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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현대위아 / 연구개발 / 2016 상반기


위포트 매니저


2016.03.01 00:00

조회 14


추천 0


https://community.weport.co.kr/board_DwNG04/1160074


[ 합격 스펙 ]

한국기술교육대 / 3.69 / 토익 790 / 자작자동차대회 참가.


[ 합격 자소서 ]

자신의 경험 중 가장 도전적이었던 일은 무엇이며,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 노력,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공기부양 기술이 다른 분야에 적용될 가능성은 크다고 판단하여 공학 설계의 주제로 호버크래프트를 제작하는 것으로 선정했습니다. 그러나 제작에 관한 정보를 찾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호버크래프트 관련 업체는 판매를 담당하고 있었고, 1인용 호버크래프트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두 팀으로 나눌 것을 제안했습니다. 한팀은 판매업체를 방문하여 호버크래프트 모델들의 구조, 엔진과 프로펠러의 배치 등의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한팀은 직접 호버크래프트를 제작, 정비한다는 전문가를 찾아가 제작에 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마침내 저희는 새로운 호버크래프트를 설계할 수 있었고, 제작을 앞두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을 진행하면 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계산 값의 오류일 수도 있고, 이론과 해석 값의 오차로 인해 설계가 진행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때마다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길을 혁파하거나 새로운 길을 찾는다면 타우엔진 그 이상의 엔진을 개발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타인과 함께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의 역할, 갈등, 극복을 위한 노력 등을 기술하시오. ‘열유체시스템’이라는 과목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일입니다. 200℃의 유리평판을 균열 없이 60℃로 빠르게 식히는 과제였습니다. 냉매를 빠르게 분사하는 게 냉각시간 단축에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노즐을 이용한 분사 타입으로 정하였습니다. 이론팀은 뉴턴의 냉각법칙과 Martin의 열전달공식을 이용하여 냉각시간을 계산하였고, 해석팀은 ANSYS를 활용하여 냉매의 속도와 압력, 시간을 계산했습니다. 문제는 이론값과 해석 값을 비교하는 데 있었습니다. 이론팀은 정확한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틀릴 요소가 없지만, 해석팀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불완전한 요소가 많아서 값의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것이 논점이었습니다.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mesh, element 등을 수정하고, 반복횟수를 수정했습니다. 마침내 이상적인 시간을 도출할 수 있었고,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타인과 차별화 할 수 있는 경쟁력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하시오. 엔진에 대해 배우면서 흥미와 호기심을 가졌습니다. 피스톤이 수직 왕복운동이 아닌 회전 왕복운동이 된다면 엔진의 크기와 무게를 동시에 줄일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었습니다. 로터리 엔진은 제가 생각한 것과 비슷하지만 크기가 너무 크고, 회전 왕복운동이 아니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모델들을 구상해보았습니다. 피스톤이 원통형이 아닌 구의 형태라면, 실린더가 도넛 타입이 아니라 스프링 타입이라면, 하나의 엔진에서 동력을 전부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바퀴마다 달려 동력을 생산한다면. 많은 가정을 해보고 스케치를 해보았습니다. 최종적으로는 반 도넛 형태의 실린더에 opposed cylinder를 활용하여 엔진을 모델링하였습니다. 제품을 설계할 때 원형 엔진을 구상하는 것 같은 창의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창의력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까지 연구개발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사용됩니다. 저도 남다른 아이디어를 가지고 다음 세대의 타우엔진, R 엔진의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입사지원을 하게 된 동기와, 자신이 지원한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기술하시오. 친환경 자동차가 세계 파워트레인시장의 주요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현대위아는 R엔진과 같은 친환경 디젤엔진을 개발하거나 쏘나타 PHEV처럼 누우엔진에 전기모터를 주 동력원으로 하는 엔진으로 친환경 자동차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에서도 파워트레인은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전자제어로 주행환경이 변화하는 만큼, 엔진의 주행특성을 변화시키기 쉽고, 또한 출력은 더 향상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현대위아의 한 일원이 되어 위와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는 '차량 동역학','자동차공학실습'등을 들으며 엔진을 직접 분해 조립하고, 그 특성에 대해 이해했습니다. 또한 SOLID WORKS와 AUTOCAD를 제도 할 때 부족함이 없도록 연습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위아가 엔진처럼 세계 10대 부품업계에 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