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활동내역

    내가 쓴 글

    내가 쓴 댓글

    보관함

    닉네임 설정

    쪽지함

    받은 쪽지함

    보낸 쪽지함

    보관함

최종합격후기


[한국산업인력공단/장수생 최종합격후기]


N_9625033


2020.12.03 13:11

조회 1148


추천 0


https://community.weport.co.kr/passFinal/1105100

★ 후기 작성 전 필독사항!▶https://bit.ly/2Psw8fR

★ 합격 후기 인증 파일은 글 작성 후 댓글 → 비밀 댓글로 이미지를 업로드해주세요 :)

* 비밀댓글은 관리자와 글 작성자만 확인 가능합니다.

 

1.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최종 합격한 기업명과, 직무, 시기를 알려주세요

 한국산업인력공단, 일반행정직, 2020 하반기

 

 

 

2. 간단한 자기소개 및 스펙을 알려주세요(나이, 학교, 학점, 자격증, 어학 등)

 

 27, 지방국립대, 3.xx, 컴활2급/한국사, 토익, 오픽

 

 

3. 취업을 준비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저는 면접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취준기간이 길어지고 면접에서 계속 떨어지다보니 우울할 때도 있었고 취준 초기보다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스터디를 하면서 사람들을 만나고, 취미생활을 하는 등 스스로 감정을 리프레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4. 최종합격에 도움이 되었던 위포트/엔지닉 컨텐츠는 무엇이고,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삼성면접반/SK면접반/빡공캠프/프리패스/온라인강의/오프라인강의/문서자료/무료스터디/모의면접/도서 등 '

최종합격에 도움이 되었던 컨텐츠 제목'과 '선생님 성함'을 반드시 포함해서 상세히 작성해주세요) 

 

 저는 위포트 공기업 NCS 프리패스 3개월 완성반 강의를 통해서 공겹 필기에 대한 기본을 쌓았습니다. 취준초기에는 방향성을 잡기가 힘들어서 프리패스 강의를 수강했었는데, 특히나 신헌 선생님의 PSAT수리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우선 강의를 1번 수강하고 책은 필요할 때마다 들여다봐서 거의 3순환 정도는 본 것 같아요. 이렇게 수리 기초를 쌓고나니 모의고사를 푸는데 훨씬 수월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도움이 됐던 것은 하주응 선생님의 문제해결 강의입니다. 사실, 가장약한 부분이 수리였고 문제해결은 그 다음이었기 때문에 먼저 교재를 풀고 틀린 문제나 어려운 문제를 위주로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원준 선생님의 언어강의도 제가 부족했던 부분인 글 순서맞추기 부분이나 문제 핵심을 도출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벤트를 통해서, 황현빈 선생님의 모듈 ncs 관련 강의도 수강하였는데 모듈관련 실전 문제들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취준생 분들은 먼저 ncs 모의고사를 풀어본 뒤 자신의 실력을 확인하고 필요한 위포트 강의를 수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ncs에 대한 기초가 약하다고 생각해서 프리패스 강의를 수강했고 만족했습니다. 

사실 강의뿐만 아니라 프리패스를 통해서 기업핵심분석 자료를 면접이 있을 때마다 활용했었는데요, 퀄리티가 꽤나 높기 때문에 처음에 기업분석하는 데 용이합니다. 먼저 위포트 기업분석을 읽으면서 뼈대를 잡고, 최신기사 등 이슈를 공부하시면 면접 준비 시간을 단축하실 수 있습니다. 강추드려요.

 

5. 각 전형 별 준비방법 및 합격 후기를 작성해주세요.(1,000자 이상 자세히 작성해주세요)

1) 서류

 

다른 기업 준비하다가 쓴 거라서, 거의 3~4시간 만에 마무리 했습니다. 특히나 산인공은 적부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만 문항에 충실하게 적었습니다. 다만, 저는 공겹 준비한지 꽤 오래되었기 때문에 경험에 대한 정리가 어느 정도 되어있었고, 중요문항에 대한 답변이 준비되어있었기에 빠르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산인공 면접볼 때, 자소서 관련 질문이 2~3개 정도 들어오기 때문에 자소서도 꼼꼼히 작성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산인공 사업이랑 본인 경험을 자소서부터 연결해서 적어 놓으시면 면접에서 수월합니다.

