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버튼

CJ ENM / 콘텐츠마케팅(tvN) / 2022 하반기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weport.co.kr/board_DwNG04/11830893


[ 합격 스펙 ]

고려대 / 3.79 / 토익: 895, 토익스피킹: , 오픽: IM2, 기타: / 사회생활 경험: 제일기획 인턴 / 한국사검정시험: , 컴퓨터활용능력: , 기타: / 개인 SNS


[ 합격 자소서 ]

여러분이 CJ ENM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①CJ ENM과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②입사 후 성장비전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주세요. (700자 이내) 저는 못다 이룬 창작자의 꿈 대신, 좋은 콘텐츠를 마케팅으로 성공시키겠다는 다짐을 CJ ENM에서 실현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어릴 적 제 꿈은 콘텐츠를 통해 누군가에게 감명을 주는 창작자였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며 창작자로서의 역량은 다소 부족함을 깨달았습니다. 대신 이 과정에서 무료 및 유료 콘텐츠 채널을 운영하고 팬층을 형성하는 경험을 통해 대중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공략하는 방법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저는 직접 창작하진 못하더라도 콘텐츠 마케터로 역량을 발휘해 좋은 콘텐츠가 마케팅 실패로 망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런 저의 다짐을 가장 강력한 IP를 지닌 CJ ENM과 tvN에서 이루고 싶습니다. 입사 후 목표는 tvN을 “콘텐츠 마케팅 맛집”으로 만들어 팬층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최근 시청자들은 콘텐츠와 더불어 ‘콘텐츠 마케팅’도 함께 주목합니다. 실제로 tvN의 유미의 세포들 프라임 세포 테스트, 스물다섯 스물하나 OST 앨범은 단순 홍보를 넘어 그 자체로 콘텐츠가 되어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tvN의 강점인 굿즈, 디지털 마케팅뿐만 아니라 적게 시도된 오프라인 마케팅도 적극적으로 기획하여 tvN의 팬층을 형성하는 마케터로 성장하겠습니다. 이때 다양한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콘텐츠를 기획하고 팬층을 확대한 경험을 살려 이에 기여하겠습니다. 본인이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를 ①도전정신 ②성과창출 경험을 모두 포함하여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콘텐츠 마케팅 직무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렌드와 타깃층을 파악하여 마케팅을 기획하는 것은 핵심 역량입니다. 저는 유료 콘텐츠 채널의 매출 부진을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2030의 취향을 저격하는 신규 콘텐츠를 런칭함으로써 극복한 경험을 통해 핵심 역량을 길렀습니다. 유료 콘텐츠 플랫폼 채널 개설 1개월 후 매출 부진에 빠졌습니다.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신규 콘텐츠 런칭을 계획했습니다. 주 독자층인 2030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기존 구독자와 대형 커뮤니티 2곳에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총 200여 건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국내의 핫한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를 통해 브랜드들의 연관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2030에서 '브랜드 스토리', '성공 요인' 언급량이 매우 높지만 이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콘텐츠는 부족하다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이에 핫한 브랜드의 스토리와 성공 요인을 분석하는 신규 콘텐츠를 기획했습니다. 판매 전 고객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무료 콘텐츠 플랫폼에 시범적으로 콘텐츠를 공개했습니다. 이후 피드백을 반영해 현직자, CEO분들 인터뷰를 통해 얻은 내부 스토리를 추가한 신규 콘텐츠를 정식으로 런칭했습니다. 런칭 이후 콘텐츠 판매가 급증하여 매출이 전월 대비 130% 상승했습니다. 이 경험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숨겨진 니즈를 파악하고 공략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역량을 쌓았습니다. 이를 CJ ENM의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tvN 채널 콘텐츠 시청자의 마음을 공략하는 콘텐츠 마케팅을 기획하는데 활용하겠습니다. ①최근 가장 흥미롭게 소비한 콘텐츠를 선정하고(플랫폼 무관), ②그 이유와 ③해당 콘텐츠의 인지도와 화제성이 확장될 수 있는 방안을 본인의 역량/강점/경험과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1,000자 이내) 최근 가장 흥미롭게 소비한 콘텐츠는 SBS의 '그 해 우리는'입니다. 해당 드라마 방영 전 '지옥', '오징어게임'과 같이 강한 장르물 드라마가 흥행을 이어가며 저를 비롯한 대중들은 자극에 큰 피로감을 느꼈습니다. '그 해 우리는' 대세와 다르게 현실성을 앞세워 2030의 현실 사랑을 담백하게 담아냈고 배우들의 열연까지 합쳐져 그동안 드라마에서 잊혔던 공감대를 제대로 자극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드라마의 홍보력은 매우 아쉬웠습니다. 드라마의 핵심 타깃층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마케팅으로 초창기에는 큰 관심을 받지 못하며 3%대라는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제가 '그 해 우리는'의 마케팅을 맡는다면 2가지 방법으로 인지도와 화제성을 확장했을 것입니다. 1) 2030 타깃 옥외광고 제일기획에서 투어사 리브랜딩 캠페인 성과분석을 진행하며 2030이 광고물을 '옥외광고'로 접했다는 응답이 매우 높았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원인을 분석한 결과 이들은 광고 제거 프로그램 및 프리미엄 요금제로 온라인 광고를 못 보는 경우가 많으며 보더라도 스킵의 대상으로 생각하여 각인되지 않는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이에 반해, 옥외광고는 매일, 자연스럽게 마주치는 대상이기에 노출도도 높고 호감도도 준수하여 각인 효과가 높았습니다. 저는 매주 2건의 트렌드 아티클을 작성하며 타깃층인 2030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장소를 파악했습니다. 이 경험을 살려 핵심 타깃층에게 드라마를 제대로 알릴 수 있는 장소에 옥외광고를 선보이겠습니다. 2) 유튜브 2차 창작물 활성화 핵심 타깃층인 2030이 드라마를 접하는 대표적인 경로는 리뷰, 숏폼 등 '유튜브 2차 창작물'입니다. '서버로이드' 조사에 따르면 2차 창작물 시청자의 75%가 원 콘텐츠를 찾아봅니다. 따라서 저는 이를 제한하지 않고 타깃층을 공략한 콘텐츠를 기획해 유료 구독 팬층을 확대한 경험을 살려, 본 드라마에 유입될 수 있도록 2차 창작물(리뷰, 숏폼)을 기획하겠습니다.

