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지닉 전기차&2차전지 스터디 N기 참여후기

위포트에서 2차전지 관련하여 3일간 스터디를 만들어서 해주는 강의가 있어서 참여하였습니다. 2차전지 관련 회사에 취업하고 싶어서 학교에서 수업들은 내용 외에 추가적으로 공부하고 싶었던 저에게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첫번째 강의에서는 전지의 종류 및 개요, 전지의 역사, 3차전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먼저 전지의 종류 및 개요에서는 1차전지, 2차전지, 3차전지의 차이에 대해 배웠습니다.
1차전지는 방전후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2차전지와 달리 방전후 폐기처리를 해야합니다. 3차전지는 산소와 수소가 반응하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만들어내는 전지입니다.
전지의 역사에서는 최초의 화학전지인 볼타 전지의 원리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원리로는 아연이 산에 녹아 양이온으로 떨어져나오고 이때 전자를 형성하게 됩니다. 전자들은 전선을 타고 구리판으로 전달되고 이는 황산 용액에 남아 있는 수소이온과 반응해 수소기체가 만들면서 반응이 끝나는 원리입니다.
마지막으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수소이온을 투과 시킬수 있는 고분자막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로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전류밀도가 큰 고출력 연료전지이며, 구조가 간단하고 100도 이하에서 비교적 저온에서 작동합니다. 우수한 발전효율을 가지나 생산원가 단가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고출력이면서 수소 이외에도 메탄올이나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어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적합한 시스템입니다. 마지막으로 단가가 비싸고 수명이 짧은 것이 단점이나 자동차에 가장 적합하며 가격을 낮추고 성능을 높여 수명을 길게 하는 방식으로 이온교환막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와 2차전지의 차이가 몇가지 존재하는데 첫번째는 2차전지는 충전시간이 소요되지만 연료전지는 내연기관과 같이 연료만 주요하면 되므로 충전시간이 비교적 빠릅니다.
두번째는 2차전지는 기후조건이나 기상상황 영향을 받지만 연료전지는 기후조건이나 기상상황의 제약을 덜 받습니다.
세번째는 2차전지는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전기를 저장하지만 연료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성할 뿐, 전기에너지를 저장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료전지는 2차전지와는 달리 충전, 방전의 개념이 없으며 발전기이기 때문에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역할만 합니다.
작성자 다정한새우5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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