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버튼

KBS / 경영기획 / 2021 상반기

상세페이지-메뉴
https://community.weport.co.kr/board_DwNG04/4526140


[ 합격 스펙 ]

중앙대 / 3.89/4.5 / 토익: , 토익스피킹: , 오픽: , 기타: / 사회생활 경험: / 한국사검정시험: 고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기타: / 데이터 분석 공모전 1회


[ 합격 자소서 ]

1. KBS에 지원한 구체적인 동기는 무엇입니까? 본인의 직업 및 회사 선택기준, 입사 후 목표와 연계하여 기술해주십시오, (400자 이내) <문화를 만드는 데이터 전문가> 방청아르바이트로 KBS에 방문해 새벽까지 방송국에 있었습니다. 그 속의 모든 이들이 대한민국 문화의 발전을 위해 바쁘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며 가슴이 뛰었고 저 또한 그 과정에 동참하고 싶다는 꿈이 생겼습니다.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성장하자]는 저의 인생관입니다. 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 영향력을 갖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합니다. 이는 지원기준과도 이어졌고 저의 성장가능성을 고려하며 KBS를 선택하였습니다. KBS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감동과 즐거움의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전공인 통계지식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각 채널에서 얻어진 데이터로 시청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파악하여 기획하고 즐거운 문화경험을 제공하는 데이터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2. 지원 직무의 핵심역량 중 본인이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무엇입니까?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 근거를 들어 기술해주십시오, (600자 이내) <데이터를 근거로 한 기획력> 경영기획 업무에는 데이터를 읽는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니즈 파악 및 프로모션 기획을 해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분석력을 키웠습니다. 통계를 전공으로 해 자료분석론, 회귀분석, 다변량통계분석 등을 학습했고 데이터추출 및 분석을 위해 R, SAS, SPSS 등의 프로그램을 실습했습니다. 또한 코세라, K-MOOC, 청년AI빅데이터아카데미 등 외부교육을 통해 파이썬, GA 등 다양한 분석기법을 배웠습니다. 공공데이터를 분석하는 공모전에서는 크롤링을 통해 웹에서 3천개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빅카인즈와 R로 100건의 뉴스를 분석했습니다. 연관어분석과 가중치 5이상의 관계도생성으로 데이터를 정교화 및 시각화했고 혼잡한 지하철방안을 제시해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통계의 활용을 위해 경영도 복수전공했고 마케팅, 경영과학, 운영관리, 경영정보시스템 등을 수강하며 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으로 목표와 전략을 설정하는 과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방향성을 이해하고 데이터를 근거로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고 자원투입과 성과에 조화를 이루며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3.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업하는 과정에서 본인으로 인해 갈등이 발생해 과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을 기술해주십시오. (500자 이내) <공유시간을 통한 화합> 문학작품을 재구성해 연극을 하는 수업에서 갈등을 겪었습니다. 당시 팀배정의 문제로 다른 팀에 비해 적은 인원에 반해 외국인은 많은 상황으로 연극에 있어 불리했고 팀분위기는 냉랭했습니다. 이에 팀분위기 전환을 위해 활동과 별개로 15분씩 공유시간을 제안했습니다. 시간 낭비라는 반대의견으로 갈등이 고조되었지만 팀원 간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대신 스터디룸 대여, 대본정리 등을 도맡겠다며 설득했습니다. 억지로 자리하는 모습도 종종 보였기에 먼저 나서서 대화를 유도했습니다. 하지만 관심사가 공유됨에 따라 그 시간은 길어졌고 취미 및 흥미를 이야기하던 시간이 점차 활동의견을 나누는 시간으로 변했습니다. 이는 팀워크로 이어져 발표 1주일 전부터는 늦게까지 연습할 정도로 열정이 강했고 모두 A0 이상의 성적을 얻었습니다. 갈등이 있었고 궂은일을 도맡으며 힘들었지만 다수를 설득하는 데 있어 그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협점을 찾는 법을 배운 가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4. 본인이 가장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500자 이내) <킬링타임과 담백한 서사의 매력> 달리 [SBS 교양 공식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Px-7AKiN1Z_qEVKhLQ5pAw)를 구독하고 알림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채널 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를 시청하기 위해서입니다. 줄여서 꼬꼬무라고 불리는 프로그램은 세명의 출연진이 친구에게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역사 속 사건을 쉽게 설명해줍니다. 