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한국해양대 / 2.83/4.5 / 토익: 895 / 사회생활 경험: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2개월 / 한국사검정시험: 고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 합격 자소서 ]
자기소개서
[의사소통·문제해결능력]조직 또는 학교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생긴 어려움은 무엇이며,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말이 잘 통하지 않는 중국인 유학생과 조별 과제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심화 과정인 데다 사용하는 단어들이 어려운 편이라 조원은 수업을 따라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도와줘야겠다고 생각했고 개인 과제로 나오는 예제 풀이를 적어 보여 주곤 했습니다. 하지만 조원이 수업에 나오지 않는 날이 많아졌고 연락을 해보니 제가 너무 부담스럽다고 했습니다. 괜히 과제에 대한 부담을 심어준 것 같아 미안했던 저는 조원에게 사과의 편지를 썼습니다. 편지를 받은 조원은 처음에 과제를 자꾸 보여줘서 자신을 무시하는듯한 기분이 들었는데 자신이 오해한 것 같다며 부족하지만 열심히 해보겠다고 대답했습니다. 그 후 우리는 일주일에 한 번 함께 공부와 과제를 하는 날을 정했습니다.
단둘이 천천히 수업 내용에 관해 이야기를 하고 문제를 풀면서, 생각보다 조원이 많이 부족하지 않음을 깨달았습니다. 과목의 내용은 다 이해하고 있었지만, 해석에 어려움을 겪어 주춤했던 것이었습니다. 자세하게 살펴볼 생각도 하지 않고 조원을 무시했던 것 같아 다시 한 번 반성했습니다. 과제 역시 풀 수 없어서 못 푼 것이 아니라 해석하고 풀어내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었는데, 예를 들어 가상의 경영 상황을 만들어 최적의 의사결정 방법을 찾아야 하는 과제라면, 조원이 머릿속에 그린 상황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문제는 제가 조금만 도와주면 해결될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아르바이트 하던 가게의 상황을 예시로 들어 메뉴판을 가져와 보여주고, 프로그램 캡처 화면으로 피피티를 만들어 과제의 내용과 방향을 설명했습니다. 시각 자료로 설명하니 조원도 이해했고, 수월하게 과제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호의라고 생각해 베푸는 행동이 상대방에게는 불편함을 줄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자만했던 제 행동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또 어떤 일이 잘못되었을 때 도망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나서야 함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조직이해·직업윤리능력]우리 원에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와 우리 원에 근무하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을 기술해 주십시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ICT의 미래를 책임지는 ICT 산업혁신 전문기관입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4차 산업혁명이 현세대의 주 관심사로 떠오른 지금, 국가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산업의 전문가가 되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입사 후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산업의 업무를 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국민에게 정보와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또 제가 생각하기에 직업이란 단순 경제활동을 위한 수단만이 아니라 개인의 가치관 실현과도 크게 관련이 있습니다. 직업적 가치관 실현을 위해서는 투철한 직분 의식과 책임의식, 그리고 봉사의식이 많이 필요한데, 특히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공공기관으로 사회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업무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합니다.
과거 나눔홍보단 활동에서 '품다'라는 캠페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무연고 아동의 생계와 자립지원을 위해 후원자를 모집하는 활동이었는데, 활동 시간 외에도 팸플릿이나 관련 자료를 지인들에게 보여주며 홍보를 했습니다. 또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수치가 적힌 자료를 보여주며 투명한 기관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재단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려 노력했습니다. 후원자와 봉사자가 있고, 금전이 오가는 상황인 만큼 믿을 수 있는 기관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사회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여러 후원자와 봉사자에게 도움을 받는 기관일수록 더욱 직업윤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홍보단이라는 작은 역할일지라도 적극적으로 기관을 위해 임했던 것은 작은 일이라도 직업윤리를 가지고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제 가치관을 따랐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저는 소속된 기관의 인재라는 책임감과 직업적 가치관을 갖추고 전문성 또한 갖춘 직원이 될 것이고, 그렇기 위해서 외적으로는 항상 뒤처지지 않도록 공부하고 연구하며 내적으로는 국가를 위한 일을 한다는 자부심을 잊지 않도록 꾸준히 봉사나 사회적 활동들을 하겠습니다.
[대인관계능력]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고, 유지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십시오.
대학 연계 멘토링활동에서 중학교 3학년 여학생 멘티를 만났습니다. 첫 수업 때 멘티와 함께 세운 목표는 수학과 영어의 성적을 올려 인문계 고등학교에 갈 수 있는 내신 성적을 만들기였습니다. 하지만 목표와는 달리 과제를 해오지 않거나 수업을 빠지는 날이 점점 늘어났고 결국 멘티의 성적은 오르지 않았습니다. 멘티가 스스로 정한 목표를 어기는 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해 진지한 대화를 나눴고, 멘티는 사실 공부에는 전혀 흥미가 없지만 남들이 다 가기 때문에 인문계 고등학교에 가고 싶어 그런 목표를 정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후 저는 수업의 방향을 바꿔 진로 수업을 추가해 멘티의 적성에 맞는 직업과 학과를 찾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성화 고등학교 팸플릿을 모아 비교하기도 하고 지인들과 통화를 시켜주기도 했습니다.
