심화되었습니다. 팀워크를 되살리기 위해 제가 가장 마지막에 선택하겠다고 양보했습니다. 또한, 성공한 플리마켓 사례를 찾아 보여주며, 서로 협력해야만 다른 마켓보다 경쟁력을 얻을 수 있다고 설득했습니다.
사람들은 조금씩 마음을 열었고 함께 돋보일 방안을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회의 결과 가게별로 테이블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옷과 어울리는 쥬얼리, 구두를 함께 진열해 여러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들이 옷을 보러 왔다가 자연스레 다른 상품에도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후 매출 목표 100%를 달성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4. 건설근로자와 관련된 이슈(공제회 신규사업 또는 건설근로자 복지 관련)를 1개 선정하여 해당 사안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고, 향후 발전방향 또는 개선방안 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754/800 (글자 수, 공백 포함)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최근 건설근로자 1,300명에게 종합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6,500명에게 단체보험 가입을 무상으로 지원한다는 이슈가 저에게 가장 와 닿았습니다. 건강검진을 개인이 받으려면 너무 비싸고, 보험 또한 고정적인 수입을 상대적으로 얻기 힘든 건설근로자에게는 부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무직 근로자들보다 몸에 무리가 많이 가는 일을 하므로 건강검진과 보험은 이들에게 꼭 필요한 혜택입니다.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이런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그만큼 건설근로자들의 노고와 어려움을 알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제도를 통해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얼마나 근로자들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오랜 시간 진행되어 온 제도가 아니므로 부족한 점도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매 분기 신청자를 받는 만큼 분기가 지날수록 데이터를 이용해 근로자들이 더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근로자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사각지대에 있는 근로자가 없도록 철저한 선정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에 더해 근로자들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보장 기간을 1년에서 더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이런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가 더욱 많아진다면 더 많은 근로자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건설근로자공제회의 목표는 건설근로자들이 전문 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공제회의 일원이 되어 근로자들이 건강하고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싶습니다.
5. 건설근로자공제회에 지원한 동기와 본인이 가진 역량을 토대로 향후 공제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481/500 (글자 수, 공백 포함)
저는 회사를 선택할 때 미래와 사람을 위하는 곳을 중요시합니다. 건설근로자공제회는 건설근로자들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존재하고, 그들의 삶이 행복하도록 기여한다는 점에서 제 기준과 잘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건설근로자공제회의 행적직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고객과의 소통입니다. 저는 두 번의 인턴 경험을 통해 다양한 민원인들을 응대하고 갈등을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 민원인에게 제도에 대한 불만으로 인신공격을 당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엔 속이 상했지만, 고객의 관점에서 내가 저 상황이었다면 나도 그랬을 수 있겠다고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진심으로 고객의 의견에 공감했더니 그분도 금방 흥분을 가라앉히고 차분하게 말씀하시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막말한 것에 대해 사과를 하고 가셨습니다.
행정업무는 고객,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갖춘 소통능력으로 고객 만족과 좋은 팀워크에 기여하겠습니다.
[경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년인턴 / 2019.12.18 ~ 현재 ]
1. 부서 및 직무
- 심사평가 2부: 사무
2. 주요업무
- 사무행정, 고객 관리, 총무
3. 직무수행내용
- 문서관리, 진료비확인 전체 과정 지원
- 비급여 진료비 확인신청 서류 접수 및 배분
- 엑셀을 이용해 심사 관련 우편물 접수 및 관리
- 민원인 응대 후 적합한 담당자를 연결하는 중간다리 역할
- 팀원들이 필요로 하는 유/무형 자원을 조사해 제공
4. 결과 및 주요성과
(정량적 측면)
- 꼼꼼한 서류 검토로 인한 접수누락 0건, 개인정보 침해 문제 0건
- 원하는 우편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낭비되는 시간 제거
(정성적 측면)
- 문서작성 및 관리능력으로 팀원들의 업무 지원
- 고객이 원하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 실현
- 팀원들이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마련
[경력- 국민건강보험공단 청년인턴 / 2019.07.02~2019.10.01 ]
1. 부서 및 직무
- 자격징수부: 사무지원
2. 주요업무
- 문서작성 및 관리, 사무행정, 고객지원
3. 직무수행내용
- 업무용 프로그램과 엑셀을 활용한 사업장 지도점검 관련 데이터 입력
- 다양한 자료를 검토해 누락된 데이터를 찾아 정확한 전·월세 부과금액 입력
- 업무 효율 증진을 위한 서류 편철 및 정리
- 고객이 방문했을 때 혼란을 겪지 않도록 적극적인 응대 및 담당자 연결
4. 결과 및 주요성과
(정량적 측면)
- 효율적인 서류 관리 및 데이터 입력을 통한 팀원들의 업무 효율 증가
- 신속한 상담진행으로 인한 고객 대기시간 20% 감소
(정성적 측면)
- 팀원들이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보조
- 적극적인 응대 고객만족도 증대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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