화려한 촬영기법은 없지만 출연진의 생동감 있는 이야기 진행으로 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영상에 집중하고 매료되어 꼬꼬무 콘텐츠를 즐겨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요약본으로 업로드된 영상은 길이가 짧아 식사를 하며 보기에도 적당하며 내용도 방송과 거의 비슷해 이해에 문제가 없습니다. 실제 사실에 기반해 이를 경험한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은 다른 역사 콘텐츠와의 차별점을 지닙니다. 주요인물이 아닌 일반 소시민의 관점에서 본 사건은 더욱 가깝게 느껴져 몰입하게 됩니다. <기술도입과 차별성>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모바일시장이 커졌고 아마존, 애플 등의 거대기업도 콘텐츠산업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OTT서비스의 경쟁은 매우 치열해 온라인스트리밍을 넘어서 자체콘텐츠 영역으로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포화상태인 콘텐츠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파악함과 동시에 차별성을 지녀야 합니다. 현재 콘텐츠의 트렌드는 한 마디로 ‘선택에서의 자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는 더 이상 일방적으로 시청 당하는 것이 아닌 관심분야를 직접 선택하여 시청하기를 원합니다. 그 이유에서 유튜브의 크리에이터, 넷플릭스의 5만개 카테고리가 힘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5G이동통신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기술과 콘텐츠가 결합하며 시청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는 ConTecS가 활발한 가운데 AI 알고리즘을 통한 추천 서비스는 시청자에게 매력적입니다. 다채널다매체 시대에서 기술혁신을 통한 수익원다각화를 이루며 시청자를 모음으로써 충분한 재원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 제작에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타방송국과는 다르게 자극성이 아닌 KBS 특유의 담백함을 차별점으로 내세워 제작비를 줄이고 내용에 집중한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복합적 조사를 통한 측정 객관성 확보> '산출물에서의 정량성 한계'가 공익 프로그램의 성과 평가에 있어 가장 큰 난해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익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객관적인 수치로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고 보상도 모호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정성적 조사가 평가의 주요수단이라고 생각됩니다. 공익이라는 목적을 갖고 제작된 프로그램이므로 전 후 변화가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청자 집단 내에서 추출을 통해 조사가 이뤄져야 합니다. 방법은 심층면접, 델파이 기법, FGI 등이 있습니다. 좀 더 객관적인 측정을 위해서는 정성적 평가 외에 정량적 평가도 이뤄진 복합적 조사가 필요합니다. 사례 및 현황, 다른 매체에 노출횟수, 시청률, 효과지속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그 영향력을 측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중 시청률은 절대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수익이 목적이 아니라고 해도 시청자들이 많이 보아야 공익에 기여한다는 목적에 한 발짝 더 다가가기 때문입니다. <공익 목적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의 보상> 성공적으로 공익을 달성한 프로그램이라면 금전적인 보상이 적거나 없더라도 뿌듯함과 자부심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 중 사회고발이나 범죄, 사고 등과 관련된 콘텐츠의 제작 과정은 매우 험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열악한 환경 내에서 높은 완성도를 지닌 프로그램의 제작에 대한 보상을 당연합니다. 촬영에서의 노고와 열정에 대한 인정의 박수로써의 보상입니다. 다만 공공성을 띈 활동에 많은 돈으로 보상해야 한다는 것은 그 목적성을 해칠 수 있으므로 근무환경의 변화나 여가시간 제공과 같은 비금전적 보상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고된 제작과정으로 지친 심신을 근무 중 회복가능 한 공간을 마련하거나 프로그램 완성 후 휴가를 제공해 피로를 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상은 프로그램의 제작목적을 해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사기도 충전해 향후 더 높은 퀄리티의 제작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 위포트 회원 특별 혜택♥

👍신규 가입만 해도 100% 증정 혜택!

☞ https://bit.ly/3zctRLt

🚩 위포트 취업정보 오픈카톡방 안내

믿을 수 있는 정확한 취업정보& 무료 이벤트를

가장 빠르게 알려드리는 위포트 취업정보 오픈채팅방!

채팅방에 입장 후, 인사를 포함,

모든 개인채팅은 삼가해주세요! 🙏

■ 입장코드: we1010

■ 위포트 오픈채팅방 URL

대기업 정보방 : http://bit.ly/2TGMZLE

공기업 정보방 : http://bit.ly/2WRaHrO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위포트 매니저

신고글 KBS / 경영기획 / 2021 상반기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