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스펙 ]
[ 합격 자소서 ]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이내)
[글로벌 시장에서 엔지니어의 역할]
자동화 설비 업체 근무 시절 엔지니어로서 새로운 시장에 맞는 설계를 바탕으로 성과를 거둔 경험이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반도체 업체를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존 국내프로젝트에서는 설비를 Modify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지만, 싱가포르프로젝트의 경우 국내와 다른 안전 및 디자인과 비용에 대한 견해 차이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제가 담당한 AGV의 경우 해당 국가의 안전 인증 기준이 국내와달라 고객이 요청한 물동량을 충족할 수 없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수주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사안이라 판단해 긴급회의를 진행하며 대안 모색에 힘썼습니다. 먼저 안전 인증 기준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고자 SEMI 인증 및 Robot Safety & HRC 교육을이수했습니다. 그리고 이적재 로봇 업체들과 수차례에 걸쳐 회의와 검토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안전 기준을 충족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만족할 수 있도록 이적재 로봇 및 설비의 안전장치설계를 변경했습니다.
저희는 싱가포르에 방문해 준비한 대안을 제시하였고 서로의 절충안을 찾아 성공적으로 수주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으로 다양한 국가와 고객마다 추구하는 방향, 기준, 가치가 다르며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맞게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고 엔지니어로서인정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위기에 직면했을 때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이를 해결할 방안 모색에 힘써야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글로벌 경쟁에 대비하여 현 수준을 정확히 인식하고 철저하게 준비해야 하는 시점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할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에 유지되던 설계의 관행을고집하기보다는 변화하는 시대와 시장에 맞춰 항상 개선에 힘쓰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이내)
[사용자를 먼저 생각하는 자세]
저의 노력이 누군가를 기쁘게 한다면 이는 저의 원동력입니다. 평소지인들이 갖고 있던 자전거 승차감에 대한 불만을 바탕으로 새로운 서스펜션 시스템을 개발하며 졸업논문 동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평소 저뿐 아니라 주변 지인들로부터 기존의 자전거는 탑승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구조로 승차감에 문제가있다는 고충을 들었습니다. 졸업 전 기계공학도로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사용자의 편의를 개선해주고자하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고,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졸업 작품 및 논문 과정에서 팀원들을 설득하여이 주제를 선택했습니다.
처음에는 탑승자의 신체 사이즈에 따라 자전거 안장을 변화시키고자 했지만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일반 자전거 안장봉과 서스펜션 안장봉 구매한 뒤, 자이로센서를 부착해 실험을 진행했고 Matlab으로 변환한 데이터를 통해 문제를 분석했습니다. 도로 상태와 탑승자의 무게에 따른 충격 차이를 확인했으며 특히 남성과 여성의 확연히 다른 차이를 확인했습니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서스펜션 설계를 위해 많은 토론과 실험 끝에 기구학적으로 축을 틀어 완충 정도를높이고 두 가지 강성의 댐퍼를 사용해 넓은 범위의 무게를 모두 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그결과 이론 계산으로 일차 검증을 하였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개선된 부분을 명확히 검증했습니다.
저희의 새로운 서스펜션 시스템으로 교수님의 특허 권유를 받았으며 졸업논문 발표회에서 동상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기계공학도로서 사용자의 편의를 개선해 줄 수 있는 제품을 설계했다는 점에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입사 후에도 사용자, 작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개선점을 찾아내 생산성향상에 힘쓰고 싶습니다. 항상 고객의 기쁨을 먼저 생각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원동력을 바탕으로 SK하이닉스의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이내)
[양산기술 엔지니어로서의 적성과 강점]
반도체 분야의 발전속도가 빠르고, 업계 경쟁 환경 역시 보다 빠르게전개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반도체 굴기 선언과 막대한 투자 규모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 및 양산 능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며, 품질과 안전에 완벽을 기해야 합니다. 생산기술 직무에서는 제품이양산화되기 전 개발부서와 생산관점에서의 제품 기준을 타협하고, 공정성이 나쁜 제품의 수율 개선으로 생산성향상을 위해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관부서와의 협업과 핵심 원인 도출 및 개선 의지가 필수라고생각하며 그동안 자동화 설비 업체 경험과 설계 대회를 통해 관련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첫째, 자동화 설비 업체에서 물류 기구설계 엔지니어로서 1년 6개월 동안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특히 저는 해외 반도체 업체의 반도체 반송 설비인 Shuttle과 AGV를 설계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를 통해 반도체 제조 업계에서필요로 하는 장비의 전체적인 구조와 이러한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클린룸에서 장비가 제작되는 과정과 Set-up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장비와 직무에 대한 이해를 키웠습니다.
둘째, GM과 PACE에서주관한 국제 자동차 설계 대회에서 종합 우승을 했습니다. 국내 및 해외 학생들과 함께 10개월 동안 시장 조사, 설계 및 해석 그리고 Manufacturing 과정을 수행했습니다. 생산단계 전, 설계 검증 및 개선 과정을 통한 제품의 품질 향상과 양산 과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빠르게 양산기술 직무에 적응해 업무를 수행하며 생산성 향상에 힘쓸 것입니다. 또한, 입사 후에도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강화를 위해 끊임없이배우겠습니다. 항상 주인의식을 갖고 업무에 임하여 기업 발전에 기여하는 구성원이 되겠습니다.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이내)
[소통을 통한 성과 창출]
GM과 PACE에서 주관한자동차 설계 대회에서 종합 우승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해외 40여개국 대학생들과 함께 10개월 동안 시장 조사, 설계 및해석 그리고 Manufacturing 과정을 통해 제작한 차량을 브라질에서 발표했습니다.
다양한 전공, 국적의 학생들과 장기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참신한아이디어가 많고 엔지니어링 외의 측면에서도 고민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공이 너무많다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팀이 약 50여 명으로 이루어져서로 최신 버전이 공유가 안 되어 착오가 생기고 진행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또한 해외대학 학생들과의시차, 관점 차이로 의견을 하나로 모으기가 힘들었습니다.
저는 이럴 때일수록 팀원들과 지속해서 소통하며 방향성을 잡고 단합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솔선수범하여 모든 파트의 진행 상황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든 팀원이 최신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참여도를높이고 목표를 상기시키기 위해 매주 해야 할 일을 정리하였고, 2주에 한 번 webinar를 진행하여 교수님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방향을 잡아나갔습니다. 특히해외대학 학생들과의 연락책 역할을 맡아 매주 화상통화를 통해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의견을 조율하였습니다. 그결과 팀의 단합으로 최종 대회에서 종합 우승을 했고, 소통과 실천으로 이루어낸 결과에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이 필수인 양산, 기술엔지니어로서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겠습니다. 입사 후 같은 부서뿐 아니라 유관부서와의 소통과 협업으로최적의 성과를 달성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