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고려대학교 / 4.4 / 토스 140
[ 합격 자소서 ]
본인이 지원한 직무관련 지원동기와 역량에 대하여 (500 ~ 1000)
Guide> 해당 직무의 지원동기를 포함하여, 직무관련 본인이 보유한 강점과 보완점을 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족함. 그 갈증의 해소]
2학년 때 학교에서 개최된 Creative Challenger Program(CCP)에 참여하였습니다. 팀을 만들어 주제를 정하고 연구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활동이었습니다. 5명이 팀을 이뤄 졸음운전 방지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안경에 IR센서도 부착해보고, 스티어링 휠에 심박센서도 부착해보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해보며 어떻게 하면 운전자의 졸음을 효과적으로 인지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연구 과정을 인정받아 CCP에서 우수상을 받았지만, 지식이 부족하여 카메라를 이용해보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움이 컸습니다. 졸업 전 꼭 영상처리 과목을 이수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겠다고 생각하였고 결국, 4학년 때 디지털 영상처리 과목을 들으며 기본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선 인식, 사물 검출 등의 과제를 수행하며 응용 분야에 대해 생각해보았고, 주변 상황을 가장 빠르게, 정확하게 인식해야 하는 전장 시스템에 관해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설계 최적화의 끝을 보다]
Verilog를 이용하여 칩을 설계하는 기법을 배우는 과목인 ‘VLSI 설계 및 실험’은 HW 최적화의 재미를 깨닫게 해준 과목입니다. 마지막 프로젝트는 ‘PSNR을 28dB 이상으로 유지하는 최소 면적 DCT 모듈설계’였습니다. 주어진 것은 예시 사진 파일과 Transpose Memory 모듈뿐이었습니다. 면적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주어지지 않았기에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면적을 줄여보기로 하였습니다. PSNR 수치를 만족하는 DCT 모듈을 설계한 후 고주파 영역 연산부를 일일이 제거해가며 PSNR 수치를 조금씩 낮췄습니다. 며칠간 작업을 반복하여 예시 파일에 대해 PSNR을 28.0013까지 최적화하였습니다. 면적이 꽤 줄었으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주어진 Transpose Memory 모듈에서 불필요한 연산이 이루어지는 부분까지도 제거하였습니다. 결국, 최종 발표 때 가장 적은 영역의 DCT 모듈설계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본인이 지원한 직무관련 향후 계획에 대하여 (100 ~ 500)
Guide>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향후 미래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에 새로움을 더하다]
자율주행차가 등장함에 따라 자동차의 주행 성능은 기본으로 가져가야 하는 필수 요소이며 운전자에게 어떤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는지가 소비자들을 자극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자동차가 전장화되더라도 자동차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전장 시스템이라는 작은 모듈은 자동차라는 큰 시스템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파워트레인, 바디, 샤시 등 완성차의 구조에 대해 공부할 것이며 현재 차량 내 통신규격인 CAN통신에 대해 이해할 것입니다.
최신 기술을 운전자가 자동차에서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VC본부 연구원의 임무라 생각하며 끊임없이 최신 기술을 습득하고 어떤 식으로 전장 시스템에 적용할지 고민할 것입니다. HW에 대한 것은 물론 SW에 대한 최신 기술도 적극적으로 이해하여 전장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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