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국립대 / 3.58 / 토익: 770 / 사회생활 경험: 한국환경공단 인턴 4개월 / 한국사검정시험: 고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기타: 수질환경기사, 대기환경기사 / 지역기후변화 홍보단, 정부출연연구기관 실습
[ 합격 자소서 ]
1.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경험(금전적 보수 없음) 혹은 경력(금전적 보수 있음)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활동(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을 통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쌓은 경험 또는 경력사항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1-1. 언제, 어디서 활동했던 경험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2018년 7월2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한국0000연구원의 교통환경연구팀에서 실습생으로 근무했습니다.
2019년 9월 1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한국00공단의 냉매관리TF팀에서 인턴으로 근무했습니다.
1-2. 해당 활동에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한국00공단에서 인턴을 하며 온실가스감축을 위한 국가의 냉매관리를 위한 업무를 했습니다. 주로 냉매회수결과표 및 냉매관리기록부와 같은 법정서식을 정리하고 시스템에 입력했습니다. 또한, 직접을 출장을 나가 냉매회수업체 등록 및 냉매사용 현황 확인하는 실무를 익혔습니다. 또한 냉매관리의 주요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냉매회수결과표의 내용을 바탕으로 통계자료를 작성했습니다.
한국0000연구원에서는 버스정류장 공간분리형 미세먼지 저감시스템 개발 연구에 참여하여 버스정류장의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측정 데이터 정리 및 분석,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했습니다. 또한, 에어레이션의 미세기포 발생에 대한 실험을 직접 구상하고 진행했습니다.
1-3. 해당 활동의 결과와 이를 통해 본인이 배운 점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냉매관리를 위한 업무를 통해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냉매관리제도를 이해했으며, 직접 법정서식을 정리하며 이에 대한 정확성과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또한, 실제 환경행정업무 실무 경험하여 관련 업무를 원할히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원자력본부의 냉매관리기록부도 검토하며 원자로에서 사용되는 냉매는 구분되어 관리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연구기관에서 실시간으로 미세먼지를 측정하여 다량의 데이터 정리를 통한 스프레드시트 작업과 보고서를 작성하며 실무 OA 능력을 함양했습니다. 또한, 직접 실험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현장 업무를 처리하는 문제해결능력과 자료수집 능력을 길렀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사람들과 협업하며 의사소통능력 또한 갖출 수 있었습니다.
2. 정직, 남을 위한 봉사, 규칙 준수 등 윤리적인 행동으로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2-1. 언제, 어디서 있었던 일이며, 본인이 맡았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300자 이내)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 실습하며 원칙을 따른 업무 수행으로 신뢰를 쌓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에어레이션으로 미세기포를 발생시키는 실험을 진행하며 미세기포의 발생을 확인하기 위해 DO(용존산소)를 측정했습니다. 전극을 활용한 DO 측정기를 이용했으며, 미세기포가 존재하면 용존산소가 장시간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는 실험이었습니다. 다른 실습생과 같이 진행하며 데이터를 정리하고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DO 측정기의 데이터가 시시각각 변하고, 데이터 저장기능이 없는 등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2-2. 구체적으로 한 행동과 그렇게 행동하셨던 이유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300자 이내)
미세기포 발생 조건을 찾기 위해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실험과정 속에서, 같이 실험하던 실습생은 데이터 측정은 한 번의 결과를 통해 비슷한 결괏값을 여러 개 만들자는 의견을 내었습니다. 첫 실험 이후, 유사한 패턴의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조직 내에 소속되어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편의를 위해 임의로 결괏값을 만들어 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설득했습니다. 또한, 데이터의 패턴을 보았을 때 정확한 데이터를 얻는 것 자체가 어려워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후 정확한 측정값을 이용해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DO 측정기를 이용한 용존산소 측정은 미세기포를 발생 확인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여 미세기포의 크기를 측정하는 실험으로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다른 실습생은 무조건 옳은 방향의 결과가 해답이 아니란 것을 배웠다고 말해주었고, 저 또한 예상한 결과가 아니라도 그 과정이 다음 단계의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3. 집단(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의 원만한 화합, 또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남들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헌신했던 경험을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3-1. 언제, 어디서 있었던 일이며, 당시 갈등 상황이나 목표는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지역기후변화 홍보단 활동을 하며 모두를 배려한 계획을 세워 성과를 이룬 경험이 있습니다.
