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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CJ ENM / 미디어마케팅 / 2016 하반기


위포트 매니저


2016.08.31 15:00

조회 13


추천 0


https://community.weport.co.kr/board_DwNG04/1159797


[ 합격 스펙 ]

SKY / 4.1 / 토익 990 / 인턴 1, 대외활동 다수


[ 합격 자소서 ]

여러분이 해당 계열사 및 직무를 지원한 이유와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그동안 어떤 노력과 도전, 그리고 경험을 해왔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지상파 3사는 무적이라고 생각하던 제게 tvN 콘텐츠의 부상은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생각해 보지 못했던 포맷의 예능과 시즌제 드라마 등으로 방송산업의 틀을 깨는 혁신적인 시도가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러면서 CJ E&M의 다른 방송 채널과 영화 산업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종합콘텐츠기업인 CJ E&M에서 하나의 작품을 발굴해 수익을 창출하고, 다양한 채널에서 여러 방면으로 활용하며 수익을 만들어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통해 함께 방송산업과 영화산업의 지속적인 혁신을 이끌어 나가고 싶어 지원합니다. 저는 탈잉이라는 스타트업을 창업하면서 미디어마케팅이란 직무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던 저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좋아하고 판매하려는 콘텐츠를 일관적으로 고객에게 전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CJ E&M에서 일하면서 제작 콘텐츠와 채널이 보다 다양하게, 그러나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달되는 방법을 찾아나가고 싶습니다. 저는 탈잉 창업과 다른 많은 경험을 통해 고객 지향적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길렀습니다. 우선 스타트업에서 일하면서 컨텐츠 기획을 담당했습니다. 강의 수강생들의 질의응답 프로세스를 디자인했고, 고객 유입을 위해 문제집 평가 서비스와 스케쥴링 알고리즘 등을 고안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콘텐츠의 전달력을 높이는 방안을 고민한 경험과 사고가 미디어마케팅 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야구단의 팬으로서 잠시 블로그를 운영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더욱 흥미롭게 다가가 팬으로의 전환 비율을 높이는 방안들을 시도해 보며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동아리에서 페이스북 홍보가 교환학생 참여율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을 관찰했고, 홍보부를 신설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들이 미디어마케팅 직무를 수행할 때 다양한 상황에서 소비자의 특성과 니즈를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경험했던 방송 콘텐츠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콘텐츠는 무엇이었나요? ①콘텐츠 하나를 선정하여 콘텐츠에 대해 설명하고(CJ E&M 콘텐츠가 아니어도 무방함), ②해당 콘텐츠를 선정한 이유를 지원한 직무와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세요. 제가 경험했던 방송 콘텐츠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콘텐츠는 tvNgo의 신서유기입니다. 신서유기는 나영석 PD가 1박2일의 원년 멤버들과 함께 서유기를 컨셉으로 잡아 중국 서안을 여행한 이야기를 그려낸 웹예능입니다. 웹예능을 개척하여 혁신적인 시도라는 평을 받았으며, 5천3백만여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예상보다 더 큰 성공을 이뤄냈습니다. 후속으로 제작된 신서유기2는 tvN에서 tv판으로 방영되기도 했습니다. 미디어 마케팅의 측면에서 신서유기를 선정한 첫번째 이유는 시청자의 특성을 잘 읽었기 때문입니다. 스낵컬쳐가 점점 더 확산되고 있는 트렌드를 읽고 이에 맞춰 웹예능을 출시, 이와 같은 새로운 장르가 정의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신서유기는 웹예능의 특성에 맞춤화된 형식으로 시청자에게 보다 더 효율적으로 다가갔습니다. 즉, 각 영상의 길이가 10여분을 넘지 않아 짧고 빠르게, 이동하면서도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직설적인 표현과 숨기지 않는 브랜드 언급 등을 통해 영상을 재생한 시청자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콘텐츠를 맘껏 소비할 수 있게 도왔습니다. 또한 식상해질 수 있는 여행이란 콘텐츠를 제작하면서도, 시청자들이 향수를 가지고 있는 1박 2일의 멤버들을 캐스팅함으로써 우려를 불식시켰습니다. 근황이 잘 안 알려진 이들의 이야기를 담음으로써 효과적으로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했습니다. 각기 다른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멤버들이 참회의 여행을 떠나는 서유기의 컨셉까지 결합돼, 시청자를 끌어들이고 충성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을 일관적이게 매우 잘 수립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신서유기2를 티비판까지 확장한 것은 어느 정도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물론 시청자의 수요가 있었기에 성사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제가 생각했던 신서유기의 성공 요인을 어느 정도 잃게 되는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신서유기가 시청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마케팅될 수 있었던 요소들, 즉 파격적인 형식과 길이, 내용 등을 잃어버리면서 신서유기만의 특색이 사라졌다고 생각했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