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est 인기글 (실시간)
2020 하반기 IBK기업은행 금융영업 일반 합격자소서

[ 합격 스펙 ]
한국외대 / 중국외교통상 / 학점 3.79 / 토익: 885 / 사회생활 경험: 신용보증기금 청년인턴(3개월) / 한국사검정시험: 고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 합격 자소서 ]
자기소개사항
* 본인의 성장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이슈 또는 경험담을 순차적으로 기술하고, 성장과정에서 희망하였던 인생목표와 현재 추구하는 목표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성장 과정에서 쉽게 포기하지 않는 꾸준함의 자세를 길러왔습니다.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목표달성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투입하며, 어려움에 직면해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우직함을 갖고 있습니다.
[Step 1. 다이어트를 결심]
군대 전역 후 기쁨에 취해 한 학기 동안 잦은 모임과 음주로 100kg까지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체중증가로 인해 일상에서 쉽게 피로를 느끼고 이전보다 움직이는 것도 힘들어 게으른 생활을 했습니다. 심지어 거울에 비친 제 모습을 보고 자신감이 하락해 위축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위기의식을 느껴 건강한 몸과 건전한 정신을 갖추기 위해 20kg을 감량하려는 다이어트 목표를 세웠습니다.
[Step 2. 포기하지 않고 꾸준한 노력 투입]
목표를 세운 뒤, 매일매일 2시간 동안 근력운동 후 1시간 동안 유산소운동을 했습니다. 운동과 더불어 식단조절을 통해 균형 있는 영양을 섭취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2개월 동안은 15kg 정도 체중감량을 하며 의욕적으로 다이어트에 임했습니다. 그러나 3개월 차부터 체중감량 정체구간이 되어 다이어트를 포기하고 체중을 15kg 감량했다는 결과에 타협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포기한다면 앞으로도 쉽게 포기하는 나약한 자세를 보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또한, 저의 가치관을 지키기 위해서 다시 한 번 동기부여를 했습니다. 오히려 운동강도와 식단을 더 철저하게 관리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6개월 동안 체지방량을 20kg 감량하는 목표를 넘어 30kg을 감량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다이어트 성공으로 건강한 삶과 규칙적인 생활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쉽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이 가장 큰 수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신감을 기반으로 목표를 설정하면 끝까지 노력하여 달성하는 삶의 자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도 `칠전팔기`의 자세로 꾸준히 노력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는 신입사원이 될 것입니다.
[타인을 기쁨은 곧 나의 기쁨]
저의 행동으로 인해 상대방이 기쁨을 느낄 때 효용을 느낍니다. 현재도 타인에게 효용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 고객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면서 기쁨을 주고 이로 인해 저도 효용을 느끼는 선순환을 이루고자 합니다.
* 조직(사회 또는 학교)생활에서 업무(또는 과제)를 수행할 때, 본인의 업무(또는 과제) 추진 방식의 장?단점,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이 얘기하는 본인 성향의 장?단점을 사례를 들어서 기술하시오.
[소통과 이해로 갈등해결]
중국 대학교 단기연수에서 상황극 과제를 수행할 때 적극적인 소통과 상대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갈등을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상황극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모든 조원이 의견을 제시하고 자유롭게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조율했습니다. 그러나 주제에 대한 의견대립이 예상보다 심해 조원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의견대립을 좁히고자 다른 조원이 제시한 주제를 부정적인 피드백은 하지 말고 장점만 얘기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모든 조원이 장점을 얘기하면서 열린 자세로 상대방의 주제를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점차 의견대립이 완화될 수 있었습니다. 결국, 모든 조원의 피드백이 반영된 만족스러운 주제를 선정했고 이후 역할 배분과 스크립트 작성도 원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주제선정의 갈등을 이겨내고 저희 조는 한층 더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었고 상황극 과제에서 2등을 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갈등을 방지하려는 태도를 보인 결과, 팀원들로부터 윤활유 역할을 한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도 팀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자세를 기반으로 업무에 임해 팀워크를 발휘하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또한, 팀원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더라도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자세를 통해 갈등을 예방하고 팀의 윤활유 역할을 하는 신입 직원이 될 것입니다.
[우유부단한 성격]
상대방의 입장을 공감하려 하다 보니 우유부단하게 결정하는 때도 있습니다. `국제무역론` 강의를 수강할 때 조장을 맡았지만, 주제선정에 시간을 허비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각자 원하는 주제를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최종적으로 주제를 선정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모든 주제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하다 보니 주제 선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고 결국, 시간 내 주제를 선정하지 못해 다시 모여야 했습니다. 이후 자료조사나 피피티를 제작하고 스크립트를 작성하는데 시간이 촉박했고 완전히 만족하는 발표를 하지 못한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한된 시간에서 처리해야 하는 일에 대해서는 결단력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한된 시간에서 결정할 때 장단점을 비교해서 최선의 결과를 내는 방안을 효율적으로 선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현재 본인이 지원한 채용분야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본인이 어느 정도의 역량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제시하며 서술하시오.
