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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삼성전자 / CE/IM부문 / 2018 상반기


위포트 매니저


2018.02.28 15:00

조회 7


추천 0


https://community.weport.co.kr/board_DwNG04/1156602


[ 합격 스펙 ]

지거국 / 3.8 / 토익 850, 토스 Lv6 / 인턴 1회, 대외활동 다수


[ 합격 자소서 ]

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역동의 삼성과 함께 꿈꾸겠습니다] 삼성전자는 도전과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을 도모하는 역동적인 기업입니다. 전장부품, VR, 스마트홈 등의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면서 스타트업 컬처 혁신,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 등을 통해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했습니다. 저는 이처럼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삼성에서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저는 ‘포켓강의’라는 교육SW 개발경험을 통해 도전과 혁신이 제 인생의 중요한 가치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초창기 ‘포켓강의’는 수많은 지원사업, 공모전 탈락의 고배를 마셨습니다. 하지만 실패를 인정하고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먼저 동영상 중심이었던 기존의 아이템을 음성노트 중심으로 180도 바꾸었습니다. 또한 여러 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일반학생이 아닌 제휴학원을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로 변화시켰습니다. 아이디어 페스티벌, 해카톤 대회 등에 계속 도전하면서 결국 기술사업화 경진대회 1등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도전, 혁신을 함께할 수 있는 기업에서 일하겠다고 다짐했고 역동적인 삼성과 함께 나아가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음악없는 삶은 무의미하다] 니체의 ‘음악없는 삶은 무의미하다’는 말처럼 음악은 저에게 항상 곁에 있는 존재였습니다. 어릴 때부터 음악가이신 어머님의 영향을 받아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배우면서 음악을 시작했고 대학교 때는 동아리 ‘좋은나라’의 공연, 연주회 등에 참여하면서 꾸준히 기타를 연습했습니다. 음악을 통해 저는 풍부한 감수성을 얻을 수 있었고 다른 사람과 공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 음악을 통해 웃음 짓는 사람들을 보며 다른 사람들과 행복을 나누는 것이 저도 행복해지는 길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행복을 안겨줄 수 있는 부산 문화재단 봉사단, 새싹 멘토링 등의 봉사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사람은 무엇을 위하여 사는가]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은 장애가 있으시거나 저소득층이신 분들이 사는 공공주택 주거개선 봉사였습니다. 첫 봉사날,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쌓여있는 쓰레기들과 천장, 벽에 붙어있는 수많은 벌레들의 모습에 매우 놀랐습니다. 청소는 어렵고 힘들었지만 좋은 환경에서 자라 사회의 어두운 면을 보지 못했던 제 자신을 반성하게 만들었고 지금까지 정말 많은 행운을 누려왔다는 것을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람은 무엇을 위하여 사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 답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갖는 책임감과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 나가겠다는 소명의식이었습니다. 그리고 공학자로서 세상을 밝게 비출 수 있는 기술을 만들겠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두려움을 정면으로 마주하라] 저는 발표에 대한 두려움 극복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대학생활 동안 꾸준히 노력하였습니다. 발표 때마다 겪는 떨림 때문에 여러 사람 앞에서 유창하게 말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저는 많은 활동을 통해 이 두려움을 이겨내고자 노력했습니다. 먼저 독서토론 모임에 가입하여 다수가 아닌 소수 앞에서 제 의견을 피력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저는 의견을 미리 정리해서 노트에 적고 외우면서 꼼꼼하게 준비를 하였습니다. 또한 예상 질문에 대한 준비를 통해 당황하지 않고 답변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또한 공학 스피치 연구회에도 가입하여 1분 스피치, 단어 잇기 등의 간단한 게임을 통해 순발력을 키우고 2주마다 자유로운 주제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활동 중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에 도전하게 되었고 대중들에게 친근한 술에 대해 주제로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말의 강약, 시간 조절 등을 개선했고 스스로 동영상을 촬영하며 눈빛과 제스처를 교정하였습니다. 또한 칵테일바의 손님들 앞에서 PT를 하면서 실전과 같은 연습을 하였습니다. 