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연세대학교 / 4.18 / 토익950, 텝스910, 한자검정능력2급 / 컴퓨터활용능력1급, 정보처리기사2급, 경희대학교 입학사정관 인턴 6개월
[ 합격 자소서 ]
1. 성장과정 및 지원동기
[경험 다양성은 전문 상담의 근본]
고등학생 시절 극심한 방황을 하고서 수능을 세 번 보아 대학에 입학한 저는 학교 현장에서 저와 같이 방황하고 고민이 많은 학생들에게 귀를 기울여 주고, 함께 아픔을 나눌 수 있는 교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대학에 입학하여 교직 이수를 목표로 학업을 충실히 하여 평균 95점으로 교원자격증을 취득하였고, 구청에서 운영하는 비인가 대안학교에 대학생 교사로 참여하며 교육 현장을 간접적으로 체험하였으며, 과대표를 맡아 교수님과 선·후배들 사이에서 교량(橋梁) 역할을 하며 관계를 다져나가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대학교를 조기 졸업한 후, 2007년부터 학교에서 첫발을 디딘 교육 현장은 성적만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고 소외당한 아이들이 의지할 곳이 없어 학교생활에 부적응 양상을 보이는 학생들이 많았으며 범죄의 유혹에 쉽게 빠져드는 경우를 자주 목도(目睹)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위기 군에 속한 학생들의 '학업 문제'부터 우울증과 같은 '이상(異常) 심리'까지 학교생활 전 범위에 해당하는 각종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해 교육대학원 진학, 상담 관련 자격증 취득, 심리 관련 교육 이수 등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러한 경험 다양성은 전문상담사로서 학생들에게 충분히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과 경험
[학교 조직과 학생을 잘 아는 '준비된 전문상담사']
지난 10년간 학교 현장을 누비며 개별 학생들의 재능을 키우는데 주력하였고, 특히 학생들의 정서행동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각종 연수에 참여하였으며, 독학을 통해 자격증 취득을 하며 지속적으로 학생들과 상호작용 하였습니다. 저는 전문상담사로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경험다양성을 쌓았습니다.
첫째, 전문상담사로서 상담에 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생들의 이상(異常) 심리에 관한 ‘논문 분석’, ‘사례 연구’, ‘축어록 분석’ 등을 하며 논문을 집필하였습니다.
진로준비 단계인 고등학생들은 다양한 정서적·심리적 문제에 봉착(逢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학생들에게는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한 전문적인 심리상담이 필요합니다. 저는 대학원을 5학기 동안 다니면서, 총 3학기 동안 성적 장학금을 받으며 상담사로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대학원에서 사례 연구 중심으로 수업과 과제, 실습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상담사로서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응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었습니다.
둘째, 2년 동안 고등학교에서 ‘대안 교실’을 직접 운영하며 ‘부적응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청 프로그램’을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전문상담사의 또 다른 업무 중 하나인 대안 교실 운영을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담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급마다 대안 교실에 지원한 학생들을 모아 각종 프로그램을 이수하며 자신의 진로를 모색하여 건강하게 학급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목표로 1년 동안 매주 이틀씩 5교시-7교시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다른 고교의 운영 사례들을 분석하고, 직접 교육청을 방문하여 컨설팅을 받는 등의 노력을 통해 학교에 대안 교실 프로그램을 정착 시키는데 기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셋째, 저는 2018년부터 고교학점제를 대비하여 교육과정 속 교양 중 ‘심리학’ 교과를 개설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총 34차시(한 학기 17차시) 수업 지도안 및 교안이 준비되어있으며, 학생들에게 심리학 수업을 지도하며 학생들과 자연스러운 라포형성이 가능하고, 상담에 있어 더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생활신조와 가치관
저의 생활신조는‘교학상장(敎學相長)을 실천하자’입니다. 상생의 개념과 유사하지만, 교학상장은 ‘어른의 의미’를 명확하게 보여주는 신조라 할 수 있습니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배우며 동반 성장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을 가슴으로 품어줄 수 있어야 하고 실수를 눈감아 줄 수 있는 배포가 있어야 합니다. 즉, 교학상장의 신조는 파트너와 함께 성장하겠다는 굳은 의지와 끊임없는 노력 없이는 결코 실천할 수 없는 다짐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유형의 학교 현장에서 생활을 하며 체득한 교훈은 함께 성장할 것을 목표로 부단히 노력할 때, 비로소 동료나 학생들과 자연스럽게 인간관계를 맺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