📌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cover-letter/31299?page=34&sort=PASSED_AT&tab=all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위포트 회원 특별 혜택 👍신규 가입만 해도 100% 증정 혜택! ☞ https://bit.ly/3CnJWSw

🚩 위포트 취업정보 오픈카톡방 안내 믿을 수 있는 정확한 취업정보& 무료 이벤트를 가장 빠르게 알려드리는 위포트 취업정보 오픈채팅방! 채팅방에 입장 후, 인사를 포함, 모든 개인채팅은 삼가해주세요! 🙏 ■ 입장코드: we1010 ■ 위포트 오픈채팅방 URL - 대기업 정보방 : https://bit.ly/2TGMZLE - 공기업 정보방 : https://bit.ly/2WRaHrO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위포트매니저

신고글 CJ ENM / 콘텐츠마케팅(tvN) / 2022 하반기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합격자소서

번호제목글쓴이등록일조회추천스크랩

🔥건보, GSAT, 한국사 모의고사 무료제공! <위포트 스마트학습실>에서 이론/문제 한 방에 보세요!

img-icon

익명

2025.08.22
846300

🚨419기🚨<NCS 2주완성 스터디> 모집 중!

img-icon

익명

2025.05.22
348300

🔥NEW🔥 단 5일만에 NCS 핵심영역 끝내는 <NCS 5일완성 스터디> 모집중!

img-icon[9]

익명

2025.04.22
118800

[프리패스/환급반] Q. 공기업 프리패스 리뉴얼 안내 (2025.01.21 18:00이후 구매)

img-icon[4]

위포트매니저

2025.01.21
285700

🥇왕초보의 특급취업전략! 합격자 22,152명 배출한 전문가와 함께 직무탐색부터 면접까지 완벽대비

img-iconimg-icon[16]

위포트매니저

2023.12.13
1701600

💥필독💥서류 합격인증 작성 양식 및 공지

img-icon

위포트매니저

2023.09.04
213300

💥필독💥필기 합격인증 작성 양식 및 공지

img-icon

위포트매니저

2023.09.04
102600

🌟최종합격 후기 이벤트🌟 참여자 '전원' 백화점상품권 증정

img-icon

위포트매니저

2023.08.31
136500

💥필독💥최종합격후기 작성 양식

WEPORT

2023.06.27
232121

📣실시간 채용 속보방 입장 안내! (공기업,이공계, 대기업 채용정보 등)

img-icon

위포트 매니저

2023.02.08
559101

❤무료❤ 위포트 신규가입만 해도 100% 증정! <취업 스타터팩>!🎁

img-icon

위포트 매니저

2021.10.12
2087100

(25.03.19 update) 2024 위포트&엔지닉 신규 온라인강의 업데이트 안내

익명

2020.08.04
875300

제이티비씨(주) / 경영 - 마케팅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13500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 일반행정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9700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 재난안전부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6200

경남은행 / 금융일반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9600

ASML / Customer Support Engineer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13100

의정부시시설관리공단 / 고객서비스 및 행정지원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5200

고양도시관리공사 / 사무행정직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6200

서울시설공단 / 전기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9200

주택관리공단 / 기술직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4800

삼성생명서비스 / 보험금 지급심사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5000

루덴시티 / 브랜드 디자이너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2700

국가철도공단 / 사무6급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6600

우리메디의원 / 마케팅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1400

DL이앤씨 / 플랜트 공무/공정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4100

DB CSI 손해사정 / 장기보험 보험금 심사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1500

한국도로공사 / 행정(경영)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6900

서울교통공사 / 일반전형 사무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7300

온세미컨덕터코리아 / hr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2600

우리은행 / 은행IT서비스 개발 및 운영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6200

LG에너지솔루션 / 9월 R&D 학사 신입사원 수시채용 / 2022 하반기

위포트매니저

2023.08.29
9500
제목+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