대회에서는 안타깝게 수상권에 들지는 못하였지만 발음, PPT 제작, 유창성 등 부족한 점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회 후에도 스피치 동아리를 통해 실력을 쌓아나갔고 모든 조별 활동에서 발표를 자처하였습니다. 두려움을 극복하겠다는 도전의식이 있었기 때문에 자신감과 발표능력 향상이라는 값진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Essay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영화를 현실로 만드는 VR, AR] 갤럭시 S9에 AR 이모지 기능이 탑재되고 AR글래스 개발에 대한 기사가 나오면서 VR, AR시장에 사람들의 이목이 더욱 집중되고 있습니다. 현재 VR, AR분야는 통신업계, 콘텐츠업계 등 다양한 회사들의 각축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스포츠 중계, 모의 의료 실습, 부동산 등 산업과 생활 전분야에 두루 쓰일 수 있어 확장성이 무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를 실현할 망막, 투명 디스플레이 등의 하드웨어 역시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확장성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VR, AR은 안드로이드, IOS의 모바일 SW 독점 시장에서 탈피하여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3가지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기술력입니다. 해상도의 한계, 발열과 같은 기술적인 문제들의 해결이 필요합니다. 무게를 줄이고 통신기술을 이용해 무선으로 연결하여 착용감을 높이고 신체와 접촉하는 부분에 매끄러운 표면처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머리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추적하는 센서기술과 화면 전환을 빠르게 해주는 응답속도도 발전해야합니다. 두 번째, 생산제조 부분입니다. 신기후체제에 대비하여 저탄소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제조 비용을 줄여야합니다. 또한 특정한 부품의 경우, 재활용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는 방안도 필요합니다. 세 번째, 플랫폼의 확대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입니다. 플랫폼을 일정부분 개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벤처, 중소기업들이 삼성을 통해 콘텐츠를 유통하도록 유도해야합니다. 또한 삼성의 기어 360도 등을 통해 소비자도 독자적인 VR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합니다. 이 3가지 측면에서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진다면 삼성만의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영화 ‘매트릭스’를 현실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실험/과제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해 해당 과제를 기술적으로 개선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제 개요, 어려웠던 점, 해결방법, 결과 포함) [무에서 유를 창조한 자동식탁 청소기] 졸업과제인 자동식탁청소기를 제작하면서 기술적인 개선을 성공한 경험이 있습니다. 자동식탁청소기는 시중에 있는 제품이 아니었기 때문에 벤치마킹이 어려운 과제였고 3가지 문제에 부딪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동력 전달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벨트를 이용해 동력을 전달하고 본체가 이동하는 구조를 생각하였지만 동체의 무게를 지탱하기 어렵고 식탁에서 큰 부피를 차지한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계속된 고민 끝에 기계설계 과목에서 배웠던 랙기어를 떠올리게 되었고 탁자 옆에 랙기어를 설치하여 동체의 기어를 따라가는 방법을 고안하였습니다. 그 결과 부피도 줄이고 동체도 지탱할 수 있는 동력 전달 구조가 되었습니다. 두 번째, 구매 및 제작 부분이었습니다. 첫 설계는 주문제작이 필요한 부품이 많아 한정된 예산 내에서 제작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재설계를 통해 단가도 싸고 부품끼리의 호환도 가능한 시중 부품을 구매하였습니다. 본체 제작의 경우에는 기존의 공작기기로 제작이 어려웠기 때문에 3D프린팅을 활용하였고 가벼운 나일론 플라스틱 재질을 이용하여 무게도 줄였습니다. 세 번째 문제는 종업원이 직접 식탁까지 가지 않아도 제품을 작동시킬 수 있어야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전선을 이용해 조종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선의 길이가 길어야하고 미관상 좋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IoT를 접목시키는 방안을 생각했습니다.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제품에 넣고 와이파이를 이용해 컴퓨터와 통신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 결과 선없이 다수의 식탁을 카운터에서 조종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자동식탁청소기를 기한 내에 완성할 수 있었고 교수님으로부터 호평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IoT, 3D프린팅 등의 기술을 통한 개선과 설계, 구매, 제작 사이에 지속적인 피드백이 있었기 때문에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었던 자동식탁청소기 과제였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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