[1단계 : 고객지향적 자세를 통한 고객 만족 창출]
저는 신용보증기금에서 인턴을 할 때 고객지향적 자세를 통해 고객 만족을 실현한 경험이 있습니다. 주로 보증연장과 갱신을 하는 업무를 담당했었는데, 업무를 수행하기 전에 고객의 상황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했습니다. 그래서 고객으로부터 미리 받은 재무제표와 사업 현황에 대한 자료를 검토하여 기업의 현재 상황을 먼저 파악하고 연장과 갱신업무를 진행했습니다. 파악한 정보를 토대로 상담을 진행했고 이에 더해 고객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당시 미·중 무역분쟁과 경기 하방국면으로 인해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고객이 많아 보증료와 원금상환에 관해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보증료 인하와 원금상환유예와 관련된 요구가 가장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업무지침서를 찾아보고 직원분께 여쭤보며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방안을 찾고자 노력했고 수출실적이 증가하거나 고용 창출을 한 기업에는 보증료 감면의 혜택을 제공하고 예정대로 원금상환이 힘든 기업은 절반만 상환을 받는 방안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켰습니다. 결국, 고객 지향적 자세를 가지고 고객의 상황과 니즈를 파악하여 모든 방안을 검토한 뒤, 적합한 해결방안을 제시한 것이 고객 만족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기업은행의 주요 고객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도 다양한 상황에 직면해있습니다. 그들의 상황이 모두 다르고 직면한 어려움도 다를 것입니다. 그러므로 각 고객의 상황을 이해하고 니즈를 파악해야 고객 만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고객지향적 자세를 통해 기업은행에서 고객과 함께하는 동반자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2단계 : 고객의 편의까지 신경 쓰겠습니다.]
신용보증기금에서 인턴을 하면서 고객의 편의를 최대한 제고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많은 고객이 필요한 서류를 가져오는 것을 어려워했습니다. 그래서 문자로 서류목록을 보내드리는 서비스 정신을 발휘했습니다. 그러나 서류를 어디서 발급받아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어서 파일로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을 정리해서 이메일로 고객에게 보내드렸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도 고객이 불편을 겪는 부분을 세심히 관찰하여 작은 부분이라도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는 신입 직원이 될 것입니다.
* IBK기업은행에 입행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기술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작성하시오.
[든든한 경제 지원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기회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중소기업 전문 행원'의 목표를 이루고자 합니다. IBK기업은행은 우리나라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기업은행은 소상공인 긴급대출, 창업·벤처기업 특례보증,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 등과의 협약을 통한 유동성 지원을 하며 중소기업의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지원을 해왔기 때문에 기업은행은 고객의 신뢰를 받는 은행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신뢰를 받는 기업의 일원이 되어 더 많은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단계: 기초부터 확실히]
IBK 기업은행이 제공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한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겠습니다. 중소기업마다 처한 상황이 다르고 현재 필요로 하는 상품이 모두 다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기 위해서는 제공하고 있는 상품 종류에 대해 숙지를 해야하고 각 상품별 특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신용보증기금에서 인턴을 할 때,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능동적으로 업무를 학습하는 태도를 길렀습니다. 처음 업무를 할 때는 보증시스템과 용어가 생소해서 업무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고객들이 보증절차와 용어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퇴근 후, 보증관련 용어에 대해 공부하며 전문성을 기르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정확한 정보를 고객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입행 후에 기업은행이 제공하는 상품별로 어떤 고객층이 주로 이용하고 어떠한 니즈를 가질 때 각 상품을 이용하는지 파악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상품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고객과의 상담과정에서 니즈에 맞는 상품을 추천드릴 것 입니다.
[2단계: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상품 기획]
창구에서 중소기업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니즈를 파악한 뒤, 그들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상품을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할 것입니다. 산업별, 규모별로 고객을 분류하고 니즈에 맞춘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 만족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 금융기관이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금융사업(또는 상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금융사업(또는 상품)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제안하시오.