여름방학 중 홍보단 활동을 하며 여러가지 계획이 세워져 있었고, 활동 중 한 팀원이 휴가를 가겠다고 통보하며 일정에 차질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UCC 촬영 후 편집, 교육을 통한 오프라인 홍보활동 등 중요하면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계획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3-2. 당신의 역할은 무엇이었으며, 집단의 화합 또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다른 학교의 친구와 동기를 모아 팀을 만든 리더였기 때문에 대화의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서로를 잘 몰랐던 팀원들은 대화를 통해 서로를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휴가를 가는 팀원은 일정이 전부터 잡혀있어 바뀌기 어렵고, 다른 팀원은 공평한 업무와 휴식을 주장했습니다. 각자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평한 업무 분담과 휴식을 가지는 계획으로 수정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정 조율이 어려운 부분은 제가 휴가를 가지 않고 추가적인 UCC 촬영과 오프라인 홍보 및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고마워하는 팀원들을 다독이며 힘든 부분이 있더라도 더 힘을 내서 일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3-3. 본인이 노력한 결과는 어떠하였고, 이 일이 집단 혹은 공동체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모두가 수긍하는 계획을 통해 팀의 분위기가 좋아지고 업무 수행도 효율적이었으며 이 결과, 최종결과에서 장려상을 받았습니다. 협의와 배려를 통한 좋은 팀 분위기는 성공적인 결과를 이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입사 후 조직을 위해 항상 적극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할 것이며, 부서 간 또는 팀원들과도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배려와 함께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4. 본인이 한국수력원자력의 인재상에 맞는 인재가 되기 위해 어떤 면에서 준비가 되어 있으며, 해당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4-1. 어떤 능력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능력개발을 위해 어떤 목표를 세웠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글로벌한 전문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환경안전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관련 학과에 진학하여 전공 지식을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표와 현장 경험을 쌓는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4-2.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계획을 세웠고,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이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졸업 전 연구기관에서의 실습과정과 자격증 준비를 동시에 하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분야의 전문가가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전공 관련 지식과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과 동시에 현장 경험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4학년이 되어 현장 실습을 해 경험을 쌓고 자격증 준비를 동시에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3시간 이상 출퇴근을 하면서 자격증 공부까지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자투리 시간 중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기로 생각했고, 그 시간에 강의를 보거나 요약본을 읽으며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체력관리를 위해 퇴근 후에 30분 운동을 하면서 꾸준한 자기관리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4-3. 향후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실습 중 자격증 2개를 취득하고, 공인영어시험 점수 취득을 했습니다.
지금도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이 잡혀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에도 현장에서의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외부 직무 교육에 참가하고, 회사 내 제도를 이용하여 대학원 진학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실에 안주하기보다 항상 끊임없이 성장하는 인재로 거듭날 것입니다.
5. 단체(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에서 대화나 토론을 통해 상호 입장과 상황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건설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에 대해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5-1. 구성원들이 의견 차이를 보였던 견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본인의 입장은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과 동아리에서 과학대제전에 참가하기 위해 회의를 하던 중 의견 충돌이 있었습니다. 이산화탄소 포집 장치(CCS)를 홍보하기 위해 만들기 어려운 모형을 제작하기보다 영상으로 홍보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간의 제약과 일방적인 동영상 시청의 비효율성을 이유로 모형으로 홍보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5-2.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본인이 사용한 방법이 무엇이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공감을 통한 이해와 적극적인 행동으로 설득했습니다.
시각적인 동영상과 함께 설명도 진행한다면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것을 공감하였습니다. 하지만 자세한 설명이 있는 동영상을 찾거나 제작하는 것 또한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모형제작으로 설득하기 위해 우선 자료조사를 통해 직접 그린 모형의 도안과 준비물을 제시하며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고, 직접적인 모형으로 참가자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모형을 통해 시선을 끌어 많은 학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고 설득했습니다. 적극적으로 준비한 자료를 보며 부원들은 저의 의견에 따라주었습니다.
5-3. 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이를 통해 상대방의 의견에 대한 공감과 적극적인 노력은 상대방을 설득하는데 도움이 되고 신뢰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공감하는 것은 그 의견이 틀린 것이 아니라 더 나은 대안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적극적인 행동으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할 때 저의 의견에 설득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