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버튼

근로복지공단 최종합격후기

https://community.weport.co.kr/passFinal/26768249

1.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최종 합격한 기업명과, 직무, 시기를 알려주세요

 

근로복지공단/6급 보험사업/23년 하반기

 

 

2. 간단한 자기소개 및 스펙을 알려주세요(나이, 학교, 학점, 자격증, 어학 등)

 

나이: 27

학교: 지거국

학점: 3.7

자격증: 사회복지사1급, 컴활1급, 한국사1급, 사회조사분석사2급, KBS한국어능력시험 3+

어학: 토익 860

 

 

3. 취업을 준비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취업을 준비하면서 계속해서 공고는 올라오지만,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기위해 공부와 자격증 취득을 병행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부모님께 손벌리고 싶지도 않았기에 공공기관에서 기간제로 근무하면서 퇴근 후 공부를 병행하는 것 또한 체력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도 있었습니다.

 

 

 

4. 최종합격에 도움이 되었던 위포트/엔지닉 컨텐츠는 무엇이고,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삼성면접반/SK면접반/빡공캠프/프리패스/온라인강의/오프라인강의/문서자료/무료스터디/모의면접/도서 등 최종합격에 도움이 되었던 컨텐츠 제목'과 '선생님 성함'을 반드시 포함해서 상세히 작성해주세요) 

 

김윤상의 공기업 경영학 기본이론기업핵심분석자료가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사회복지관련 전공자이기에 다른 지원자들보다 경영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습니다. 해당 강의를 수강하며 경영학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잡았기에 시험에서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기업핵심분석자료를 통해 근로복지공단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보기 쉽게 확인할 수 있었기에 면접을 대비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5. 각 전형 별 준비방법 및 합격 후기를 작성해주세요.(1,000자 이상 자세히 작성해주세요)

 

서류

근로복지공단은 서류를 심사함에 있어 자소서는 적부로만 판단기에 가점을 주는 교육사항, 자격증, 어학성적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점수를 채울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또한 아무리 적부일지라도 결국 면접에 들어가면 자소서를 보고 질문을 할 것이기에 너무 대충 쓰기보다는 최대한 관련된 경력과 경험을 녹여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필기

근로복지공단 6급보험직은 NCS+통합전공 필기시험을 보게 됩니다. 모든 전공에 대해 준비가 된채로 시험을 보았다면 좋았겠지만 저는 전공에 대한 준비가 본 전공이었던 사회복지와 경영학 기본서만 되어있던 상태였습니다.

 

따라서 시험장에서 전공은 과락 커트라인인 30문제 중 12문제만 맞추는 것을 목표로 아는 문제만 최대한 풀고 나머지 시간은 NCS에 투자했습니다. 이 전략은 다행히 성공하였고, 통합전공은 과락 커트라인이지만 NCS는 더 많이 맞추어 최종적으로 합격컷보다 6문제 더 맞추며 필기 합격했습니다.

 

면접

2023년도 면접에는 처음으로 상황면접이 도입되었으며 공단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 기업핵심분석자료를 계속 보며 면접스터디를 구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실제 면접을 복기해보자면, 면접 진행 전 상황면접 질문지를 받고 준비할 시간이 5분정도 주어집니다. 그 시간 동안 빠르게 문제상황파악, 본인의 생각 및 방안 등을 준비해야 했습니다. 면접장에는 3분의 면접관님이 계시며 별도 자기소개 없이 인사만 한 뒤 바로 상황면접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해당상황이 발생한 원인 및 해결방안, 그로인한 문제점,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을 물어보았습니다.

 

면접이 끝난 뒤 다른 분들과 면접 주제를 복기하여보니 상황면접은 공단에 입사 후 경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된 것으로 보였습니다.(Ex. 동기들에 비해 혼자만 과도한 업무량, 민원인의 항의에 대한 대처 등)

 

인성면접의 경우 면접관님마다 맡으신 역할이 달랐습니다. 한분은 자소서 외 경험에 대한 질문, 한분은 자소서에 대한 검증질문이 이루어졌습니다. 기억에 남는 질문으로는 자소서에 기재된 내용 제외하고 조직에 소속되어 책임감 있게 문제를 해결한 경험, 리더 팔로워 질문, 근로복지공단 지원동기, 기간제로 일했던 타공공기관과 근로복지공단 민원의 차이, 마지막으로 하고싶은말 이정도가 있습니다.

 

저는 근로장학생, 일자리심사원, 서포터즈 등 근로복지공단 관련 경험이 있었기에 최대한 해당 경험과 업무를 수행하며 본인의 역량을 발휘했던 상황들을 어필하려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회가 된다면 최대한 공공기관 인턴 혹은 기간제를 지원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합격하지 못하더라도 공공기관에선 어떻게 면접을 준비해야하는지, 본인이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실제로 이번 최종합격 전까지 공무직만 3번이상 면접에서 떨어졌었습니다.) 또한 만약 합격한다면 서류와 면접을 준비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면접후기 끝내겠습니당~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익명

신고글 근로복지공단 최종합격후기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