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활동내역

    내가 쓴 글

    내가 쓴 댓글

    보관함

    닉네임 설정

    쪽지함

    받은 쪽지함

    보낸 쪽지함

    보관함

합격자소서

기아자동차 / 생산기술 / 2015 하반기


위포트 매니저


2015.09.01 00:00

조회 5


추천 0


https://community.weport.co.kr/board_DwNG04/1160474


[ 합격 스펙 ]

인하대 / 3.5


[ 합격 자소서 ]

1. 대학생활 중 가장 도전적으로 임하였던 일은 무엇입니까? - 그 일을 시작한 계기, 과정과 결과, 그 일을 통해 느낀 점을 포함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2000자 이내) [도면에서 제품까지] 자동화 기계설계 보조아르바이트를 통해 생산, 생산기술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전공지식도 중요하지만 도면을 잘 이해하고 그릴 수 있으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도면으로 표현해 낼 수 있는 능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관련 아르바이트를 찾던 중 기아자동차의 부품회사에서 쓰일 자동화 기계의 설계보조아르바이트를 찾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주된 업무는 2D Auto Cad 도면을 3D Cad 도면으로 전환하는 일이었습니다. ‘Cad 실습’이라는 과목을 이수한 적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지원하였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첫 번째로 학교에서 배운 도면이 기본에 충실한 도면이었다면, 실무에서 쓰이는 도면은 설계자들의 편의를 위해 서로 약속된 도면이었습니다. 때문에 도면을 처음 봤을 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두 번째로 학교에서 배운 도면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도면이 복잡하고, 양이 많아 시작할 엄두가 나질 않았습니다. 하지만 칼을 뽑았으면 무라도 썰어야 하듯이 해보지도 않고 포기할 수는 없었습니다. 모르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봤습니다. 먼저 도면의 모르는 부분은 회사에 찾아가 여쭤보거나 관련 직종에 몸을 담고 계시는 아버지께 여쭤보았습니다. 전체적인 모습을 모를 때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난감했는데, 장비의 모습과 용도를 알아 이해가 뒷받침되니 도면을 그리기 수월했습니다. 다음으로 미숙한 Cad 실력을 보완하기 위해 관련서적이나 인터넷 자료를 검색하여 실력을 쌓았습니다. 그렇게 2달 동안 이 일에만 몰두한 결과 도면을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도면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 2D Cad와 3D Cad에 능숙 능란해졌습니다. Cad Tool을 다루는 Know-How가 생겨 다른 Tool을 배우는 일에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두 번째로 자동화 기계의 전반적인 구성과 원리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면이 설계자와 생산자 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이며,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보기 쉬운 도면을 그려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전산제도 강의와 CAM/CAM 강의를 이수하여 도면을 이용한 설계 역량을 집중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생산기술 업무에 기본이 충실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도면 업무 이후에는 3D Cad로 그려본 자동화 기계 설비를 기아자동차 부품공장에 가서 2, 3차례 설치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실제 기계를 보고, 설치하면서 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먼저 작업자의 안전을 지키고 편의를 도모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설계를 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작업자가 위험지역에 들어가면 기계의 작동을 중지하는 센서와 작업하기 편리하도록 고안된 작업공간이 그것입니다. 다음으로 정밀도와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설계가 무엇인지 배웠습니다. 설비에는 제품을 이송시키기 위한 모터와 벨트가 있었습니다. 예전에 설치된 설비는 모터와 ‘랙 앤 피니언’으로 제작되었는데 기어의 백래쉬 때문에 하루에도 몇 번씩 원점체크를 해주어야했습니다. 때문에 생산 효율성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슬립이 일어나지 않는 벨트로 대체함으로써 이러한 단점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산기술에는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계를 설치하면서 제가 속한 기계설계팀과 전기제어팀이 함께 작업을 했습니다. 문제점이 발생하면 각 팀이 개별적으로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고민하여 의견을 나누고, 기계적인 부분을 보완할 것인지 전기제어적인 부분을 보완할 것인지 타협해야 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생산기술업무에서 작업자의 안전과 편의를 생각하는 설계, 생산성 향상과 적은 관리비용이 드는 시스템 설계,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을 통해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하겠습니다. 2. 해당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고, 본인이 지원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000자 이내) 협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최고의 생산기술을 개발해내어 글로벌1위의 기아자동차를 만들겠습니다. 저는 앞서 말씀드린 자동화기계 설계보조 아르바이트를 통해 생산기술 관련 경험을 해봤습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기아자동차에서 지속적으로 역량을 개발을 하여 최적의 생산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해당 직무에 지원했습니다. 대학생활 동안 생산기술과 관련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해왔습니다. 먼저 자동화기계 설계보조 아르바이트를 통해 관련 업무를 경험하고 제 적성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로인해 작업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설계, 관리비용이 적게드는 설계,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는 설계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겠다는 비젼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생산기술 분야에서 다른 팀과 협력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타인과 협력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그 예로, 자동차 모델링 프로젝트, 미래형 전기자동차 프로젝트, 실제차량을 분해해본 경험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자동차 모델링 프로젝트는 제가 팀장을 맡아 팀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낸 경험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각자 자동차의 각 부분을 맡아 모델링한 후 Assembly를 하여 하나의 자동차를 완성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곡면이 많은 자동차를 팀원들이 따로 작업을 하다보니 Assembly를 할 때 많은 부분에서 간섭이 생겼습니다. 간섭문제는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것에 맞춰 다시 모델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누군가는 희생을 해야 하는 일이었습니다. 저는 팀원들과 의논을 통해 완성도를 높일 수 있고, 수정작업이 가장 쉽고 효율적인 사람이 희생하는 것으로 정했습니다. 또, 지속적으로 간섭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Top-Down 설계방식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그 결과 팀원들은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을 하여 협력하였고, 간섭과 관련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3. 당신은 업무능력을 인정받고 팀원들로부터 신뢰를 받는 사원 3년차입니다. 만약 당신이 팀에서 나가게 되면 업무공백이 매우 커서 다른 팀원들에게 큰 부담이 됩니다. 그런데 회사에서 당신이 꼭 해보고 싶었던 분야의 신규 프로젝트 TFT 팀원을 모집 중입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성공여부가 불투명하고 업무량이 과중해 지원자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당신은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겠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300자 이내) TFT프로젝트의 성공여부가 불투명한데도 그 위험을 부담하면서 지원자를 모아 진행하려는 것을 보면 회사에게 중요한 프로젝트로 보입니다. 회사의 입장에서 지원자가 없어 TFT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없다면 그 또한 큰 손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업무량이 과중하고 성공여부가 불투명하지만, 꼭 해보고 싶었고 회사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TFT프로젝트에 지원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떠나면 기존 팀에 큰 부담이 될 것이므로 회사에서는 팀이동을 거절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회사의 결정에 따르겠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