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활동내역

    내가 쓴 글

    내가 쓴 댓글

    보관함

    닉네임 설정

    쪽지함

    받은 쪽지함

    보낸 쪽지함

    보관함

합격자소서

인천교통공사 / 시설환경 기계설비 / 2018 상반기


위포트 매니저


2018.02.28 15:00

조회 83


추천 0


https://community.weport.co.kr/board_DwNG04/1156516


[ 합격 스펙 ]

인천대학교 / 4.13 / 토익 820, 토익스피킹 레벨6 / 공조냉동기계기사, 대학생 돌봄교실 봉사단(2018.6.21~ 7.14), SK Sunny 봉사단(2018.3.31~6.2), 현대 해피무브 봉사단(2018.2.5~ 2.17)


[ 합격 자소서 ]

경험/경력기술서 -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 경력이나 직무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4학년 1학기 때 물체를 정하고 ANSYS 프로그램으로 해석을 하는 전산구조해석 강의를 수강했었습니다. 자료조사부터 설계, 해석, 발표 준비를 해야 하는 만큼 혼자서는 절대로 불가능했습니다. 팀원들 모두 협업하여 전원 A+받는 것을 목표로 시작했습니다. 먼저 팀원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효과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다리로 선정했습니다. 실제 모델은 한강철교였습니다. 그 후 팀원들과 피드백 과정을 통해 다리 크기와 하중을 임의의 비율로 정했습니다. 총 4명이었는데 설계에 자신 있다고 한 1명이 NX 프로그램으로 다리를 설계했고, 저 포함 3명은 ANSYS 프로그램 해석 방법과 종류를 생각했습니다. 우리 팀은 어떻게 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을지 고민해보았습니다. 강의시간 때 배운 하중해석과 피로해석만 하면 교수님 눈에 띄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다른 팀은 하지 않는 색다른 해석을 찾기로 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주신 추가자료와 인터넷 검색을 해봤지만 원하는 해석을 찾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팀원 1명이 유튜브 ANSYS 교육 동영상을 찾아냈고 공진현상을 나타낼 수 있는 진동해석과 계절별 온도 변화에 따른 열해석도 할 수 있었습니다. 구성원들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자료를 만들고 싶었던 저는 여러 종류의 다리를 비교 해석해보자는 의견을 냈었습니다. 팀원들은 좋은 생각이라며 모두 찬성했고 단순교, 워렌교로 나누어 각각 해석해 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교수님께서 많은 것을 시도해본 점에 칭찬해주셨고 팀원 모두 A+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적극적으로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의사소통 능력과 팀원의 말을 듣는 경청능력 그리고 서로 간의 의견에 대한 피드백 활동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 경력이 인천교통공사 입사 후 업무수행에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1000자 이내] 전산구조해석 강의를 통해 하중 해석, 피로해석, 진동해석, 열해석등을 진행하면서 이전에 수강했던 고체 역학, 기계진동, 열역학 등의 기초개념들을 다시 공부해 볼 수 있었습니다. 기계설비 직무는 승강장 안전문 설비, 승강설비, 소방설비, 공조 환기설비 등의 유지 보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성 및 작동원리, 기기 특성을 이해하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계공학적 지식이 필수인 만큼 해당 경험을 통해, 기계설비 직무에서 더욱 빠르게 적응하고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팀들과는 달리 더욱 많은 해석 방법을 찾아보고 많은 것을 시도해 보면서 팀원들과 더욱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기계설비 직무에서도 설비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팀원들과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수행 안을 도출하여 설비의 운영 효율을 높이겠습니다. 유지 보수 및 점검에 대한 책임감 및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성을 가지겠습니다. 항상 각종 규정과 기준을 지키면서, 팀원들과 신기술 동향을 살피며 설비의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품질을 개선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본인의 전공 또는 경력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경험)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 [600자 이내] [탄탄한 기초] 기계설비 직무에서 빠르게 적응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기계공학 지식과 설계 프로그램 능력을 쌓아왔습니다. 도시철도 내 승강장 안전문 설비, 승강설비, 자동제어설비 등 각종 기계설비를 관계법령에 따라 적절하게 운영하고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계공학도로서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전공 89학점을 수강하였고, 성실히 공부하여 학점 4 이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기계설계, 고체역학을 수강하면서 기계요소의 기능과 형상적 관계에 대해 배웠습니다. 유체역학, 증기 동력학 과목을 통해서는 유체 유동에 대한 방정식을 배우고, 유동이 연관된 문제들을 해결해 보았습니다. 또한 설비 요소부품의 작동원리를 학습하며 설계기술을 배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전공과목 중 효율을 계산해보는 열역학 과목에 흥미가 있어 공조냉동기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현재는 고체역학, 기계공작법, 기계재료 등의 공부를 하며 일반기계기사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능력에 부족함을 느꼈기 때문에, 여름방학 때 2달 동안 매일 4시간씩 학원을 다니면서 Auto CAD, UG NX, ANSYS, Solidworks 프로그램 실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지원분야를 중심으로 입사지원하신 동기와 고객의 절대안전 확립을 위하여 인천교통공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주십시오. * [600자 이내] [하고 싶은 일] 대학생활 동안의 기초지식과 직무에 대한 관심도를 통해 인천교통공사에서 저의 역량을 펼치고 싶습니다. 