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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SK건설 / 플랜트 / 2015 하반기


위포트 매니저


2015.09.01 00:00

조회 12


추천 0


https://community.weport.co.kr/board_DwNG04/1160551


[ 합격 스펙 ]

지방국립 / 3.63 / 오픽 IH / 공모전 1회, 학외활동 2회


[ 합격 자소서 ]

1. 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이었습니까? 그 일을 하게 된 이유와 그때 느꼈던 감정,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 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 자 10 단락 이내) [나의 인문학 도전기] 산업공학을 전공한 대학 생활은 저에게 전공지식과 더불어 이공계적인 마인드를 확립시켰지만 반대로 인문학적 지식의 부족함을 의미했습니다. 이러한 부족함을 상쇄시키고자 대학에서 강의하고 있는 인문학 계열의 수업을 수강 신청했고 그 수업은 "한국현대사"라는 강의였습니다. 가장 큰 평가 항목은 팀 프로젝트를 통한 논문 형식의 과제 제출이었습니다. 커뮤니티에 게재된 연락처로 연락을 했지만 이공계열이라는 이유로 같은 팀이 되는 것을 꺼려했고 다른 연락처로 연락을 해도 이는 마찬가지였습니다. 팀원이 없으면 과제 제출이 불가하기 때문에 매우 막막했습니다. 만류하던 학과 동기의 말이 생각나고, 전공을 말하자 답장이 없는 연락처를 바라보며 수강을 취소할까도 생각했지만 이 상황을 능동적으로 해결해 반드시 인문학에 관심을 두는 계기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얼굴이 정말 후끈했지만 다음 수업이 시작하기 전 수강생들에게 1분의 시간을 부탁했습니다. 이 수업을 수강하게 된 이유와 역사학은 처음이라 생소하겠지만 자체적인 학습과 적극적인 자세로 팀 프로젝트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기하게도 수업 후 팀원을 다 구하지 못한 많은 팀에서 연락이 왔고 팀원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팀 프로젝트 간 부족한 지식을 팀원에게 배우고 자체적으로 도서관에 들려 역사 관련 논문을 탐독했습니다. 탐독에 탐독을 거듭해도 어려운 내용이었지만 팀에 플러스적인 요소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합니다. 결국 모든 팀원이 만족할만한 과제를 제출했고 교수님께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사학과의 관행에 따라 법대 답안 양식을 바탕으로 시험에 임했습니다. 시험 또한 매우 좋은 점수를 받았고 결과적으로 최고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팀원을 구하지 못해서, 생소하고 어려운 내용이라 포기했다면 좋은 성과를 얻지 못했을 것이며 무엇보다 역사를 포함한 인문학에 영영 관심을 두지 못했을 것입니다. 입사 후에도 도전에 항상 능동적이고 용기 있게 다가서겠습니다. 2. 이제까지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무엇이었으며, 그 조직의 발전을 위해 헌신 적으로 노력했던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입니까? 개인적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일과 그 때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 자 10 단락 이내) 평소 운동을 즐겨하던 저는 입학 후 학과 내 축구 동아리인 '------'에 가입했습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운동을 하고 싶었던 저의 바람과는 달리 불합리적으로 보이는 일을 많이 목격했습니다. 모든 선택과 결정은 오직 선배들의 입김에 의해서 결정되었고 후배들은 선배들보다 항상 먼저 도착해있어야 한다는 암암리의 규칙 등은 제가 선배의 입장이 된 이후에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항상 긴장하고 얼어있는 후배들, 솔선수범의 자세를 보이지 않던 선배들의 관습적인 태도에 어느 대회를 나가도 이기지 못하고 즐기지 못하던 동아리로 전락하고 있었습니다. ------에 대해 항상 자긍심을 갖고 있었기에 우리의 모습을 바꾸어 팀워크가 넘치는 팀으로 바꾸고 싶어 선배였던 동아리 회장에게 개선점을 제안했습니다. 선배라는 이유로 선발 엔트리에 포함되는 악습을 없애고 경기 30분 전 도착을 원칙으로 지각하는 동아리 원은 해당 경기 선발 엔트리에서 제외하는 규칙을 제안하였습니다. 