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지거국 / 3.71/4.5 / 토익: 860
[ 합격 자소서 ]
1. 자신이 왜 서울교통공사의 인재상에 부합되는 인물이라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00byte)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업무 자세'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시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업무에 임하기 때문에 서울교통공사의 인재상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서율교통공사는 하루 평균 700만명이 넘는 승객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태도와 신속한 업무 수행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총무팀에서 근로 활동을 하며 서비스 마인드와 신속한 민원 처리의 중요함을 깨닫고 이를 체득했습니다. 당시 등록금 관련 문의가 많이 들어왔었는데, 전화하신 분들은 대부분 학생의 부모님이었습니다. 큰 액수의 금액이고 학생의 학교 생활에 관련한 문제이기 때문에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하는게 관건이었습니다.
첫 번째로 기간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기간과 학생의 학과에 해당하는 정확한 금액을 고지해드렸습니다. 두 번째로 기간을 놓치신 분들은 추가 납부 기간과 금액을 알려드렸고, 추가 기간 또한 놓치면 변동될 학생 등록 상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로 서울교통공사를 찾아주시는 고객분들에게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2. 지원분야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 또는 특별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00byte)
'공감과 경청으로 소통'
고객에게 수준 높은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소통이 원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원활한 소통을 밑바탕하는 것은 공감과 경청의 자세입니다. 고객의 말을 경청하여 상황을 이해하고, 고객의 입장을 진심으로 공감한다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카데미에서 교육 운영자로서 수강생 출결관리, 교육 시설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교육 현장에서 수강생들의 불편 사항 등의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었고, 같은 문제가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강생의 입장이 되어 생각했습니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라 더위를 타시는 분과 추위를 타시는 분이 있어 실내 온도에 대한 민원이 들어왔습니다. 처음에는 민원이 오는 것에 맞추어 온도를 변경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수시로 온도를 바꿀 수는 없으므로 현장에 담요를 비치하여 추운 분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다음 교육부터 겉옷을 챙겨오시는 추천드린다고 말씀드려 민원을 줄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업무 시 고객의 말을 경청하고, 그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자신이 변화와 도전으로 목표를 달성했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00byte)
'먼저 용기를 내다'
과내 발표 대회에 참가하여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운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팀 회의에서 역할을 정할 때, 대중 앞에서 발표하는 것에 대해 자신이 없어 다른 역할을 맡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저 말고 다른 팀원들도 발표를 맡기 싫어하여 다같이 고민했습니다. 다른 팀원을 영입할까 생각하던 중 이번 기회를 통해 발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을 것 같아 제가 맡겠다고 먼저 용기를 냈습니다. 그러자 팀원 한 명도 저와 함께 한다면 잘 할 수 있다하여 같이 발표를 맡게 됐습니다.
발표 대본을 작성할 때 내용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팀원들과 상의하며 내용을 채웠고, 실제 발표를 하는 것처럼 팀원들 앞에서 연습하는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역할을 정한 후 업무에 선을 그어 제 것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팀원들의 업무를 관심있게 보고 도와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PPT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를 삽입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해주거나, 후배의 발표 대본을 피드백해줬습니다. 그 결과 1등이라는 값진 결과와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도전 정신을 갖고 역할에 충실하게 임한다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4. 타인과의 관계에서 가장 힘들었던 갈등상황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00byte)
'새로운 약속 방식'
약속을 정하는 스타일이 달라 친구와 갈등이 있었지만, 함께 새로운 방식을 정해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평소 친한 친구는 당일 약속을 정하는 스타일이었고, 저는 스케쥴 파악을 위해 1주 전에 미리 정하는 스타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친구에게 갑작스럽게 만나자고 연락이 오면 대부분 그 날 할 일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만남을 약속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약속을 지키는 것에 대해 책임감이 강한 저는 못 지킬 것이라면 안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친구와의 만남은 자연스럽게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친구는 저에게 서운하다 말했고, 친구와 관계의 끈을 놓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약속 방식을 정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말했습니다. 당일 약속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으나 꼭 봐야할 일이 있으면 오전 중에 연락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친구도 그 방식을 받아들였고 저를 배려하여 당일 약속은 거의 잡지 않았습니다. 저 또한 오전에 연락을 받으면 약속 전에 할 일을 해결하려 노력했고 다시 좋은 관계를 이어가게 됐습니다.
이를 통해 타인과 갈등이 있을 때 소통을 통해 서로 배려하여 해결하는 태도를 배웠습니다.
5. 공사 입사 후 본인의 비전과 목표는 무엇이며 그것을 이루기 위한 자신만의 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000byte)
'고객 소통 전문가'
고객 소통 전문가가 되어 불편 사항을 개선하고 서울교통공사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더욱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먼저 하위 직급에서 순환 보직을 하며 서울교통공사의 여러 업무에 대해 배우고, 각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마다 들어오는 민원도 다르고, 서비스의 내용도 다르기 때문에 이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배움의 자세로 선배와 고객의 말을 경청하여 체득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전문 보직을 맡게 되어 한 업무를 중심적으로 수행할 때는 이를 깊게 파고들어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순환 보직을 하며 통합적으로 쌓아온 정보를 바탕으로 업무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겠습니다.
그리고 고위 관리층이 되어 다시 순환 보직을 맡게 된다면, 여러 업무의 통합 지식과 전문 보직을 하며 쌓아온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여러 업무에 두루 접목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조직의 업무 환경을 원활히 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울교통공사의 이미지를 신뢰와 안전, 행복의 이미지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