기계공학도로서 기계설비 직무에서 근무한다면, 전공 역량을 가장 잘 살릴 수 있고, 다양한 기계와 설비를 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능력 있는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는 만큼, 자연스럽게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승강장 안전문 설비, 승강설비, 소방설비 등 고객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업무를 하는 만큼 스스로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인천교통공사는 전국 유일의 종합교통 공기업으로서 인천도시철도, 순환버스, 장애인 콜택시, 청라 GRT 등 인천시 대중교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인천시 시민들의 발이 되기 위해서는 절대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인천 1호선은 개통한지 20년 가까이 경과되어 안전 문제가 염려되는 만큼 노후된 차량은 교체하고, 신규 차량을 증설하여 승차 환경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노후된 역사 내 시설을 개선하고, 보안 시스템 강화, 철저한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서비스 개선을 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또는 대외활동 중에서 갈등의 경험이 있다면, 그 갈등의 원인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 [600자 이내] 3학년 겨울방학 때 중국 해남도로 환경봉사를 갔었습니다. 전국의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중국 대학생 친구들과 한 팀을 이루어 활동했었습니다. 봉사에 집중하고 원활한 협업을 위해 우리 팀은 '핸드폰은 숙소에서만 사용하기', '중국인 친구들과 화합을 위해 먼저 다가가서 대화하기'라는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핸드폰 사용의 경우 모두가 잘 지켰지만, 중국인 친구들과의 소통은 가장 중요한 언어의 문제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누구 한 명 먼저 다가가지를 못했기 때문에 활동 초기에는 중국인 친구들과 한국인 친구들이 서로 뭉치지를 못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팀이 만든 규칙이었고, 언어의 장벽을 깨고 다 같이 하나의 팀이 된다면, 서로 일도 더욱 즐겁게 하고 더욱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먼저 실천해보자고 생각해 식사할 때는 먼저 도시락을 건네주고, 힘들어 보일 때는 먼저 손을 내밀었습니다. 비록 대화는 하지 못했지만, 나중에는 중국인 친구들도 마음의 문을 열었고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말로 하는 의사소통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을 진심으로 대하는 자세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회사, 동아리, 단체 등 귀하가 속했던 조직에서 당면했던 어려움 가운데 자신만의 시간, 자원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 상황을 극복한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 [600자 이내] [이 방법은 어때?] 현장 엔지니어들과 다방면으로 문제점을 바라보며 해결책을 제시하겠습니다. 물체를 정하고 ANSYS 프로그램으로 해석을 하는 전산구조해석 강의를 수강했었습니다. 먼저 팀원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효과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다리로 선정하였고, 크기와 하중을 임의의 비율로 정했습니다. 실제 모델은 한강철교였습니다. 전원 A+를 목표로 두고 시작한 우리 팀은, 강의시간 때 배운 하중해석과 피로해석만 하면 교수님 눈에 띄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다른 팀은 하지 않는 색다른 해석을 찾기로 했습니다. 팀원들과 유튜브 ANSYS 교육 동영상을 찾아내어 공진현상을 나타낼 수 있는 진동해석과, 계절별 온도 변화에 따른 열해석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추가적으로 여러 종류의 다리를 비교 해석해보자는 의견을 냈었습니다. 팀원들은 모두 찬성했고 기본 다리를 단순교, 워렌교로 나누어 해석해 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교수님께서 많은 것을 시도해본 점에 칭찬해주셨고 모두 A+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의사소통 능력과 팀원의 말을 듣는 경청능력 그리고 서로 간의 의견에 대한 피드백 활동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격렬한 논의나 열띤 토론에 참여 또는 진행했던 자리에서 효과적인 소통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 [600자 이내] [시원한 베개] 캡스톤 디자인 수강시 기존 물품을 개선하는 다른 팀들과는 달리 새로운 발명품을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여름철 머리에 땀이 많이 났던 불편함을 해결해보고자 송풍기를 넣은 베개를 만들어보자는 아이디어를 냈었습니다.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초기 팀원들의 반응은 좋지 않았습니다. ‘송풍기의 소음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할 것 같다’, ‘머리 쪽으로 직접 바람이 오기 때문에 위험할 것 같다’ 고 했습니다. 그래서 도서관 소음 정도로 조용한 39db 무소음 송풍기를 찾았고, 선풍기 바람으로는 호흡 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이 아주 적다는 안전보건공단 기사를 찾아 팀원들을 설득 후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시제품을 완성하고 보니, 머리 바로 있는 만큼 소음과 진동이 발생했습니다. 최종 발표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팀원들 모두 “이렇게 끝낼 순 없다"고 생각했고, 회의를 통해 송풍기와 베개 사이를 유연한 관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바꾸면서 원하던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는 더 큰 어려움이 따라오지만 할 수 있다는 강한 마음가짐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팀원들과 진행한다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인천교통공사에 입사지원하신 동기와 지원분야를 중심으로 입사후 포부 및 인천교통공사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 [600자 이내] [공허한 다짐이 아닌 실행 가능한 모습]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회사에서 개인의 목표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천교통공사는 지난 20년간 전국 최초 종합교통운영 기관으로 발돋움하였고, 지하철 기관 최초 노사관계 발전 프로그램 도입, 통합 경영정보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앞으로도 ‘안전사고 Zero, 고객만족도 1위’를 위해 서비스 개선을 통한 시민행복 UP, 열린 경영 및 사회적 책임 실시, 미래 성장 동력원 발굴 등 실행 가능한 계획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계설비 직무는 도시철도 내 각종 시설물의 운영 관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최고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스스로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입하겠습니다. 처음에는 힘도 들고 직무 전문성도 부족한 만큼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현장 엔지니어들과의 소통을 위해 항상 열린 마음을 가지는 것은 물론, 모르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선배들에게 물어보며 정확히 파악하겠습니다. 이후에는 직무에 대한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