저 역시 항상 경기 1시간 전에 도착하여 동아리 원들의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선후배들이 경기 시작 전에 도착, 최상의 컨디션에서 경기에 나서 좀 더 즐겁고 안전하게 운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총장 배 대회에 대해 미리 공지하고 평소보다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 일주일에 한 번 모여 연습하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평소 예선 통과도 하지 못한 ------ 동아리 원들과 본선 통과라는 목표를 설정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일주일에 한 번은 모여 연습을 지속했습니다. 항상 지는 것에 익숙했던 저희 팀은 2013년 ------ 총장 배 대회에서 인상적인 경기력을 선보였고 그 결과 64팀 중 16강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관습을 과감히 도려내지 못했다면, 명확한 목표와 비전 없이 동아리 활동이 이어졌다면 가시적인 성과는 물론 동아리 원과의 팀워크를 도모할 수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3.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시도하여 이전에 비해 조금이라도 개선했던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그 방식을 시도했던 이유, 기존 방식과의 차이점, 진행 과정에서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1000 자 10 단락 이내) [6시그마, 취업률과 만나다] 저는 3학년 1학기에 학과에서 주최한 학과 사랑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가했습니다. 계속해서 낮아지는 학과취업률을 학과의 주된 문제로 선정했고 이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생각을 떠올렸습니다. 당시 학과 전공수업으로 품질관리를 수강하면서 6시그마에 대해 배우며 큰 흥미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제가 관심을 갖고 있는 기법으로 공모전에 참가해 학과 발전에 기여하고 싶어서 '6시그마를 이용한 학과취업률 향상' 이란 주제로 공모전에 참여했습니다. 기존에 진행되고 있는 취업관련 프로그램을 살펴보니 직접 취업을 해야 할 학생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고 대학 본부에서 내려오는 기본적 가이드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만이 진행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고로 공모작에 반드시 학생들의 의견 및 요구를 반영할 것이라 다짐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기본적 DMAIC를 설계하고 VOC 부분에서는 직접 발품을 팔아 84명의 학생들을 설문했습니다. 현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취업프로그램에 포함했으면 하는 내용 등을 종합해 현재의 프로그램은 취업 동향에 동 떨어진 상태라고 진단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Improve 단계에서 취업 프로그램 개설 전 설문 실시와 고학년 학생들의 의견수렴을 제시했습니다. 저학년에게는 진로 및 적성의 이해에 대한 프로그램, 고학년에게는 취업 모둠 결성과 학과 활동비를 이용한 자격증 및 영어시험 비용 지원을 제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직 근무에서 근무 중인 선배를 초청한 자체 취업설명회가 개최되는 것을 시작으로 취업 모둠의 결성 및 활성화, 영어시험 비용 지원 등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공로로 학과 사랑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하지만 최우수상보다 더 기뻤던 것은 남들과 같이 취업률 향상 문제를 정성적인 측면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정량화 된 Data와 논리적인 기법으로 해결했다는 것 입니다. 가지고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다르게 고민해보는 SK건설인이 되겠습니다. 4. 자신이 어떠한 일에 가장 크게 몰입해서 ‘재미있고 즐겁게’ 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세요. - 몰입하게 된 이유, 그 과정에서 얻은 점과 잃은 점 (1000 자 10 단락 이내) [자전거타고 4대강 종주] 2014년 여름부터 자전거를 타는 것을 취미 삼아 일상의 스트레스를 날리기 시작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가던 중 우연찮게 30여명의 자전거 국토 종주 일행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 순간 제 자신만의 목표를 세우고 싶었고 자전거를 타고 여행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남들은 모르는 저만의 목표이지만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전조사 및 준비를 착실히 진행하였습니다. 