[디지털 뉴딜과 기술금융]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금융에서도 디지털화, 비대면화가 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술은 우수하나 담보력과 실적이 부족한 기업을 대상으로 창업, R&D, 사업화 등 기술혁신을 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자금을 지원하는 기술금융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부가 디지털 뉴딜을 통한 4차산업 혁명 기술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으므로 정책 금융기관에서도 기술금융을 개선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 신용보증재단 등에서 정량적인 평가가 아닌 기술에 대한 평가를 통해 보증을 제공하고 기업이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도 기술금융 사모펀드를 조성하고 기술평가기반무보증신용대출 등의 상품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장점: 평가지표의 전환]
기술금융은 재무제표 기반의 기업의 수익성, 대표자의 신용, 담보능력 등의 전통적인 평가요소가 아닌 기술 자체의 평가가 이루어져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창업기업이나 중소기업이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핵심 기술을 보유한 강소기업을 육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유동성을 공급받은 기업이 일자리 창출을 하는 등의 부가가치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단점: 리스크 관리]
기술에 대한 평가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업이 성장하지 못할 경우 상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무적 안정성이나 수익성 부문에서는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원리에 의해 기업이 도산하는 위험은 상시 존재합니다. 이는 은행의 재무건전성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체적인 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선안: 비금융적 지원]
기술금융을 요구하는 기업은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경영능력이나 노하우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금융지원도 중요하지만, 경영 컨설팅이나 재무건전성 관리 등의 노하우를 지원하는 비금융적 지원이 동반될 때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비금융적 지원을 전문적으로 하는 유관기관과 협약을 통해 우수한 기술을 가진 기업을 복합 지원하는 형태의 협약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무관련 기술서 (3,000Bytes 이내) 상단에 작성한 직무관련 교육 또는 경험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융전문분야, 글로벌 지원자 중 유관근무경력이 있는 경우, 포함하여 기술)
[신용보증기금 인턴]
행원은 다양한 상황에 부닥친 고객들의 서로 다른 니즈를 항상 파악해야 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이 진정 필요로 하는 상품을 추천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신용보증기금에서 많은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 만족을 이끌어내는 경험을 했습니다. IBK 기업은행에서 고객 만족을 실현할 수 있는 행원이 될 수 있도록 저의 경험을 발휘할 것입니다.
1. 활동 : 신용보증기금 인턴
2. 직책 : 주임
3. 근무 기간 : 2019.09.02 ~ 2019.11.30 4.
주요 수행업무
(1) 보증 연장 기존 고객의 보증을 연장해주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저는 보증 연장을 하기 전에 기업의 재무제표를 통해 재무건전성을 파악했고 연장 가능 여부를 파악했습니다. 이후 고객과 방문 약속을 잡고 상담을 통해 업무를 진행했고 상담을 하면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많은 고객이 보증료 납부에 부담을 느끼고 보증료 인하를 요구했습니다. 저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증료 인하를 받을 수 있는 조건에 기업이 해당하는지 알아봤고 해당하면 보증료 인하 특약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켰습니다.
(2) 보증 갱신 기존 고객의 보증을 갱신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보증 갱신은 새로 보증서를 발급하기 때문에 기존 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에서 여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이 낮은 금리를 원하는 경우, 고객이 기존에 적용받던 금리보다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은행에 보증서를 새롭게 발급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켰습니다.
(3) 고객 문의사항 응대 고객 문의사항 응대 업무는 크게 유선상으로 문의를 받는 경우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문의를 받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먼저, 유선상으로 고객이 문의한 경우에 답변이 가능한 경우에는 즉시 문의사항을 해결했고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양해를 구하고 정확한 답변을 찾은 뒤에 다시 전화를 드려 답변해드리는 방법을 통해 업무를 처리했습니다. 상담을 진행하면서 문의를 받을 때는 즉시 고객에게 답변을 제공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만약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직원분에게 여쭤보거나 업무지침서를 참고하여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여 충실히 고객 응대 업무를 처리했습니다.
[FRI 동아리 활동]
동아리 활동을 통해 경제 전반에 대한 이슈를 익히고 금융시장의 흐름을 파악했습니다. 경제 흐름과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상식을 통해 은행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고 이 경험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행원이 되는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1. 활동 : 대학생 경제 금융 연합동아리
2. 직책 : 5조 팀원
3. 활동 기간 : 2019.07.27 ~ 2019.12.21
4. 주요 활동 내용
(1) 경제 분석 활동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경제 주제를 선정하여 공부하고 내용을 완벽히 숙지한 뒤 제작한 PPT를 동아리원 앞에서 발표하고 질문과 피드백을 받는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 이슈를 해석하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2) 신문스크랩 활동 : 매주 두 가지 기사를 읽고 내용을 요약 및 정리를 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또한, 매주 다른 구성원들이 올린 신문스크랩 2개를 선택해 해당 기사에 의견을 남기면서 다양한 기사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다양한 경제상식을 쌓을 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3) 기업 분석 활동 : 조원들과 한 기업을 선정하여 조사하고 주식투자를 추천하는 활동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고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해보는 경험을 했습니다.
출처: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 링커리어 https://linkareer.com/
* 해당 합격자소서는 합격이 최종확인된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합격자소서입니다. 합격자소서는 대학생 대외활동 공모전 채용 사이트인 링커리어와 제휴를 통해 위포트 회원분들께 제공됩니다.
작성자 위포트 매니저
신고글 2020 하반기 IBK기업은행 금융영업 일반 합격자소서
- 욕설/비하 발언
- 음란성
-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개인정보 노출
- 특정인 비방
-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