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활동내역

    내가 쓴 글

    내가 쓴 댓글

    보관함

    닉네임 설정

    쪽지함

    받은 쪽지함

    보낸 쪽지함

    보관함

합격자소서

현대자동차 / 연구개발 - 차량설계 / 2016 하반기


위포트 매니저


2016.08.31 15:00

조회 10


추천 0


https://community.weport.co.kr/board_DwNG04/1159912


[ 합격 스펙 ]

SKY / 3.74 / 토익 850, 토스 140 / 운동 동아리


[ 합격 자소서 ]

1. 본인의 삶 중에 기억에 남는 최고의 순간 및 그 의미를 설명하고, 향후 본인이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12년, 대학교 검도부 부장으로서 부원들과 함께 춘계 서울시 검도 대학연맹전 단체전 3위에 입상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 최고의 순간입니다. 2학년이 되던 해 검도부 부장을 맡았습니다. 검도실력과 시합 경험이 부족했기에 주변에서 부장이라는 직책을 잘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저는검도부를 잘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고 이를 위해 부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춘계 서울시 대학연맹전에서 입상하겠다는 도전적 목표를세웠습니다. 기존의 운동방식으로는 대학연맹전에서의 입상이 어려울 것이라 판단하였고, 부원들과 토의를 통해 체력과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운동 커리큘럼을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각자 대련하는 영상을 촬영하여 피드백 시간을 가짐으로써 대련 중에 나타나는 습관과 공수에서 부족한 부분을보완해 나갔습니다. 대학연맹전 직전에는 운동 외적인 부분에서 부원들 각각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포지션선정 및 전략 수립을 하였습니다. 3개월 동안 부원들과 열심히 노력한 결과 춘계 서울시 대학 연맹전단체전 3위에 입상할 수 있었습니다. 실력 부족과 경험 부족으로 인한 주변의 우려에도 검도부를 잘 이끌어 가기 위해 노력했던과정들, 그리고 그 결과 이루어 낸 대학연맹전 3위에 입상했던순간은 저에게 최고의 순간이자 많은 것을 느끼게 한 순간입니다. 검도부 부장으로서 어떻게 검도부를 이끌어나갈지, 리더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 속에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려 노력하였고, 이것이 곧 조직을 올바른 길로 이끌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는 앞으로 '인간 삶을 발전 시키는 기술개발'이라는 목표를 이루고 싶습니다. 이러한 목표의 달성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한다면 충분히 해낼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통과 협력을 통해 도전적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 삶, 최고의 순간들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2.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회사를 선택할 때의 첫 번째 기준은 ‘미래를 준비하는가?’입니다. 저는 현재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내일을 준비하는 끊임없는 노력이 발전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보다 내일, 1년 후 보다 10년 후의 미래를 준비하는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5위 자동차업체, 글로벌 브랜드 39위라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 자동차 산업을 주도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기술 특허 출원 세계 4위, 고성능 N브랜드 출범, 친환경차 아이오닉 프로젝트 등의 미래를 준비하는 끊임없는 노력은 현대자동차를 세계 제일의 자동차 회사로 이끌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를 선택할 때의 두 번째 기준은 ‘소통하려 하는가?’입니다. 검도 동아리 부장을 맡아 활동하면서 소통의 중요성을 몸소 느꼈습니다. 처음에는 행사준비, 대회준비, 운동 진행 방식 등 동아리 운영에 대해서 운영진만이 관여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운영진의 관여만으로는 모든 동아리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모든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구성원들과 행사나 운동에 대해 주기적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구성원들과의 주기적인 소통은 동아리 내의 친목도모에서 더 나아가 춘계, 추계 서울시 대학연맹전 단체전 3위, 검도 연고전 승리 등 좋은 성적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위의 경험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임직원 그리고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의 이동수단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위해 매년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이를 통해 연구개발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고객의 의견을 듣고 그것을 반영하는 'H-옴부즈맨'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내외부적 소통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는 현대자동차는 제가 일하고 싶고 함께 성장하고 싶은 회사입니다. 3. 현대자동차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 '기계와의 대결-車, 인간을 넘다'라는 다큐멘터리가 저를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직무로 이끌었습니다. 위의 다큐멘터리에서 소개된 전자기술 중 가장 흥미로웠던 기술은 'V2X'입니다. V2X는무선통신을 이용한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의 실시간 정보교환을통해 운전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자동차 센서로는 인지 할 수 없는 정보들을수집하여 완벽한 자율주행을 실현 가능케 하는 V2X기술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아직 구현되지 않은 완벽한 자율주행에 대한 도전, 그를 실현 가능케하는 통신기술에 저의 경험을 발휘하기 위해 현대자동차 차량설계 분야에 지원하였습니다. 무선통신 기술 개발에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저의 경험은 무선통신에 대한 전공지식과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저는 통신이론, 디지털통신 과목을 수강하며 무선통신에 대한 전공지식을쌓았습니다. 통신이론의 심화 과목인 디지털통신 과목에서는 입력받은 데이터를 PSK, FSK, OFDM으로 변조하여 특정 noise와 delay를 가지는 AWGN채널을 통한 데이터 송수신을 설계하는 프로젝트를수행하였습니다. 각각의 변조에 대해 수식적으로 정리한 뒤 그 수식을 바탕으로 각 변조 방식에 해당하는송수신기를 설계하였고, 이 송수신기를 통해 전송된 데이터의 BER을측정하여 각 변조의 성능을 분석하였습니다. 각 변조의 성능 분석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성능 향상을위해 cyclic prefix를 이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데이터의 손실을 일으키는 채널 고유의 delay 영향을 줄여 BER을줄임으로써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차량 무선통신도 자동차의 상태, 도로 상황 등의 데이터를 noise와 delay가 존재하는 채널을 통해 송수신을 하는 과정입니다. 전공지식을바탕으로 여러 방식의 송수신기의 성능을 평가하고 그를 개선하기 위해 연구한 저의 프로젝트 경험은 현대자동차의 차량 무선통신 개발에 큰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