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고졸 / 없음(고졸) / 한국사검정시험: 중급, 컴퓨터활용능력: 2급, 기타: 워드프로세서, 전산회계 1급
[ 합격 자소서 ]
1. 우리 공단 채용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본인이 공단에 관하여 알고 있는 내용(주요사업,조직특성,인재상,대내외 환경 등)과 연계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600자
소통하는 창조인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함께하고 싶습니다.
교내 NCS기반 과목인 회계 실무, 세무 실무, 사무 행정 등의 과목을 배우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알게 되었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핵심가치인 화합,소통 역량을 가지고 있고 인재상인 창조인과 제일 가까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성장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POP 동아리의 부장으로 전시부스를 운영하다 작품이 모자란 적이 있습니다. 부원들과 작품도 제작하고 주변 이웃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회의했습니다. 회의를 통해 학교 주변 음식점의 메뉴판을 제작하여 전시 후 무료로 나눠드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주민들께 이 사실을 알리고 부원들과 작품을 제작 및 전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존 관람객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까지 오셔서 저희 부스를 관람하셨고 '방문객 1위 부스'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부원들, 이웃들과 소통하고 최선의 방안을 생각하는 창조인으로써 함께하고 싶습니다.
HRDK의 인재상과 제 역량이 겹쳐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NO.1 HRD파트너로 발전하는 데 동참하겠습니다.
2. 본인이 가진 역량 중 우리 공단 직무를 수행할 때 강점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이며, 그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이나 경험을 하였는지 서술하여 주십시오. 600자
제 강점은 ‘공공의식’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수행하는 업무들은 개인의 사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공공의 이익으로 이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공의식’의 역량을 위해 교내 다양한 활동들을 경험하며 구성원 전체에게 도움을 주고자 노력했습니다.
첫째, 고등학교 1학년 때 학습 지도부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학습 지도부장은 학급의 면학 분위기를 위해 자습 시간 정숙 지도와 수업 전 학습 자료를 준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는 그에 그치지 않고 학업 능력이 부족한 급우들을 위해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각자에게 맞는 방법으로 학습을 도왔습니다. 그 결과 학급 평균 성적이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둘째,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 때 학급 총무로 활동하였습니다. 학급 총무로 교내 간행물과 학급비 관리 업무를 맡았습니다. 학급비를 관리하며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모든 사항은 자습 시간에 회의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자격증 원서 접수비도 관리하여 학급 내 친구들이 편안하게 학교생활을 하도록 도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입사하여 공공성을 실현하는 데 동참하겠습니다.
3. 목표를 가지고 최선을 다했지만 계획했던 성과를 얻지 못했던 경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파악한 실패의 원인은 무엇인지와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서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에 도전하며 최선을 다했지만 목표를 이루지 못한 적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을 따기 위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인터넷 강의와 해설집, 기출문제집을 공부하며 체계적으로 공부했다고 생각했고 시험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총 4번의 시험 동안 2급도 취득하지 못하고 불합격하였습니다.
제가 실패한 원인이 무엇일지 고민해보았습니다. 우선 한국사의 전체적인 흐름과 큰 타이틀만 보고 깊이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주어진 사료와 지역을 보고 푸는 문제가 많은 데 사료를 정확히 보지 못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의 마음이 실패의 원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붙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졌지만 붙는다는 생각에 안일하게 생각하고 쉽게 생각하며 공부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원하는 일이 있다면 간절히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고, 무엇이든 준비를 할 때 사소하게 생각하는 부분도 잘 살펴보고 챙겨야 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4. 본인이 속했던 조직(학교,단체,팀 등)이나 인간관계에서 부당하거나 불공평하다고 생각했던 사례나 경험을 1가지 들고, 그렇게 생각했던 이유와 그에 대해 본인은 어떻게 대응하였는지 서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고등학교 1학년 POP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사전 통보 없이 행사에 참석을 강요당했을 때 부당하다고 느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할 때 담당 선생님께서 토요일에 동아리 행사 참여하는 학생들은 전달 사항이 있으니 교실 바깥으로 나오라 하셨습니다. 그 전에 사전 공지를 못 받았고 참여하겠다고 말씀드린 적이 없어 당연히 나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나오리라 생각하신 선생님과 갈등이 발생했고 침착하게 대응하였습니다.
먼저 저는 전달 받은 사항이 없고 신청한 적도 없음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러자 선생님께서는 '1학년이면 당연히 나와야 하지 않냐'며 화를 내셨습니다. 그러한 사항을 들은 적도 없고 왜 1학년이 당연히 나와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렸습니다.
두 번째로 저는 일정이 없는 줄 알았기에 미리 잡은 약속이 있음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연이어 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와 선생님의 갈등을 보던 동아리 선배들이 선생님께 제 편을 들어주셨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