4대강 종주, 총 640km의 거리를 목표로 잡았고 체력을 기르기 위해서 2주가량 자전거를 꾸준히 탔습니다. 처음 맞이할 자전거 길에 대한 검색도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출발 전날까지도 자체적인 준비 상태에 매우 만족하였습니다. 여행은 시작되었고 첫 날부터 무더위, 비포장 도로 등으로 온 몸은 만신창이가 되었습니다. 허리 통증이 너무 심해 파스를 부착하고도 자전거 종주를 강행하는가 하면 자전거에서 넘어져 턱을 다치기도 했습니다. 예정된 거리를 하루 안에 주파하지 못해 다음날에 무리를 하는 등 2주간의 준비가 무색할 만큼 힘든 도전이었습니다. 포기하고 싶을 때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았지만 저 자신이 세운 목표이기에 책임감 있게 마무리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결국 예정대로 4박 5일, 640km의 대장정을 마쳤습니다.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굉장히 힘들었던 도전이었기에 이 여행이 주는 의미는 매우 컸습니다. 제가 취미로 삼으며 즐기는 자전거와 함께 했기 때문에 매우 즐거울 수 있었고 제가 세운 목표에 책임을 다했다는 생각에 후회 없는 여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행을 마치고 생각해보니 4박 5일이라는 기간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거리에 대한 확실한 개념이 있었다면, 날씨와 변수에 대해 좀 더 고려했더라면 여행 기간을 늘려 제가 느꼈던 고통을 반감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의 목표 달성 과정에서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성숙한 판단과 충분한 준비로 높게만 보이는 목표가 아닌 높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5. SK건설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입사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이를 위해 본인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 왔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1000 자 10 단락 이내) 산업공학을 전공하면서 플랜트의 성공요인은 자재를 최소로 투입하여 목표 성능을 공기 안에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EPC의 최적화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와중에 SK건설은 TSP 수주 및 O&P(수주 마진율)를 끌어올리는 목표를 세우고 고수익 프로젝트 발굴에 힘쓰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산업공학에서 배운 최적화를 실현해 SK건설의 Global Top-tier EPC 도전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시공 준비완료!] 전공수업 ‘경영정보시스템’시간에 공정관리 프로그램을 실습하게 되었습니다. 생산능력, BOM, 납기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화 된 공정계획을 설계하는 것이었습니다. DBR을 기반으로 스케줄을 만들었지만 시뮬레이션을 반복해 실행한 결과 제약공정 외에도 많은 변수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공정효율은 계절에 영향을 받고 제약 공정이 전체 공정의 리드타임을 결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요주기를 먼저 파악해 공정의 계절 영향을 최소화 했고 ROI 재투자로 제약 공정의 능력을 키우며 순이익을 최대로 하였습니다. 공정관리는 시공관리와 그 궤를 같이 한다고 생각합니다. SK건설의 제약공정을 찾아내어 계획된 공기 내 준공을 위한 SCHEDULE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구매 준비완료!] 졸업논문 주제로 제약이론을 기반으로 한 재고관리에 대해 연구해보았습니다. 부품 수급의 핵심을 적정재고의 유지로 판단해 기존의 주문점 시스템, Push 방식의 재고보충 시스템이 아닌 목표재고시스템, Pull 방식의 재고보충 시스템을 고안했습니다. 현재재고와 입고 및 출고예정인 재고를 고려한 가용재고라는 개념을 만들어 실제 사용한 만큼의 양만 보충하는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또한 자재 보유상태를 버퍼개념으로 나타내 관리자로 하여금 적, 황, 녹색을 보고 재고상태 파악을 가능케 하는 시스템을 고안했습니다. Pull 시스템의 적용으로 자재의 공급 과잉 혹은 부족을 해결해 시공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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