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고려대 / 3.8 / 토익 990, 오픽 AL / 인턴: 대기업 1, 외국계 2, 스타트업 1, 대외활동 1
[ 합격 자소서 ]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군 제대 후 게임 영상 공유 SNS 스타트업인 게임덕에서 인턴을 3개월 동안 하였습니다. 게임덕은 이미 국내 시장에서 10대 유저들을 장악하면서 크게 성공을 했던 터라 안정적인 매출을 내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시기에 미국 게임 시장에 진출해 보는 것이 어떠냐고 대표님에게 제안했고, 대표님은 예산을 따로 편성하기 어렵지만 혼자 해보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먼저 미국 게임 시장을 먼저 분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시장을 모바일, PC, 콘솔 시장으로 크게 분류를 해, 각 시장에 어떤 종류의 서비스가 활발한지 파악했습니다. 그 후, 각 서비스를 연령별, 성별, 시간대별, 게임 종류 등으로 분석해 매체별로 취약점과 강점을 도출했습니다. 그 결과, 각 시장에서 제일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들의 공통점을 취합할 수 있었고, 요약한 결과 1. SNS의 적극적 활용 2. 유저들과 지속적인 쌍방향 소통을 두 가지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이 두 가지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 바로 게임덕의 미국 페이스북 계정, 트위터 계정, 유튜브 계정을 동시에 만들었습니다. 그 후, 게임덕 내의 유저 영상들을 SNS에도 지속적으로 올려 활동을 장려하고, 몇 안 되지만 게임덕 내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미국 BJ들을 섭외해 그들의 SNS 채널에 홍보를 부탁하고 저희 SNS에도 그들의 영상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주는 윈윈 전략을 취했습니다. 또한, 신규 유저들이 유입되면 그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서비스에 반영했습니다. 그 결과, 3달 뒤에 단 한 푼의 예산도 들지 않고 미국 SNS 시장에서 3위까지 올리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학기 중에 했던 프로젝트 중 하나가 사회적 문제를 하나 선정해서 해결 방법을 내놓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팀은 환경오염 같은 흔한 문제를 선정했을 때 저희 팀은 국내 저조한 독서율을 주목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과 다른 팀들은 이 아이디어에 회의적이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꼭 책을 읽어야 하나, 원하는 정보만 골라서 얻을 수 있는데 왜 그렇게 해야 하나 등의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독서가 사람의 교양과 경험을 쌓는데 대체 불가한 매체라고 설득을 했고 결국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먼저 왜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봤습니다. 설문지와 논문을 분석한 결과, 사람들이 책에 대한 흥미는 있지만 바쁜 삶 때문에 책을 접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사람들이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찾아봤습니다. 해외 사례를 조사해 본 결과, 프랑스 지하철에서 단편소설을 무료로 배부해 기차를 기다리고 타는 시간 동안 읽을 수 있도록 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점을 벤치마킹 해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인터넷에서 약 500개 정도의 무료 e-book 파일을 다운 받아 책마다 어울리는 키워드와 카테고리를 선정했습니다. 또한, 대학교 근처 역사의 협조를 받아 승강장에 NFC 태그를 설치했습니다. 사람들이 태그에 핸드폰을 대면 저희 서비스가 켜져, 몇 가지의 취향을 입력하면 책을 추천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시간 관계상 1주일밖에 설치를 하지 못했지만, 하루하루 기하급수적으로 사람들이 책을 읽기 시작했고, 반응이 매우 좋아 책을 사서 읽겠다는 피드백도 받았습니다. 이 프로젝트로 저희 팀은 A+를 받았습니다.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분석에 대한 열정]
저는 문제를 발견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기회를 포착해 기획하는 능력을 길러왔습니다. 경영전략, 벤처경영, 마케팅 전략 등의 전략 수업을 다수 들으면서 분석적, 논리적 사고 능력을 키웠습니다. 연합 경영학회를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를 풀면서 나와 다른 학교, 학과의 학생들이 보는 관점과 분석방법을 내 방식과 비교하면서 제 논리를 수정/보완해 나갔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 항상 아이디어 노트를 들고 다니면서 주변에 놓칠 수 있는 사소한 문제점들을 적어 나갔고, 저만의 해결책을 마련해 봤습니다. 이 노트는 저에게 지금도 큰 자극제가 되면서 항상 새로운 시각으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상기시켜줍니다.
[이론을 실전에서]
제가 배운 이론들을 적용해 보기 위해 대외활동에서 캠페인을 기획해 보기도 했습니다. 주제는 사회문제를 하나 골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저희 팀은 미취학 아동을 자녀로 둔 어머니들의
스마트폰 과몰입을 방지해 자녀들의 사고를 줄이자는 미션을 세웠습니다. 초기 아이디에이션 단계에서는 아이들을 눈으로 주시하면서 스마트폰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으나, 아이를 보더라도 정신이 휴대폰에 있다면 아이와의 시간이 의미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히려 '휴대폰 내려놓기' 캠페인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해 먼저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대학교 2학년 때 진행한 신입 학회원 리쿠르팅 활동이 팀워크의 정점을 찍었습니다. 저희 학회원들은 새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3개월 동안 각 학교에 배포할 책자들부터 신규 커리큘럼, 학회 등록 등 많은 업무를 끝내야 했습니다. 그중 제일 시간이 오래 걸리고 중요했던 것이 바로 홍보였습니다. 연합학회의 특성상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동시에 홍보해야 했고, 그만큼 많은 홍보 책자와 비용, 인력이 필요했기에 모두가 하나가 되어 임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제한된 예산과 시간 때문에 홍보 방식에 대해 대립이 일어났습니다. 일부의 인원들은 지금까지 지원현황, 예산, 시간으로 봤을 때, 서울대를 이제 제외해야 한다고 했고, 저는 선배들과 학회 취지를 생각해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을 취했습니다. 저는 그 인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만나서 얘기를 나눴고, 본인들이 힘들면 제가 궂은일과 각 학교 홍보를 하겠다고 했습니다. 결국, 최종 투표에서 서울대를 홍보하는 데 포함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먼저, 제일 중요한 일은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회장과 저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들을 홍보 책자 제작팀과 커리큘럼 기획팀으로 분류한 후, 저와 회장은 선배들에게 연락을 돌리면서 도움을 요청해 미팅을 잡고 학교 동아리 처에 지원금 확보가 가능한지 알아보았습니다. 약 200만 원이 부족했었는데, 감사하게도 오히려 더 많은 기부금과 지원금이 들어오게 되어 총 300만 원가량 모금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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