현실적으로 멘티의 내신 성적과 수준 등을 고려했을 때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은 불가하다는 판단이 들어 내린 결정이었습니다.
처음엔 시큰둥하고 그냥 시간만 보내고 싶어 했던 멘티도 자신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진로 수업을 하는 제 모습을 보고 태도의 변화가 생겼고, 결국 군인이라는 직업에 관심이 생겨 부사관 과에 도전해 합격했습니다.
비록 성적은 올리지 못했지만, 멘티의 근본적인 고민을 대화를 통해 발견하고 새 꿈을 찾도록 도와줄 수 있어 뿌듯했습니다. 이처럼 저는 방과 후 멘토링 활동의 멘토라는 아주 작은 역할임에도 불구하고 담당하고 있는 아이를 포기하지 않고, 멘티를 바른길로 인도해야 한다는 원칙적인 멘토의 역할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현재 고등학생이 된 멘티와도 꾸준히 연락하고 지내고 있으며, 저 역시 이 경험을 통해 어떤 일을 할 때 중간에 문제가 생겨도 원칙을 지키며 책임감을 잃지 않는 자세가 꼭 필요함을 깨달았습니다.
[자기개발능력]현재 자신의 위치에 오기 위해 수행해 온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사업 지원 및 일반행정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통계학과 전산, 그리고 경영학의 교육과정을 이수했습니다. 또 사무 능력의 향상을 위해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자격증 취득과 워드프로세서 단일등급의 자격증을 갖추었고, 공공기관의 인재가 되기 위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을 취득했고, 현재는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이라는 공공기관에서 인턴으로 재직하며 신기술사업과 녹색인증의 업무보조로서 사업 분석, 데이터 분석, 사업 지원 업무 지식을 쌓고 있으며, 담당 업무 외로도 조직의 프로세스와 행정 업무의 진행과정에 대해 배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교육사항이나 자격증, 경력 같은 정량적인 부분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부분 이외에도 공공기관의 직원으로서 갖춰야 할 소양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대외활동으로는 봉사나 사회적 재단의 홍보단 활동 등을 주로 하고, 정기적인 후원과 정기적인 헌혈 참여 등을 하며 국가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려 노력했습니다. 노력이라고 표현하긴 했지만, 이런 나눔들이 오히려 저를 성장시켜주었고, 이제는 하지 않으면 안 될 일이 되었습니다. 주는 것의 즐거움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활동들을 계속하며 자기개발을 할 것이고 내적으로 더더욱 성장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경력 및 직무관련 기타 활동 란에 작성한 내용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기관의 일반행정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공공기관 인턴 경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현재는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이라는 공공기관에서 인턴으로 재직하며 사무업무의 기본을 학습하고, 조직의 프로세스와 행정 업무의 진행과정에 대해 배우고 있습니다.
경험활동으로는 2016년 잡코리아 알바몬이라는 기업의 서포터즈로서 온,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 및 콘텐츠 제작을 했습니다. 온라인 활동으로 기업 홈페이지에 올라가는 홍보물을 제작하고 디자인했으며 오프라인 활동으로는 '유니브 엑스포' 행사에 참가해 직접 기획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크게는 행사 전일의 계획과 예산부터 작게는 부스 위치, 경품 종류까지 모든 것들을 기획했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기획을 구체적으로 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 사기업이 아닌 공공기관의 인재가 되고자하는 꿈이 있었기에, 다음번엔 기업의 이익이 아닌 공익을 위해 일해보고 싶어졌습니다. 막연히 이런 생각을 하던 어느 날 우연히 JA Korea의 경제교육봉사단에 대해 알게 되었고, 봉사단이 되어 여러 초등학교에 들러 교육 봉사를 했습니다. 지역마다 다른 아이들의 수업 태도와 생활 모습에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아이들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고 싶어졌고, 2019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의 나눔 홍보단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공원, 지하철역, 행사장 등에서 가족 단위 시민들에게 미아 방지 팔찌를 채워주거나 아동 학대의 위험성, 아동 복지 사각지대 등의 안내 활동을 진행하며 아동 권리 인식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여러 사람을 만나고 대화하며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게 되었고, 취지가 좋은 활동을 한다는 자부심과 함께 사회에 더욱 도움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저소득층 중학생 대상의 멘토링 활동 등을 하며 사회에 도움이 되며 약자의 시선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사회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업무를 하는 공공기관의 인재가 되기 위한 기틀을 다졌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