 

2) 필기

산인공은 ncs + 영어 + 한국사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cs는 평소에 위포트 강의를 들은 뒤, ncs스터디를 하면서 꾸준히 준비했었고, 영어는 나름대로 자신있는 분야라 따로 준비하지는 않았습니다. 한국사는 사실 공부를 많이 안했는데, 이번에 운좋게 쉽게 나와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작년에는 한국사랑 ncs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었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영어빼고 대체적으로 쉽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취업준비를 하면서 그래도 필기에 몇 군데 붙으면서 체득한 저의 노하우는 필기공부는 무조건 보수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작년기출을 참고는 하되, 그대로 나올 것이라고 난이도를 예측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나오다가 갑자기 어렵게 나오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준비하신 분은 제 말에 공감하시겠지만, 합격권 정도의 실력을 갖춘 뒤에 합불을 가리는 것은 어느 정도 운이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인적성 스타일처럼 ncs 과목마다 시간이 정해져있는 시험은 항상 탈락하는 반면, 행과연이나 스카우트 등의 출제사 문제는 상대적으로 잘 맞아서 관련 기업에 합격을 하곤 했습니다. 요지는, 어차피 운인데 포기하자가 아니라 매년 그리고 매 분기마다 출제사가 달라질 수 있고, 문제 스타일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필기 시험을 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 또한, 사실 산인공 시험이 다른 기업 면접 바로 다음날이라서 정~~말 피곤하고 시험에 가기 싫었지만 그래도 보러 갔기에 이번에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준비가 아직 많이 부족해서 필기를 안치러간다는 친구가 있었는데,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실전을 많이 경험해야 내가 잘하고 또 못하는 유형의 시험인지 알 수 있고, 또 준비가 많이 안되어있어도 운 좋게 붙을 수도 있으니깐요. 여러분들을 가능한 시험 기회를 많이 늘려가시길 바랍니다.

 

 

3) 면접

다른 기업 최종면접을 준비하느라 산인공 면접스터디에 들어가는 시기를 놓쳤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다른 분들과 자료조사만 같이 했는데, 산인공은 사업이 꽤 많은 편이라 스터디원과 함께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저는 면접에서 꽤 많이 떨어졌습니다. 떨어진 면접을 복기해보면, 취준 초기에는 경험 정리, 그리고 두괄식으로 말을 정리하는 것이 익숙치 않아 떨어졌고, 어떨 땐 직무분석이 부족해 떨어졌습니다. 또, 정말 말을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떨어진 경우는 다른 지원자에 비해 객관적인 스펙, 직무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같은 분야에서 2~3년 동안 경력을 쌓은 분들을 이기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하반기에는 ‘내가 아니면 누가 합격하겠냐. 면접에서 1등을 하겠다고 생각하고 준비하자.’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X), 이렇게까지 하는 사람이 있을까?(O)’라는 문구를 적어놓고 마인드컨트롤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어디 유튜브를 보다가 들은 문구인데, 해이해질 때마다 보고 마음을 다잡았어요 ㅋㅋㅋ

 

참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면접스터디, 무료 그리고 유료 면접 컨설팅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봤습니다. 면접관련 유투버들 강의도 많이 봤구요. 그러면서 체득한 저의 노하우는 첫째로, 스터디에 투자하는 시간보다 내 경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스터디나 컨설팅에 참여하여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이 회사의 업무와 내 경험을 연결시키는 과정이 백만 배는 중요합니다. 둘째는, 가끔 컨설팅을 받을 때나 유튜버 강의를 들을 때, 내용이 충돌되는 경우가 있는데, 어느 정도는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밀고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은 사실 답이 없으니깐요.

 

예를 들어, 마지막 할 말의 경우에 중요하다는 사람이 있고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까지 어필할 수 있는 기회니깐요. 이렇듯 논란이 있는 부분은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그냥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하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묻는 말의 의도를 파악하고 정확하게 대답하는 것. 특히나, 산인공은 사업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인사부에서 인턴했던 경험을 사업이랑 엮어서 말씀드리니깐 좋아하시더라구요. 직접적인 경험이 없더라도, 산인공 사업 그리고 인사, 평생교육에 대한 자신만의 주관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 같아요. 코로나 때문에 고용도 많이 줄고, 저 또한 취준 기간이 길었기에, 도대체 언제쯤 이 긴 터널이 끝날까 우울해했던 나날들이 많았습니다. 그럴수록 너무 자책하거나 자신을 몰아세우기보다는, 몇일 정도는 푹 쉬고 친구들도 만나면서 리프레쉬하는 기간을 가지셨음 좋겠어요!

  

+면접질문 :

- 1분 자기소개 -> 꼬리질문 : 인사부에서 인턴하셨다고 했는데, 본인이 생각하기에 인사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은? + 꼬리질문

- 현재 공단의 이미지는 무엇이고, 홍보방법 말해보시오.

 

 

 

 

■ 합격 통보를 받은 내용을 본 게시글 작성 후 비밀댓글로 업로드 해주세요

*합격 여부 확인을 위한 과정이며, 다른 용도로 활용되지 않습니다.

*첨부 파일에는 [합격 기업명 + 본인 이름]이 반드시 드러나야 합니다.

*첨부 파일은 보안 유지되며, 관리자를 제외한 회원분들은 첨부파일을 열람할 수 없습니다.

*비방, 광고성, 도배 등 게시판 의도와 맞지 않는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