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국립창원대학교 / 3.46 / 토익 725 /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한국사 1급
[ 합격 자소서 ]
(1) 부산교통공사에 지원한 동기와 본인이 공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이유를 기술하시오.
저가 생각하기로는 지금 부산교통공사의 기계직에서 필요로 되는 역량은 각 설비에 관한 안전관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군 시절, 운전병으로 복무하였습니다.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에 운전병으로써 가장 중요한 역량은 안전이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복무하는 동안에 운전 뿐만 아니라 아침에 매일마다 차량에 대한 점검, 유류관리 그 결과를 반장님께 보고를 한 결과 중대장과 정비반장님께 인정을 받아 상병이 채 되지않아 연대장 차량의 운전병으로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군 복무를 마치게 되었고 자연스레 전역을 하고 나서 기계에 대한 관심이 생겨서 복학후 교수님께 호버크래프트 권유를 받아서 제작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군 시절, 호버크래프트를 제작했던 시절 전부다 사람이 타는 모든 기계설비요소에 대해서는 '절대안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산교통공사의 비전에서도 중요시되는 '안전'이 저의 기계설비에 대한 가치관과도 맞고 기계에 대한 자부심이 있기 때문에 지원을 하였습니다.
(2). 부산교통공사에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 본인이 갖게 된 경쟁력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기계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 일반기계기사 취득을 위해서 1년동안 2번의 시험공부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공간에 대한 이해가 완벽하게 되지않아서인지 시험에 불합격했습니다. 거기에 낙담하지 않고 그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xx설계 회사에서 현장실습생으로 경험을 한적이 있습니다. xx회사에서 회사의 이익과 관련된 실무는 하지않았지만 거기에서 제 원래 목표였던 공간지각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직원분들에게 예전에 작성했던 도면을 받아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그렇게 2개월동안 한 결과 공간에 대한 능력과 실무에서 쓰이는 각종 설비단어와 작동원리, 또 공간지각능력을 많이 키우게 되었습니다. 또 군 시절, 차량에 대한 정비를 많이 해봤기 때문에 실무에 들어가서도 차량뿐만 아니라 위생설비, 냉난방설비 등여러가지 설비에 대해서 막히지않고 잘 할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저는 2번의 실패를 해봤지만 포기하지않고 부족한 점을 찾아 더 노력하고 발전하고자 했던 경험과 군 시절 경험이 합쳐져 실무에 들어가서 빠른 적응과 머지않아 저의 전문성을 발휘할것이라 생각합니다.
(3) 부산교통공사에서 추진(또는 운영)중인 사업 중 입사 후 본인이 가장 자신있게 담당할 수 있을 것 같은 사업과 역할,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대중교통체계의 개선, 국내의 철도를 운영, 환승시설 운영사업분야에 대해서 자신있게 할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환승시설, 대중교통체계 같은 경우에는 저랑 제 지인이 항상 몇가지가 불편함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환승을 할때 가까운 전철표시가 잘되어 있으면 좋겠다 라는 것이였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환승시설 주요사업에 대해서 보완해야 될 점에 대해서 빠르게 대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철도를 운영,건설 사업에 자신있게 할수 있는 이유는 부산교통공사를 준비하면서 많은 기계요소를 다뤄보았고 또한 도면작성에 대해서도 해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점점 수도권으로 인구가 밀집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교통을 이용할수 있을지에 대해서 관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4) 지원분야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예상되는 직무상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을지 한 가지 사례를 제시하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기술하시오.
기계직을 지원하는 입장으로써 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제안을 해결하는 것에서 어려움을 느낄 것 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면 출입구에 대한 문제입니다.
부산에서 지하철을 이용했을때 비가 왔을때 역사 안으로 다 들어와서 시민들의 위험에 대한 문제가 있을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출입구에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된 곳이 많은데
에스컬레이터 위에 캐노피가 없는곳이 몇군데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캐노피 설치에 따른 주변 상가의 민원, 사유재산 침해 등의 문제를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서 해결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시민들이 위험을 느끼는 이유로써는 계단이 비에 젖어 미끄러운 이유가 크기 때문인데 그 계단부분에 마찰력이 큰 얇은 재료를 붙이는
것으로도 해결할 수 있을것으로 생각합니다.
(5) 조직의 경영방향과 본인의 의사가 배치될 때 합리적 갈등 해소방안과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군 시절, 운전병임무를 수행하면서 여름기간에 영농지역을 관리수색 하는 임무를 맡은적이 있었습니다. 일출부터 일몰시간까지 운전을 하는 임무였었습니다.
하루 12시간을 넘게 영농민들을 상대하고 운전하는 너무 고된 임무에 많이 지쳐있었습니다. 그래서 중대장님한테 상황을 자세하게 말씀드렸었습니다. 하지만 그 임무를
대체해줄 인력이 없었기 때문에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조금의 편의를 봐주셨는데 덕분에 조금이나마 편하게 임무를 수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미루어보았을때 느낀바로는 어느조직이든 조직의 비전을 개인의 목적이나 비전에 맞출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조직도 조직내 갈등을 해결하려는 노력도 있어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저는 개개인이 항상 기업의 비전과 일치하도록 노력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